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크린 atikmdag.sys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ft.그래픽카드)

 일반적으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호환이 되지 않는 버전이 설치된 경우 블루스크린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이 문제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 많이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AMD 그래픽카드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AMD 그래픽카드 유저의 경우 atikmdag.sys 파일에 문제가 있다고 나타나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유저의 경우 nvlddmkm.sys 파일에 문제가 있다고 나타나게 됩니다.

 

 ■ 블루스크린 atikmdag.sys 발생원인

그래픽카드 종류 블루스크린 파일 명
AMD 그래픽카드 atikmdag.sys
NVIDIA 그래픽카드 nvlddmkm.sys
발생 원인은 호환되지 않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으로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 블루스크린 atikmdag.sys 해결방법

 →  블루스크린 atikmdag.sys 또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nvlddmkm.sys 문제와 동일하게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제거 후 한 단계 이전 버전으로 설치해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1. [Windows Key + X]
  2. [장치 관리자]
  3. 디스플레이 어댑터(확장)
  4. AMD (그래픽카드 명) 우클릭
  5. 디바이스 제거
  6.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체크>
  7. 제거
  8. 재부팅

AMD 그래피카드 드라이버 제거

 

 재부팅이 완료되면 DCH 버전으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잡히게 됩니다. 게임을 하는 유저의 경우는 DCH 버전이 아닌 Standard 버전으로 다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 AMD 그래픽카드 Standard 드라이버 설치

  1. https://www.amd.com/ko/support로 이동
  2. Graphics > AMD Radeon 그래픽카드 명 선택 > 시리즈 선택 > 모델 선택
  3. 전송
  4.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 후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AMD Radeon RX 6500XT의 경우

 ※ 예시 (amd radeon 5600x이며 윈도우10 - 64비트의 경우)
  1.  Graphics > AMD Radeon 5600 Series > AMD Radeon 5600 Series > amd radeon 5600x 선택

 

 *그래픽카드 명을 모를 때

cpu-z_1.94-en.zip
2.95MB

  1. CPU-z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2. cpuz_x64.exe 실행 (32비트의 경우는 cpuz_x32.exe 실행)
  3. Graphics로 가시면 GPU > Name에 나타난 것이 그래픽카드 명입니다.

 

 

 *운영체제를 모를 때

  1. Windows Key + R
  2. Winver을 입력하면 설치된 윈도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