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연결이 자꾸 끊기는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

인터넷 연결이 자주 끊기거나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보통 컴퓨터를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연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인터넷 회선의 문제보다는 컴퓨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컴퓨터를 10분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그대로 두게 되면 절전모드로 가게 되는데, 절전모드를 풀어도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인터넷 회선의 문제인지 컴퓨터의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보통 인터넷 회선의 문제보다는 개인 컴퓨터의 문제인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보통 이 5가지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인터넷 연결이 자꾸 끊기는 발생원인

인터넷이 자주 끊기는 경우는 아래 5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 회선의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개인 컴퓨터의 문제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 발생을 야기하는 문제 요소

  1. 사용하는 인터넷의 불안정
  2. 윈도우 설치 시 디스크 구조를 잘못 선택해서 설치한 경우
  3. 랜카드 자체의 문제
  4. 랜카드 설정이 자동 절전모드가 켜져 있는 경우
  5. KMS AutoNet 프로그램으로 정품인증을 한 경우

 

 

사용하는 인터넷의 불안정

1번의 경우는 인터넷 기사 분을 불러서 점검을 받아보셔야 하는데, 이 경우는 핑 상태와 트래픽 패킷 점검 등을 하게 되는데, 직접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와이파이 공유기가 있다면, 와이파이도 동일하게 끊기는 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와이파이는 끊기지 않는데 개인 컴퓨터만 인터넷이 끊기는 경우는 사용하는 인터넷이 불안정해서 나타나는 경우로 보기는 힘듭니다.

 

→ KT에서는 UTP 방식에서 광케이블로 바꿔주는 작업을 요즘하고 있는데, 굳이 이 문제 때문에 생기는 게 아니라고 저는 봅니다. UTP 방식은 구리라 녹이 슬어 생긴다고 하는데 그렇게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1 Gbps까지만 지원이 되는 게 문제라 광케이블로 바꾸면서 10 Gbps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시 디스크 구조를 잘못 선택해서 설치한 경우

2번의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윈도우 설치 시 설치 USB 자체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메인보드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설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임의적으로 변경하게 되는데 이 문제로 인해서 하드웨어 인식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메인보드에서 읽는 신호와 하드웨어 신호가 맞지 않아서 장치 인식이 됐다가 안 됐다가를 반복하는데, 이 경우 랜 카드에서 발생하게 되면 인터넷이 자주 끊기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글 : UEFI와 Legacy의 차이는 메인보드가 소통하는 언어로 보시면 됩니다. 이 언어가 다르면 소통이 되지 않아 혼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아래의 글처럼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윈도우10 설치를 잘못해서 겪는 현상 모음 및 해결방법

윈도우 10 이상부터는 메인보드의 CSM 설정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른 UEFI+GPT · Legacy+MBR 구조를 알아야 설치를 제대로 하실 수 있습니다. MBR 방식과 GPT 방식은 메인보드가 가진 언어로 보시면

goaway007.tistory.com

 

 

인터넷 연결이 자꾸 끊기는 경우 해결방법

인터넷이 자주 끊긴다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윈도우가 설치가 됐는지부터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은 2017년 이전의 보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18년부터는 UEFI를 지원하는 보드가 많아졌기 때문에 설치 USB를 잘못 사용해도 UEFI 방식으로 설치가 되지만, 설치 USB를 구형 방식을 사용하게 된다면 겉으로는 정상적으로 설치된 듯 하지만 하드웨어는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못합니다.

 

 

메인보드 구조와 맞게 설치 됐는지 확인 방법

  1. 내 PC → 우클릭
  2. [관리] 선택
  3. [장치관리자] 선택

 

장치 관리자에 PCI 장치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알림이 있거나 알 수 없는 장치로 나타나는 경우 CSM 설정을 반대로 설정한 채 설치된 경우로 메인보드에서 하드웨어 인식 불량이 일어난 상태를 뜻합니다. 단, CSM 설정이 잘못되어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은 경우 경고의 문구가 뜨지 않습니다.

 

이 때는 마치 드라이버를 인식을 제대로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 뿐 하드웨어가 연결이 끊겼다가 연결됐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장치 오류가 있는지 확인
장치 오류가 있는지 확인

 

 

랜카드 자체의 문제

3번의 경우는 파악하기 힘들며, 1번 2번 4번의 조치를 한 후에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랜카드가 고장 난 경우로 랜 카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랜 카드의 경우는 외장 랜 카드가 아닌 경우 메인보드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 자체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RJ45 to USB A 기가비트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RJ45 to USB A 기가비트
RJ45 to USB A 기가비트

 

 

랜카드 설정이 자동 절전모드가 켜져 있는 경우

4번의 경우는 절전모드가 켜져 있는 경우로 아래의 조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절전형 이터넷 끄기

  1. 제어판\네트워크 및 인터넷\네트워크 연결
  2. 이더넷 속성
  3. 전원 관리 탭으로 이동 후 체크 모두 해제
  4. 고급 탭으로 이동 후 절전형 이더넷 사용 안 함

 

 

절전형 이터넷 끄기
절전형 이터넷 끄기

 

 

KMS AutoNet 프로그램으로 정품인증을 한 경우

5번의 경우는 KMS AutoNet의 악성코드로 인해 생깁니다. 윈도우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으며 네트워크 설정 또한 제대로 설정이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주기적으로 끊기는 이유는 KMS AutoNet에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악성코드에 감염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KMS AutoNet 정품인증을 해, 악성코드 감염 증상

  1. 인터넷이 자주 끊긴다.
  2. 명령프롬프트 창이 나타난다.
  3. 인터넷 서핑 시 링크 클릭을 하는데, 쿠팡이나 goto~~ 같은 광고 창이 뜬다.

 

이 3가지 증상이 하나라도 있으면 악성코드 감염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KMS AutoNet은 SppExtComObject.exe 프로그램이 System32에 숨겨져 있으며 계속해서 실행됩니다. 또한, Appdata 폴더에 Build와 vbs 등 알 수 없는 파일들이 설치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KMS AutoNet을 절대 사용하시지 마시고, 개인에게는 KMS 키를 반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고해 정품인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감염된 경우 KMS Cleaner로 제거가 가능하나 System32와 Appdata 폴더에 침입했다는 것 자체가 찝찝하기 때문에 Pro로 클린 설치 후 아래 방법대로 GVLK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연결이 자주 끊기는 분들 중 KMS AutoNet로 정품인증 한 경우

지금까지 인터넷 연결의 문제는 대부분 하드웨어 인식장애로 인해 끊기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품인증 프로그램인 KMS Auto Net으로 정품인증을 하신 분들께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인터

goaway007.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