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일부를 캡처해서 다른 사람이 업로드 시 저작권 침해?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다른 사람이 본인 글을 가져가서 그대로 베껴 적는 사람도 많고, 구글에 떠돌아다니는 티스토리에 관련된 내용들은 2019년 이전의 로직을 지금에도 동일하다듯이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019년 이후의 로직들은 정말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악성 강의팔이, 전자책 팔이들 때문에 2019년 이전의 로직이 지금과 같은 줄 아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글들 중 가장 화나는 것은 내 블로그의 글을 캡처해서 글을 업로드하면 저작권 침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내용 그대로 캡처해 가도 내 저작권을 지킬 수 없다는 점..

 

 

     

     

    블로그 글 일부를 캡처해서 다른 사람이 업로드 시 저작권 침해?

    블로그 글을 일부분만 베껴 적거나 가져가서 본인이 직접 알아낸 것처럼 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대부분의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글을 적다 보니 잘못된 글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중 일부 글을 캡처해서 업로드를 하게 되면 저작권 침해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저작권 침해로 받기 위해서는 글의 대부분을 가져가서 업로드한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즉, 블로그에 업로드한 글 일부를 캡처한 경우 저작권 침해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런 조치를 할 수 없다는 것이죠.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저작권 침해로 볼 수 없다는 답변으로 돌아옵니다.

     

     

    글의 일부 캡처 후 블로그에 업로드

    최근 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의 일부 캡처를 당해 본인 블로그에 업로드를 한 사람을 발견했습니다.

     

    맞구독 시스템에 대해 다룬 적이 있는데, 이해를 돕기 위한 표를 사진으로 캡처 및 2차 변형하여 문단 상단에 올렸더라고요. 이에 대해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저작권 침해로 볼 수 없다는 답변으로 돌아왔습니다.

     

     

    글에 대한 이해도가 없음

    글 내용에는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글을 작성해서 인지 앞뒤 안 맞는 말이 너무 많더라고요. 또한, 본인 블로그에서는 맞구독을 엄청 열심히 하면서 업로드한 글과는 전혀 반대되는 글들을 작성한다는 점이죠.

     

     

    직접 알게 된 사실인 것처럼 꾸밈

    이런 글들을 보면 대부분 직접 알게 된 사실인 것처럼 꾸며 적는데 무슨 말인지 이해를 하고 적었으면 좋겠네요..

     

     

    직접 알게 된 사실인 것처럼 꾸밈
    직접 알게 된 사실인 것처럼 꾸밈

     

     

    거의 다루지 않는 키워드를 사용

    이번에 예시로 든 맞구독 시스템에 대해서는 대부분 다루지 않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러한 키워드가 겹치면 초기에는 대형 블로그의 글이 밀리는 경향이 생겨버립니다. 이후에는 다시 올라가게 되지만 신생 블로그가 희소성이 있는 키워드를 작성하게 되면 초기에는 #1에 가깝게 배치됩니다.

     

    이로 인해, 본 저작자의 글이 뒤로 밀리는 희귀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블로그의 글을 캡처하지 말고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것이 블로그 성장에 도움

    조회수도 나오지도 않는 키워드임에도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다른 사람의 글들을 캡처하거나 가져가서 쓰면, 초기에는 상단에 배치될지 몰라도 추후에는 글들이 뒤로 밀려버리게 됩니다. 이후 이러한 증상이 계속 반복되면 결국 저품질 블로그가 됩니다.

     

     

    네이버는 캡처 글의 경우 글 누락

    네이버의 경우는 블로그 글을 캡처한 경우 글들이 누락되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즉, 네이버에 검색 누락이 심해지게 되면 결국 네이버에는 노출이 잘 되지 않게 되겠죠.

     

     

    글에 이해도가 없으면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해 엉뚱한 글이 됨

    내용 잘못된 이유
    저품질 블로그가 되서 노출률이 떨어진다? 블로그 지수가 깍여서 상위 노출될 확률이 떨어지게 되는 거지 저품질 블로그가 되서 노출률이 떨어진다는 건 무슨 말인지...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노출 자체가 되지 않는데, 노출률이 떨어진다는 건 무슨 말입니까..(site 기법에서만 나타나거나 아예 벤 되면 site에도 나타나질 않습니다)
    평균 참여 시간이 짧을수록 광고 수익(RPM)이 줄어든다? RPM이 줄어들 수 있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거지 무조건 줄어드는게 아닙니다. 평균 참여 시간이 길면 그만큼 단가가 높은 광고나 애니메이션 광고가 출력될 수 있기 때문이죠.

    + RPM이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다른 이유로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조건 줄어든다는 경향으로 기재하셨네요..
    맞구독 시 어뷰징..? 맞구독을 하는데 어뷰징이 일어난다는 어불성설...

    "검색 유입과 누적 조회수가 적은 글인데 공감이 많으면 AI는 어뷰징으로 인식할 수 있다"를 이렇게 바꿔버렸네요.

    (글의 조회수=글의 지수라는 전제) 댓글+공감은 글의 조회수가 높아야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티스토리 AI가 애드센스, 애드핏 등 광고 중단을 일으킨다? 어떻게 티스토리 AI가 무슨 광고 중단을 시킬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까.. 애드센스는 구글AI가 담당하고, 애드핏은 웬만하면 광고 중단이 일어나는 경우가 없습니다.

     

     

    엉뚱한 글
    엉뚱한 글

     

     

    내용 잘못된 이유
    무의미한 댓글은 미승인으로 바꿔주는 방법 무의미한 댓글에 대해 저만의 관리하는 방법인데, 효과는 없습니다. 다만, 검색 유입 방문자에게 도움될만한 댓글만 남기자는 취지의 것이었는데, 이것이 무슨 맞구독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건지..

    저만의 방법인데 뭔가 효과가 있는 줄 알고 적었나 봅니다.
    같은 분야 혹은 관심 있는 블로그와 맞구독하면 블로그 성장에 도움이 됌 구독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보다 검색 유입을 신경 써서 일간 평균 방문자 수를 늘리자는 취지의 글이었지만, 변형해서 적은 분이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얼마 한 지 안된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든 티스토리 블로그든 검색 유입을 늘려야 지속적인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구독 시스템으로는 블로그가 크게 성장하지는 못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시 저품질 혹은 검색 유입이 적은 분들

    대부분의 검색 유입이 적은 분들은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스킨, HTML, CSS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방문자 유입이 어려운 게 맞지만 그렇다고 기타 유입을 처음부터 늘리게 되면 오히려 방문자 수는 크게 증가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다른 블로그들의 글들을 가져와서 쓰거나 캡처해서 업로드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또한 결국은 저품질 블로그가 되거나 글들이 뒤로 밀리고 추후에는 글이 누락되는 증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검색 엔진들은 데이터 기반으로 읽기 때문에 오류도 많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이 바로바로 조치되지는 못합니다. 초기에 글들을 가져와서 써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안 되고 블로그는 장기간으로 바라보고 운영하셔야 합니다.

     

    절대 지금 문제가 안 생긴다고 문제가 안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방문자 검색 유입 비중
    방문자 검색 유입 비중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