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크린 atikmdag.sys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ft.그래픽카드)
- IT/오류
- 2022. 4. 8.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호환이 되지 않는 버전이 설치된 경우 블루스크린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이 문제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 많이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AMD 그래픽카드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AMD 그래픽카드 유저의 경우 atikmdag.sys 파일에 문제가 있다고 나타나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유저의 경우 nvlddmkm.sys 파일에 문제가 있다고 나타나게 됩니다.
■ 블루스크린 atikmdag.sys 발생원인
그래픽카드 종류 | 블루스크린 파일 명 |
AMD 그래픽카드 | atikmdag.sys |
NVIDIA 그래픽카드 | nvlddmkm.sys |
발생 원인은 호환되지 않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으로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
■ 블루스크린 atikmdag.sys 해결방법
→ 블루스크린 atikmdag.sys 또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nvlddmkm.sys 문제와 동일하게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제거 후 한 단계 이전 버전으로 설치해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 [Windows Key + X]
- [장치 관리자]
- 디스플레이 어댑터(확장)
- AMD (그래픽카드 명) 우클릭
- 디바이스 제거
-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체크>
- 제거
- 재부팅
재부팅이 완료되면 DCH 버전으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잡히게 됩니다. 게임을 하는 유저의 경우는 DCH 버전이 아닌 Standard 버전으로 다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 AMD 그래픽카드 Standard 드라이버 설치
- https://www.amd.com/ko/support로 이동
- Graphics > AMD Radeon 그래픽카드 명 선택 > 시리즈 선택 > 모델 선택
- 전송
-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 후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 예시 (amd radeon 5600x이며 윈도우10 - 64비트의 경우)
|
*그래픽카드 명을 모를 때
- CPU-z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cpuz_x64.exe 실행 (32비트의 경우는 cpuz_x32.exe 실행)
- Graphics로 가시면 GPU > Name에 나타난 것이 그래픽카드 명입니다.
*운영체제를 모를 때
- Windows Key + R
- Winver을 입력하면 설치된 윈도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