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방문자가 갑자기 급증하는 경우(어뷰징 주의)

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은 블로그 초기에는 방문자 수가 증가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다음의 유입이 생기고 SEO 작업을 통해 순차적으로 네이버, 구글의 유입이 생깁니다. 그러나, 갑자기 티스토리 방문자 수가 급증하는 경우는 어뷰징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방문자가 갑자기 증가할 때 방문자 유입 통계를 확인하고, 어떤 글에서 방문자가 증가했는지, 검색 유입인지 기타유입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정 글에서 방문자가 급증하게 되면 블로그 지수가 낮은 경우 어뷰징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유입이 증가한 경우라면 SEO 최적화가 이뤄졌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지만, 기타유입이 증가한 경우 추적할 수 없는 유입일 경우 어뷰징으로 간주되게 됩니다.

 

 

티스토리 방문자가 갑자기 급증하는 경우

티스토리 방문자 수가 갑자기 급증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가장 베스트는 "SEO 최적화"로 인해 검색 유입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와는 다르게 기타 유입이 급증하는 경우는 단기간 동안만 방문자가 생기고, 다시 기존의 방문자 수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추적할 수 없는 기타 유입이 생긴 경우라면 어뷰징으로 간주되게 됩니다.

 

기타 유입을 추적할 수 없는 경우는 알려지지 않은 루트를 통해 유입이 생겼거나 알 수 없는 UTM 방식의 링크로 들어오게 된다면 추적을 할 수 없게 되어 임의의 트래픽이 생긴 것으로 간주하여 어뷰징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다음의 경우는 메인 홈페이지에 티스토리 글들이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통해 들어오는 유입의 경우라면 다음에서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3년 5월 9일 유입 현황
23년 5월 9일 유입 현황

 

 

기타 유입 증가가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이유

기타 유입이 증가하게 되면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앞에서 언급한 "어뷰징 행위"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지식IN,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등 추적 가능한 곳에 남긴 백링크로 유입이 생기는 경우는 기타 유입이 증가하지만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품질 블로그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기타 유입만 많고 검색 유입은 적은 경우는 추적이 가능하더라도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 유입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은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SEO 관리"의 문제입니다.

 

글쓰기, SEO 관리가 되지 않으면 검색 유입이 생길 수 없고 이러한 경우 site:블로그 주소로는 글들이 검색 반영되지만 키워드를 입력 시에는 내 글들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기타 유입을 늘려버리게 되면, 블로그 지수가 증가하지 못하고 기타 유입이 아니면 방문자 수가 증가할 수 없는 구조가 되어버립니다. 즉, 저품질이 아닌데 저품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 키워드 입력 시 글들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SEO 관리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빠르게 조치하셔야 합니다. 원인 분석이 중요하고, 이를 방치하게 되면 저품질이 아닌데 저품질 증상처럼 나타나게 되어 블로그를 폐쇄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안정적인 유입 현황
안정적인 유입 현황

 

 

방문자 수가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닌 이유

방문자 수가 많다고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하는 것도 아니며, 블로그 초기에 방문자 수가 많을 경우 어뷰징으로 간주되거나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광고 게재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 애드센스 수익

일정 방문자 수가 있어야 애드센스 수익으로 이어질 확률이 많지만, 방문자 수는 많고 광고 CTR이 낮은 경우는 오히려 수익이 줄어들게 됩니다. 애드센스 수익과 방문자 수에 따른 수익 비중이라는 것은 ROAS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제 원격 강의에서도 일부 설명을 드리곤 합니다.

 

  • 애드센스 수익과 방문자 수 사이의 관계는 광고 클릭률(CTR)과 클릭당 비용(CPC)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방문자 수가 있어야만 광고 클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방문자 수가 많을수록 애드센스 수익이 더 높아집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가 많은 상황에서도 광고 클릭률이 낮다면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가 사이트 내에서 너무 무난하게 보이거나, 관련성이 낮거나, 매력적이지 않은 광고라면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방문자 수와 광고 CTR 사이의 관계를 고려할 때, ROAS(광고 수익률)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OAS는 광고 비용 대비 광고 수익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광고를 노출시켜서 얻은 수익이 광고 비용을 상쇄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ROAS가 높을수록 광고 비용 대비 수익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이나 방문자 수만큼 중요한 지표가 되지는 않지만, ROAS를 고려하여 광고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 내 광고의 노출 위치나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광고 타겟팅을 정교화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어뷰징 행위

블로그 지수가 낮거나 신뢰받지 못한 웹 사이트라면 방문자 수가 생길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타유입을 통해 방문자 수를 증가시키게 되면 이에 대한 감시가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도 있고, 무효트래픽으로 인한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블로그 초기에는 방문자 수에 신경을 쓰되 기타 유입을 늘리려 하지말고 검색 유입을 늘리려고 해야합니다.

 

 

블로그 초기 기타 유입 시 주의사항
블로그 초기 기타 유입 시 주의사항

 

 

■ 검색 유입 증가 방법

검색 유입 증가에는 이 3가지가 중요합니다.

 

  1. Search Engine Optimize Article (SEO 글 작성하기)
  2. Other Search Engine Optimize (각 검색 엔진 최적화)
  3. Crawling Mange (색인, 크롤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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