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 부팅 시마다 나타나는 이유

부팅 시마다 나타나는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의 경우는 메인보드의 소프트웨어인 바이오스 값이 초기화가 됐다는 문구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바이오스 값에 문제가 발생해서 자체적으로 초기화가 진행된 경우도 있지만, 현재 바이오스 날짜를 확인하면 맞지 않은 날짜가 나타나는 경우가 훨씬 많고 이 문제는 메인보드 내에 부착되는 CR2032라는 리튬전지가 방전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목시계에는 CR2025의 건전지 혹은 CR2016의 건전지가 들어가지만 컴퓨터의 메인보드에는 CR2032 건전지가 들어갑니다. 이 전지는 차량의 스마트 키의 건전지와 같습니다.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 발생 원인

가장 흔히 발생하는 이유는 전력이 끊어지고 나서 리튬전지의 전지를 통해 메인보드의 데이터들이 사라지지 않게 전원을 공급하게 됩니다. 리튬전지가 방전이 되면 메인보드의 데이터들의 값들이 초기화가 이뤄지게 되는데 이 이유는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값은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입니다.

 

휘발성 메모리의 경우는 전원 공급이 없어지면 데이터가 사라지고 초기 값으로 돌아가는 메모리를 뜻합니다.

 

 

 

바이오스가 초기화가 되는 원리

바이오스 초기화를 하는 이유는 메인보드와 하드웨어 간의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그 값을 초기화를 보통 하게 됩니다. 멀쩡한데 바이오스 값을 초기화 시킬 이유가 없겠죠. 바이오스의 정의 바

goaway007.tistory.com

 

 

아래의 사진과 같이 BIOS Date가 현재 시간과 맞지 않고, 아래에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라는 문구가 나타난다면 메인보드에 장착된 리튬전지가 방전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다이소에 CR2032 건전지를 구매해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 다이소 CR2032 건전지를 꼽으면 1년 정도면 다시 방전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렇게 교체하는 게 귀찮다면 쿠팡에서 벡셀이나 듀라셀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 해결방법

바이오스 날짜가 맞지 않은 경우 금융 업무를 보실 수가 없습니다. 이 경우는 빠르게 조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가까운 대형 마트나 다이소에 방문하셔서 CR2032 건전지를 구매하신 후 교체를 하시기 바랍니다.

 

 

리튬전지 위치
리튬전지 위치

 

 

■ 간단하게 리튬전지 빼는 방법

메인보드마다 위치가 다 다릅니다. 요즘 메인보드의 경우는 그래픽카드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분리하기가 다소 힘들 수가 있어서 그래픽카드를 분리 후 장착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얇은 一자 드라이버를 소켓 고정 핀 부분을 순간적으로 튕겨주면 빠지게 됩니다.

 

간단하게 리튬전지 빼는 방법
간단하게 리튬전지 빼는 방법

 

 

리튬전지 교체 후 날짜 시간 동기화하기

리튬전지를 교체하고 나면 바이오스 값이 초기화가 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동일하게 바이오스 날짜가 맞지 않고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가 나타나게 되는데 바이오스 설정을 하실 줄 모르신다면 F1을 눌러서 윈도우로 진입합니다.

 

윈도우 진입 후 날짜 시간 동기화를 해 준 후 컴퓨터를 시스템 종료 후 증상이 사라졌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리튬전지 교체를 하고 부팅을 합니다.
  2. 동일하게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 문구가 나타나면 F1을 눌러 윈도우에 진입합니다.
  3. 윈도우에 진입 됐다면 우측 하단에 날짜 시간 우측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4. 날짜/시간 조정으로 이동합니다.
  5. 자동으로 시간 설정을 켬으로 바꿔줍니다. (알아서 또 꺼집니다)
  6. 시계 동기화에 지금 동기화를 클릭합니다.
  7. 날짜 시간이 현재 시간과 맞는지 확인합니다.

 

 

시간 동기화하기
시간 동기화하기

 

 

요즘 보드들은 알아서 저 값들이 경신되면서 윈도우에 진입만 되면 알아서 시간이 맞춰지기 때문에 위 작업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시간 동기화가 이뤄져 UEFI Defaults have been loaded 증상은 리튬전지 교체 후 윈도우 진입을 한 번만 해주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혹시라도 금융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거나 특정 프로그램이 진입이 되지 않는다면 위 작업을 통해 시간 동기화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