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한컴에서 Tiffreaddirectory Warning 오류(feat. .tiff 파일)

요즘은 맥북도 일반화되어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그러나, 맥북과 윈도우 간의 호환성은 아직 좋지 못하기 때문에 맥북에서 생성한 한컴 파일이 윈도우 컴퓨터에서는 읽히지 않아 Tiffreaddirectory Warning 이러한 오류를 띄우기도 합니다.

Tiffreaddirectory Warning
Tiffreaddirectory Warning


■ Tiffreaddirectory Warning 원인

tiff는 이미지 포맷 방식의 확장자이며, jpg나 png과 같은 이미지 형식의 포맷 방식입니다. 이러한 포맷 형식이 한컴에서 사용되었을 때 윈도우에서 제대로 읽지 못하게 되면 Tiffreaddirectory Warning 오류를 띄우게 됩니다.

Tiffreaddirectory Warning 해결방법

문제의 원인은 tiff를 윈도우에서 읽지 못해 생기는 문제로 tiff 형식의 파일을 jpg나 png로 변환해주시면 됩니다.

  1. 맥북에 원본 파일을 찾아 놓습니다.
  2. https://convertio.co/kr/tiff-png/ 이 사이트로 이동해 원본파일을 png로 변환합니다.
  3. 문제가 된 한컴 파일에 tiff 파일을 png로 교체합니다.
  4. 저장


§ Tiffreaddirectory Warning 문제 줄이기

C:\Users\%username%\AppData\Local\Temp\Hnc\BinData\*.tiff wrong data type 13 for "EXIFIFDOffset";tag ignored의 문제는 맥북에서 제작한 파일 중 tiff를 윈도우에서는 읽지 못해 생기는 문제로 이미지 파일을 미리 png나 jpg 같이 윈도우에서 호환되는 확장자로 변환시켜 놓고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