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 상태 점검을 위한 램 메모리 점검 방법

램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내에 램 메모리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램 상태 점검이 필요한 경우는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는 경우 점검이 꼭 필요합니다. Memory 혹은 page fault 등의 블루스크린이 나타난 경우는 가상 메모리 값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램 상태를 가장 먼저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램 상태 점검을 위해서 MdSched를 통해서 램 메모리 테스트를 할 수가 있는데 메모리의 성능과 장착된 개수에 따라서 개당 15분 이상 걸린다고 보셔야 합니다.

 

 

램 상태 점검을 위한 램 메모리 점검 방법

Windows 메모리 진단 프로그램인 MdSched를 실행시키면 재시작을 하면서 파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점검 중에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에서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라고 나타난다면 해당 램 메모리 카드는 교체하셔야 합니다.

 

 

Windows 메모리 진단
Windows 메모리 진단

 

 

램이 고장 난 경우는 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체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MdSched.exe를 다운로드하여 실행시켜도 되고, 윈도우에 MdSched를 실행시켜도 됩니다.

 

 

MdSched.exe
1.15MB

 

 

  1. Windows Key와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웁니다.
  2. mdsched.exe를 입력합니다.
  3.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권장)'을 눌러줍니다.
  4. 재시작을 하면서 파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5.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날 경우 슬롯을 기억하고 탈 거합니다.
  6. 다시 테스트를 진행하고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문구가 나타날 경우 하나의 램 메모리 카드만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문구가 출력된 경우

램 메모리 카드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사용하다 보면 고장이 나기 마련이기 때문에 램 메모리 카드를 점검하고, 메모리 사용률이 너무 과부하가 걸려 사용이 되지는 않는지를 평소에 수시로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이미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는 경우는 Windows 메모리 진단에서는 해당 램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판단이 나타났기 때문에 수리는 할 수 없고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

 

 

램 메모리 카드 교체 시 주의 사항

램 메모리 카드 교체 시에는 다른 슬롯과 동일한 것으로 교체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RPM이 다르거나 모델이 다른 경우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RPM으로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채널의 경우는 싱글과 듀얼이 존재하는데 싱글과 듀얼이 서로 다르다고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 웬만하면 동일한 것으로 장착해 주는 게 문제가 없습니다.

 

 

1. 본체의 파워선을 분리 혹은 전원을 차단합니다.

2. 본체 커버를 열어 줍니다.

3. 램 메모리 카드를 분리합니다.

4. 램 메모리 카드에 적힌 모델명을 확인합니다.

5. 예시로 PC4-2666U이라고 적힌 경우 ddr4 2666U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6. 새로운 램 메모리 카드를 장착하기 전 슬롯을 부드러운 칫솔로 청소해 줍니다.

※ 한 방향으로 쓸어줄 것

 

7. 새로운 램 메모리 카드를 장착해 줍니다

8. 파워선을 연결 후 부팅을 해서 정상적으로 램 용량을 인식하는지 확인합니다.

램 분리 > 모델명 확인

 

 

램 메모리 카드 모델 확인 방법

아래의 사진처럼 DDR4 4GB PC4-2666U으로 적힌 경우 DDR4 2666U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DDR4 2666U 램 메모리 카드
DDR4 2666U 램 메모리 카드

 

 

1. 램 메모리 카드의 DDR 버전 확인합니다. (숫자가 동일해야 합니다)

2. 2666U 같은 뒤에 숫자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RPM으로 동일해야 합니다)

3. 제조회사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제조회사가 다른 경우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