티스토리 1차 도메인으로 복구한 이유와 강제 광고 삽입 소신 발언

티스토리 높은 방문자 수를 높이려면 2차 도메인을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저는 일간 방문자 7~9천 명의 블로그였으나, 2차 도메인으로 한 달간 테스트를 하기 위해 바꿨다가 현재는 3~4천 명으로 줄었습니다. 중간에 2차 도메인을 바꿔서 문제가 된 게 아니라 2차 도메인을 사용하면 크롤링이나 검색 반영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성장형 블로그라면 2차 도메인으로 절대 바꿔서는 안 됩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수 높이려면 2차 도메인 사용 금지(크롤링의 문제)

가장 먼저 2차 도메인은 네이버 뷰 탭에 노출되지 않으며, 구글에서는 1차 도메인에 밀립니다. 이건 각 도메인마다 쌓인 트래픽 때문인데, 이 트래픽부터 밀려 버립니다. 아래는 제 1차 도메인 트래픽입니다. 7만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차 도메인 트래픽
1차 도메인 트래픽

 

처음부터 2차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고, 중간에 1차 도메인에서 2차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행위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2차 도메인을 바꾼 이유(테스트한 이유) - 왜 했지..

2차 도메인으로 바꾼 이유는 크몽을 진행하다가 한 의뢰인 분이 2차 도메인으로 바꾸면 CPC 올라간다면서 그런 소문이 돈다고 합니다. 저는 절대 아니라고, 2차 도메인으로 바꾼다고 왜 그 CPC가 올라가냐는 답변을 드렸죠.

 

그래서, 제가 직접 이를 증명하기 위해 바꾼 것인데 정녕 본인은 바꾸질 않고 거래 취소까지 하신 분이죠..

 

결국 11월 28일에 바꿨던 도메인을 다시 1월 6일에 다시 1차 도메인으로 돌렸습니다.

 

이런 빈번한 변경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그에 대한 페널티는 없고 반영되는데 일정 시간이 걸릴 수가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

 

2차 도메인으로 바꾸고 난 수익

제 예상과는 달리 처참한 결과로 왔습니다. CPC가 5배(0.09) 더 떨어졌고, 클릭 수(40 ~ 60)는 동일했습니다. 한 번 떨어진 CPC는 복구가 어려운데 3배 이상이 떨어진 CPC가 더 떨어졌네요. 총 15배가 떨어짐.

 

2차 도메인은 도메인대로 비용을 썼고, 애드센스 수익은 이제 한자리로 내려가질 않나.. 손해가 이만저만 아니네요.

 

 

1차 도메인으로 되돌려도 구글, 네이버는 시간이 한참 걸림

2차 도메인에서 색인 문제를 그렇게 겪고 완전히 읽히게 만드는 작업까지 '4주'가 걸렸는데 다시 이를 돌리려면 '4주' 정도의 시간이 또 소요될 것 같습니다.

 

구글의 경우는 2차 도메인 색인 자체를 삭제 요청을 해 둔 상태입니다. 네이버는 자동 반영될 때까지 기다리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은 같이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다음의 경우는 비공개 처리를 했다가 글이 다음 검색에서 사라지면 공개 처리하게 되면 현재 활성화된 도메인으로 읽히는데,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고객센터에서 답변 주셨습니다. 자동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광고 강제 삽입에 관해서

포럼에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허위로 알리고, 진짜인 것처럼 말하는데 제발 좀 사이버 렉카 짓 좀 하지 마세요. 데이터 센터 화재 이후 본인은 워드프레스로 옮겼다고 티스토리를 안 하겠다고 한 사람이 다시 포럼에 와서 버젓이 또 선동질하는 글을 적고 있네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약관이 2월 6일에 그렇게 바뀐다는 거지 2월 6일부터 바로 시행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고객센터에 여쭤보니 카카오에서도 확정된 게 없기 때문에 확정되면 알려주겠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티스토리 광고 강제 삽입
티스토리 광고 강제 삽입

 

티스토리도 오래 한 사람이 아니면서 논점을 흐리면서 티스토리를 떠나니 마느니 하는데, 그냥 혼자 생각하고 화재 이후에 떠났다면 그냥 떠나세요.

 

네이버 카페에도 애드포스트 광고가 붙습니다. 운영진에게는 돈 지급이 1도 없죠. 네이버 카페는 광고를 받아 운영되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강제 광고 삽입 문제가 되는 부분

티스토리 또한 지금은 카카오 소속이기 때문에 이렇게 바뀌면 할 말이 없긴 합니다. 다만, 수익 분배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
문제가 되는 부분

 

애드센스는 구글 소속이기 때문에 수익을 맘대로 배분할 수 없습니다. 즉, 애드핏이 이 부분에 속할 것인데 애드핏은 개인 수익을 지급할 수도 있고, 다 똑같이 분배할 수도 있다는 중의적인 표현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