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설치를 위한 보안부팅 켜기 및 UEFI 변환(feat.윈도우 11 설치 시 바이오스 설정)

 네이버 블로그에서 MBR 디스크 구조에서 GPT 디스크 구조로 변경 가능하다면서 MBR2GPT를 소개합니다. 윈도우11 업그레이드 시 이 방법을 해서는 안 됩니다. 디스크 구조를 변환해야 하는 이유는 윈도우10 설치 시 잘못 설치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MBR2GPT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UEFI 메인보드에다가 Legacy 모드로 설치를 해 버리면 기능 저하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인식 장애가 일어나게 됩니다.

잘못 설치했기 때문에 컴초모 카페나 지식in에 보면 [소리가 안나와요, 컴퓨터가 버벅거려요, 디스크100%, USB인식이 간헐적으로 끊겨요, 인터넷이 끊겨요, 게임이 튕겨요] 이런 글들이 많은 이유입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동적디스크나 디스크 알 수 없음 혹은 D드라이브가 사라지는 현상 등이 나타나게 되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건 이미 SSD에 불량섹터가 생겨버렸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 MBR2GPT로 변환 가능한 조건 확인방법

  1. 컴퓨터 전원을 켠 후 F2와 Del 키를 연타해 바이오스로 진입합니다.
  2. 컴퓨터 메인보드에 따라 다르지만, 고급 모드가 있다면 해당 단축키를 눌러주세요. 없다면 무시하고 3번을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3. Boot(부팅) 탭으로 이동합니다.
  4. CSM란 부분에 Legacy도 아닌 UEFI도 아닌 UEFI & Legacy로 선택이 되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5. 현재 상태에서 바꾸면 되는 거 아니냐? 하실텐데, 윈도우 설치 시 그 상태로 두어야 윈도우는 안정한 상태기 때문에 윈도우가 설치된 이후라면 수정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UEFI & Legacy 옵션 자체가 없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즉, MBR2GPT 명령어를 통해 디스크 변환 작업은 윈도우11에서는 행해서는 안됩니다. 이 내용은 윈도우7→윈도우10으로 설치하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 아래의 조건에 맞지 않게 설정되어 있다면 업데이트를 통한 업그레이드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즉,

  1. 윈도우11 설치 USB 제작
  2. 바이오스 설정을 윈도우11에 맞게 설정
  3. 윈도우11 설치 USB로 부팅
  4. 클린 설치를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 윈도우10 → 윈도우11 업데이트를 통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조건

항목  조건
CSM 설정  Disable 혹은 UEFI 모드 (Disable 추천)
설치 USB 상태  GPT로 제작
CPU 메인보드 및 CPU가 지원하는 모델이어야 함.
TPM, 보안부팅 보안 부팅 활성화 / TPM 2.0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함.



■ 윈도우11 설치USB 제작 방법

 

윈도우11 설치USB 제작 방법

윈도우11 설치USB 제작 방법에 대한 글

goaway007.tistory.com



■ 윈도우11 설치 시 바이오스 설정해야 하는 것들

  1. 컴퓨터 전원을 완전히 종료
  2. 윈도우11 설치 USB를 꼽은 상태로 부팅
  3. Exit(나가기) 탭에서 Default(기본값)으로 설정
  4. Boot(부팅) 탭으로 이동
  5. 기타 OS선택
  6. CSM은 Disable (Legacy Mode X)
  7. Boot Prior(부팅 우선순위)에서 #1을 USB(윈도우11 설치 USB)를 설정합니다. 어떤 건지 모르겠다면, USB 적힌 항목을 모두 #1에 가깝게 설정해주세요.
  8. Secure(보안)으로 이동 후 Secure Boot활성화시켜줍니다.
  9. 메인보드에 맞게 끔 TPM 2.0 활성화시켜 줍니다.
  10. Exit(나가기) 탭으로 가셔서 저장 후 나가기 하시면 설치 USB를 읽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