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PART 명령어 별 용어 정리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파티션 할당, 분할, 디스크 초기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전에 잘못 할당된 파티션이 있다면, 디스크 초기화 후 파티션을 처음부터 다시 할당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Diskpart 디스크 파트입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인식되고 있는 저장장치의 파티션을 분할, 삭제, 디스크 초기화를 하게 되며 이때 모든 데이터는 소멸하게 되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Diskpart 사용목적

운영체제 윈 10, 윈 11을 설치할 경우에는 반드시 diskpart 명령어가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할당되어 있는 파티션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게 되면, 이전에 잘못 할당된 파티션이 문제를 일으켜서 "드라이브 0 파티션 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와 같이 운영체제 자체를 설치할 수 없거나 이후에 하드웨어 장치 인식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DISKPART CONVERT 명령어

윈 10에서는 UEFI 메인보드와 Legacy 타입 메인보드를 제대로 구분할 줄 알아야 하며, 이때 디스크 구조를 MBR로 할당할 것인지 GPT로 할당할 것인지를 정하게 됩니다. 이 때도 역시나 Diskpart의 convert 명령어를 통해 진행되며, 파티션이 할당된 경우는 변환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DISKPART CLEAN 명령어

Diskpart의 clean 명령어는 파티션이 잘못되어 새로 디스크를 초기화하고 할당을 다시 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clean 명령어를 사용하게 되면 프리도스 상태 혹은 저장장치에 아무런 데이터가 없는 상태가 되며, 파티션조차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이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명령어가 diskpart의 clean 명령어입니다.

 

 

DISKPART CREATE PARTITION 명령어

Diskpart의 clean 명령어를 사용한 후에는 파티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파티션을 할당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Create partition 명령어입니다. 뒤에 primary를 붙이게 되면, 현재 존재하는 저장공간을 모두 주파티션 1개로 할당하겠다는 명령어가 됩니다.

 

 

DISKPART 용어(명령어) 정리

  1. DISKPART : DISKPART를 실행시킵니다.
  2. LIST Disk : 디스크 목록을 조회
  3. LIST Par 혹은 LIST Partition : 파티션 목록을 조회
  4. SEL disk 1 : 디스크 1을 선택
  5. SEL par 1 : 파티션 1을 선택
  6. Clean : 디스크의 모든 할당을 제거합니다.
  7. Convert MBR : 디스크를 MBR 구조로 변경합니다
  8. Convert GPT : 디스크를 GPT 구조로 변경합니다
  9. ASSIGN : 문자할당을 합니다
  10. ASSIGN Letter=D : 선택한 파티션을 D 문자로 할당합니다.(D드라이브로 할당)
  11. Create Partition :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12. Create partition primary : (남은) 모든 용량을 주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13. Format fs=ntfs : NTFS 포맷 방식으로 포맷합니다.
  14. Format fs=ntfs quick : NTFS 포맷 방식으로 빠른 포맷 합니다.
  15. Active : 선택한 파티션을 활성화시킵니다.(윈도가 설치될 파티션)
  16. Exit : Diskpart 작업을 종료합니다.
  17. Exit : 명령프롬프트 창을 종료합니다.
  18. Create partition primary : (남은) 모든 용량을 주 파티션을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