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종료 속도가 느려짐, 지연됨 문제 해결방법(가상메모리)
- IT/오류
- 2023. 7. 6.
컴퓨터의 종료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포맷 후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대부분 가상메모리 값의 문제입니다. 컴퓨터 종료 시에는 모든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저장장치에 대미지가 가지 않게 종료합니다. 이 과정 중에, 설정된 가상메모리 값에 대해서 제거를 하고 시스템 종료가 이뤄지는데 가상메모리 값이 커지게 되면 컴퓨터 종료 속도 지연이 발생하는 이유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상메모리 값은 자동으로 관리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 값이 계속해서 커지게 되면, 그만큼 종료 속도는 길어지게 됩니다. 반면, 포맷 후에 지연되는 경우 특정 값의 문제로 지연되기도 합니다.
컴퓨터 종료 속도가 느리거나 지연되는 이유
컴퓨터 종료 속도가 느려짐, 지연됨의 경우는 일반적으로는 가상메모리의 값을 삭제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Windows 설치 이후의 값은 "시스템 종료 시 가상 메모리 값 삭제"가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지만 봉인의 문제나 설치 도중의 문제로 이 값이 사용으로 바뀌었거나, Windows Update 이후 이 값이 사용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컴퓨터 종료 속도가 40초가 넘으면서 느려지게 됩니다.
■ 시스템 종료 순서
-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 가상 메모리 값을 삭제합니다.
- 저장장치가 고장 나지 않게 사용을 멈춥니다.
* 이렇게 가상 메모리 값을 삭제하는 메뉴가 있는 경우는 시스템 종료 속도가 지연될 수밖에 없습니다.
■ 원인
- 가상 메모리의 값이 커진 경우
- 시스템 종료 시 가상 메모리 값 삭제가 사용으로 바뀐 경우
- 저장 장치를 교체했거나 추가한 경우
* 저장 장치를 교체했거나 추가한 경우도 가상 메모리의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시스템 종료 속도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컴퓨터 종료 속도 느려짐, 지연됨 문제 해결방법
가장 먼저 가상 메모리의 값을 없애주신 후 시스템 종료 속도가 빨라졌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가상 메모리 값이 계속해서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 종료 시 가상 메모리 값을 삭제한다는 메뉴가 있는데, 이 경우는 값을 고정으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가상 메모리 값 삭제하기
- Windows Key와 X 키를 누른 후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른 후 "성능" 부분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 고급으로 이동 후 가상 메모리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 Alt + A를 눌러 준 후 각 드라이브를 선택 후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 시스템 종료 후 재시작합니다.
* 시스템 종료를 해야만 가상 메모리의 값은 삭제되고, 이후 다시 시스템 종료를 해서 시스템 종료 속도가 회복됐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시스템 종료 속도가 회복이 되었다면 가상 메모리 값을 삭제하는 도중에 생긴 문제이기 때문에 아래 글을 통해 가상 메모리 값을 고정으로 두시고 시스템 종료 시 가상 메모리 값을 삭제하는 값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 가상 메모리의 중요성
가상 메모리 값을 끄면 게임이나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필요한 값입니다. 아무리 고성능 컴퓨터라고 해도 가상 메모리가 없으면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시스템 종료 시 가상 메모리 값 삭제 기능 끄기
시스템 종료 시 가상 메모리 값 삭제 기능을 끄게 되면, 가상 메모리 값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계속해서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저장장치의 용량이 이유 없이 계속 줄어드는 이유가 됩니다. 꼭, 가상 메모리 값을 고정시켜 두시기 바랍니다.
■ 해결방법
- Windows Key와 R을 눌러 실행 창을 띄웁니다.
- gpedit.msc를 입력 후 실행 시킵니다.
-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로컬 정책 - 보안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 "시스템 종료: 가상 메모리 페이지 파일 지움" 값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 재시작 후 시스템 종료 속도가 빨라졌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