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재설치 후 재부팅 시 검은화면 나타나거나 무한 재부팅되는 이유 및 해결방법

 보통 윈도우 10 설치는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전의 윈도우 중 제일 어렵습니다. 이 이유는 메인보드에 따라 설치 USB 만드는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유튜브에 올라오는 방식의 경우 일반화를 시켜 말하기 때문에 잘못된 영상들입니다.

 

 ■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맷·설치 방법 잘못된 이유

  1. 메인보드에 따라 설치 USB 만드는 방식이 다름
  2. CSM 설정 부분은 아무도 언급하지 않음
  3. 바이오스 설정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음

 

 

 윈도우10 설치 USB를 정확하게 만드는 사람은 적습니다. 메인보드를 고려하지 않고 설치 USB를 만들게 되면 하드웨어의 수명 뿐만 아니라 블루스크린으로 이어지게 되며 하드웨어 인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특히,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이러한 증상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 중 "검은화면 상태이거나 무한 재부팅이 되는 현상"에 대해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로 인해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 설치 USB 제작이 잘못됐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메인보드에 따라 설치 USB 만드는 방법이 다른 이유

  1. UEFI 메인보드 ↔ 설치 USB는 GPT 방식으로 제작해야 함
  2. Legacy 메인보드  설치 USB는 MBR 방식으로 제작해야 함

 

 UEFI 메인보드는 보통 2015년 이후의 제품이며, 그 이전에는 레거시 방식이 많이 존재하는데 2014년은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 UEFI 메인보드에서 MBR 설치 USB로 설치를 하게 된다면?

 "드라이브 0 파티션 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면, 디스크 재할당 작업을 통해 디스크 구조를 MBR로 바꾸는 명령어를 네이버 블로그에서 소개하는데 UEFI 메인보드에 디스크 구조를 MBR로 바꾸게 되는 순간 하드웨어 인식은 제대로 못하는 상황이 일어나 각종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감수해야 합니다.

 

 

 

 

 § Legacy 메인보드에서 GPT 설치 USB로 설치를 하게 된다면?

 설치 후 부팅이 이뤄지지 않거나, UEFI 메인보드에서 MBR 설치 USB로 설치한 것과 같이 하드웨어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납니다.

 

 

 

 ■ 윈도우10 포맷·설치 후 재부팅 시 검은화면 나타나거나 무한 재부팅 되는 이유

 앞서 설명했듯이 설치 USB를 메인보드를 고려하지 않고 잘못 제작 및 사용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정품 구매 시 지급되는 설치 USB를 MBR 방식으로 구형 메인보드인 Legacy 메인보드에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요즘 컴퓨터의 경우라면 GPT 방식으로 설치 USB를 새로 만드셔야 합니다.

 

 

 검은 화면이 나타나거나 무한 재부팅이 되는 이유 또한 하드웨어를 인식하지 못해 생기는 이유입니다. 설치 단계에서 계정 생성 단계에서 갑자기 검은 화면으로 바뀌거나 부팅 시 검은화면에서 움직이지 않는 이유는 DCH 드라이버를 잡지 못하는 것으로 하드웨어 장치를 제대로 읽을 수 없어 생기는 문제입니다.

 

 

 

 ■ 설치 USB 제작 시 주의 사항 (UEFI 메인보드 기준)

  1. 마이크로소프트의 설치 USB 제작 툴은 사용하되, ISO만 다운 받은 후 Rufus로 제작하기
  2. FPP의 경우 정품 구매 시 지급되는 설치 USB는 사용하지 않기
  3. 최신 버전의 ISO를 받아 설치할 것

 

 이러한 문제는 윈도우 10 2004 빌드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발생하게 되었는데, 2004 빌드부터는 설치 USB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하드웨어를 인식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레거시 메인보드가 사라지면서 UEFI 메인보드 비중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생겨남)

 

 

 

 

 § 마이크로소프트의 설치 USB 제작 툴은 사용하되, ISO만 다운 받은 후 Rufus로 제작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제공하는 제작 툴은 현재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 맞춰 설치 USB가 제작되기 때문에 이전에 윈도우가 잘못 설치된 경우 그대로 잘못된 환경을 바탕으로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 버립니다.

 

 즉, 설치 USB가 잘못 제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 GPT 혹은 MBR를 선택해서 제작하셔야 합니다.

 

 

 

 § FPP의 경우 정품 구매 시 지급되는 설치 USB는 사용하지 않기

FPP를 구매하게 되면 지급되는 설치 USB는 MBR 방식으로 보통 제작되어 있어 신형 메인보드에는 맞지 않아 하드웨어 장치 오류를 일으키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작성일 기준으로 아직까지 MBR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윈도우10 포맷·설치 후 재부팅 시 검은화면 나타나거나 무한 재부팅 해결방법

  설치 USB를 잘못 제작, 사용해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로 설치 USB를 정확하게 제작 후 디스크 재할당 작업을 하셔야 해결이 이뤄집니다.

 

  1. https://goaway007.tistory.com/143 - 설치 USB 제작
  2. https://goaway007.tistory.com/157  - 디스크 재할당 + 윈도우 설치

 

 윈도우를 위 링크를 참고해 정상적으로 설치해야 해결이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