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키보드 글자 분리 현상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

키보드 타이핑 시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어 글자가 분리되어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ㄱㅡㅈㅂㅜㄴㄹㅣ 이렇게 타이핑이 되는 경우가 있고, 간헐적으로 글자가 분리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경우는 서로 다른 원인으로 나타나는데,  ㄱㅡㅈㅂㅜㄴㄹ처럼 완전히 글자가 분리되는 증상은 윈도우10의 읽기/받아쓰기 기능 때분에 발생하게 됩니다.

 

실수로 Windows Key + H 키를 동시에 누르게 되면 언어 읽기 기능이 실행되면서 글자 분리 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한국어는 언어 읽기 기능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충돌로 이어져서 결국 키보드 타이핑 시 글자분리현상이 나타납니다.

 

 

키보드 글자분리현상이란?

키보드 타이핑 시 글자가 정상적으로 작성되지 않고,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어 입력되는데 이 증상은 언어 읽기 기능이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아 충돌이 발생하여 정상적으로 입력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 경우는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되는데, 재시작하기는 너무 귀찮으므로 해결 방법은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킨 후,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를 프로세스 종료하면 종료되었다가 다시 실행되면서 해결되게 됩니다.

 

 

 

글자분리현상 발생원인

실수로 Windows Key + H를 누른 경우 언어 읽기 기능이 활성화되면서 글자 분리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받아쓰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받아쓰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국어 지원되는 언어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라는 문구가 나타나면서,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현상이 빚어지게 됩니다. Windows Key + H의 단축키는 언어 읽기 기능 혹은 받아쓰기 기능의 단축키입니다.

 

 

글자분리현상 해결방법

일반적으로 글자분리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컴퓨터를 재시작하거나 Microsoft Text Input 서비스 기능을 종료하면 다시 실행되면서 정상적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 해결방법

  1. Windows Key + Shift + Esc 키를 눌러서 작업 관리자를 실행시킵니다.
  2. 세부 정보로 이동 후 "Text Input Host"를 찾은 후 작업 끝내기를 클릭합니다.
  3. Text Input Host가 다시 실행되면서 정상적으로 글자가 입력됩니다.

 

Text Input 프로세스 종료하기
Text Input 프로세스 종료하기

 

 

언어 읽기 받아쓰기 기능 끄는 방법

언어 읽기, 받아쓰기 기능은 appx 파일이며, 윈도우 기본앱이기 때문에 제거하면 큰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고 이 기능을 제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기능 끄기

  1. C:\Windows\SystemApps로 이동
  2. MicrosoftWindows.Client.CBS_cw5n1h2txyewy 폴더를 찾습니다.
  3. 작업관리자를 띄워주시고, old.MicrosoftWindows.Client.CBS_cw5n1h2txyewy를 미리 Ctrl+C를 눌러 복사해 줍니다.
  4. MicrosoftWindows.Client.CBS_cw5n1h2txyewy를 old.MicrosoftWindows.Client.CBS_cw5n1h2txyewy로 변경해 주신 후 재 빠르게 작업관리자에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를 Del키를 눌러 종료해 주시면 변경되면서 WindowsKey + H를 누르더라도 받아쓰기 기능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언어읽기 기능 제거
언어읽기 기능 제거

 

* 기능 자체를 비활성화를 시키더라도 글자 분리 증상은 여전히 발생하기 때문에 파일 자체를 사용하지 않게 변경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또한,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신다면, 이 기능을 삭제하시면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글자분리현상 패치기 V2.0

글자분리현상 패치기를 제작했으며, 사용자 권한이 있는 계정에서 실행시켜 주셔야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appx 파일을 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가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