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속도 최적화 방법(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체감)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속도가 점점 느려지게 됩니다. 이 이유는 불필요한 파일이 쌓여서도 있겠지만, 부품의 노화 혹은 펌웨어가 올라가면서 부품의 성능이 뒷받침해주지 못해서 나타납니다. 한 유튜브가 올린 영상 중에 개발자 옵션의 버퍼 사이즈를 높이면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는데 빨라지는 체감을 하는 것이지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설정 부분에도 문제가 있게 말씀을 하시던데, 그 이유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스마트폰 속도 최적화 방법(개발자 옵션 버퍼 사이즈 켜기)

 One UI 4.1 버전 기준으로 설명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속도 최적화 방법입니다.

 

  1.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클릭(패턴이 나올 때까지 클릭)
  2. 패턴 입력
  3. 뒤로 가기 x2
  4. 개발자 옵션
  5. 로거 버퍼 크기 (1M ~4M으로 변경)
  6. 창, 전환, 애니메이터 배율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음

 

 

 로거 버퍼 크기를 무작정 8M이나 16M으로 설정해버리면 처음에는 빠른 느낌일지 몰라도 게임을 하거나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발열, 배터리 소모 증가, 버벅거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마트폰 속도 최적화 방법(개발자 옵션 버퍼 사이즈 켜기)
스마트폰 속도 최적화 방법(개발자 옵션 버퍼 사이즈 켜기)

 

 

 

 

로거 버퍼 크기를 끝까지 올리면 안 되는 이유

 최적화를 하기 위해 올린 로거 버퍼 크기를 모르고 끝까지 다 올리면 역효과가 나게 되는 것이죠. 過猶不及

 - 대부분의 유튜버나 글을 보면 끝까지 최대 값을 선택하는데, 1M~4M 정도가 좋습니다.

 

 

애니메이터 배율은 건드리지 않는 게 좋은 이유

애니메이터 배율을 끄게 되면 그만큼 빠르게 반응은 하지만, 프로세스가 쉴 타이밍을 주지 못해 첫 화면은 빠르게 느껴질지 몰라도 웹 서핑을 하면 할수록 오히려 더 느려지게 됩니다.

 

 

 

개발자옵션 버퍼 사이즈를 높인다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게 아닌 이유

 버퍼 사이즈는 CPU와 메모리들의 하드웨어 간의 갭 차이를 메우기 위해 용량을 사용하여 이 부분을 보안하는 목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속도가 빨라지고 처리속도가 빠른 체감을 나타냅니다. 그렇다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속도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더 빨라지는 게 아니라 CPU와 메모리 간의 처리속도가 향상이 돼서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 것처럼 느껴진 것이지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 유튜브가 자극적으로 영상을 만들기 위한 잘못된 정보입니다.

 

 

 

개발자옵션 애니메이션을 낮춘다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게 아닌 이유

 이 또한 애니메이션 효과는 켜져 있지만, 조금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넣은 효과이기 때문에 이미 창은 열려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애니메이션 효과를 0.5x로 낮추거나 끈다고 해서 인터넷 속도는 빨라지는 게 아닙니다. 이 역시 자극적으로 만들기 위한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런 설정을 할 빠에는 캐시 제거를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