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다운로드, 바탕화면, D드라이브 변경 유틸리티

Windows 10를 포맷 후 다시 설치했을 경우 다운로드, 바탕화면 설정 및 D드라이브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유틸리티는 사용자의 컴퓨터 관리를 보다 편리하게 도와줍니다. 이 유틸리티를 통해 Windows 10 설치 후 설정 변경이 필요할 때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D드라이브 변경을 하는 이유

D드라이브로 사용자 계정 폴더를 변경하는 이유는 주로 시스템 드라이브(C드라이브)의 공간을 절약하고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D드라이브에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면, 시스템 문제 발생 시 데이터 보호가 가능하고, 시스템 복구나 재설치가 필요할 때 사용자 파일들이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다운로드

'다운로드' 폴더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들을 저장하는 기본 위치입니다. 이 폴더가 C드라이브에 위치할 경우, 자주 크기가 큰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되면 C드라이브의 용량이 빠르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처리속도는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폴더를 D드라이브로 이동시키는 것은 공간 활용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SSD 2개인 경우 윈도우 설치 및 용량 관리 방법

SSD가 2개인 경우에는 용량에 따라 윈도우를 어디에 설치하고 용량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용량이 적은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goaway007.tistory.com

 

대다수의 사람들이 한 개의 SSD를 사용하지만, 두 개의 SSD를 활용하는 것이 백업 관리나 포맷 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SSD를 2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돕습니다.

 

 

바탕화면

바탕화면 역시 사용자가 자주 접근하고 파일을 저장하는 장소입니다. 많은 사용자가 바탕화면을 임시 파일 저장소로 활용하곤 하는데, 이 경우 파일 수가 많아지면 시스템의 로딩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폴더를 D드라이브로 옮기는 것은 시스템의 부팅 및 운영 속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용량부족

프로그램의 설치 및 제거, 그리고 장기간의 사용으로 인해 Appdata 폴더의 용량이 증가하면 C드라이브의 공간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C드라이브가 용량 부족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SSD는 빠른 속도를 제공하지만 HDD에 비해 용량이 적기 때문에 데이터 저장용으로는 HDD가 더 적합합니다.

 

보통 SSD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C드라이브로, HDD는 추가 데이터 저장소인 D드라이브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개체 폴더들을 D드라이브로 이동시키면 C드라이브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SD 파티션 분할 방법 및 파티션 분할을 자제 해야 하는 이유(처리속도)

SSD(Solid State Drive)는 빠른 속도와 높은 신뢰성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SSD를 사용하면서 파티션 분할을 고려할 때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파티

goaway007.tistory.com

 

 

사용자 폴더 종류

사용자 폴더 종류
다운로드 사진 문서 바탕화면 동영상
최근 기록 Appdata LocalAppdata Roaming 링크
3D 개체 저장된 게임 연락처 음악 캐시
쿠키 기록 NetHood PrintHood 시작 메뉴
Send To 시작 메뉴의 Program Templates    

 

 

D드라이브 변경 유틸리티

D드라이브 변경 유틸리티는 사용자가 시스템의 기본 저장 위치를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D드라이브로 사용자 폴더나 일부 프로그램을 이동시켜 C드라이브의 공간을 절약하고 데이터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 복구나 업그레이드 시 중요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C:\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는 시스템 보호 및 복구 정보를 저장하는 중요한 디렉터리로, 일반적으로 접근 권한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액세스가 거부된 이 문제는 해결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을 사용하여 시스템 설정을 조정하거나, 특정 보안 정책을 변경함으로써 이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C:\System Volume Information 오류 해결

잘못된 위치를 지정할 경우, "C:\System Volume Information" 또는 "D:\System Volume Information" 아래에 하위 디렉터리 목록을 만들려고 할 때 액세스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위 항목을 하위 항목으로 리디렉션하거나 잘못된 경로를 지정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며, 이는 위치 설정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입니다.

 

 

■ 해결 가능한 오류

  1. 폴더를 여기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2. "C:\System Volume Information" 아래에 일반 하위 디렉터리 목록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3. "D:\System Volume Information" 아래에 일반 하위 디렉터리 목록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4. 상위 항목을 하위 항목으로 리디렉션 할 수 없습니다.
  5. 지정된 경로가 잘못되었습니다.

 

 

유틸리티 사용 시 주의사항

개체 폴더의 변경에는 세 가지 주요 설정이 있습니다. 첫 번째(①)는 자주 사용하는 개체 폴더만 D드라이브로 설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②)는 모든 개체 폴더를 D드라이브로 설정하는 것, 세 번째(③)는 기본값으로 C드라이브에 두는 것입니다.

모든 개체 폴더를 D드라이브로 설정하는 것은 몇 가지 주의점이 필요합니다.

 

특히, Appdata 같은 중요한 시스템 폴더는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에 생성되어, D로 변경 시 파일 접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D를 사용하는 D드라이브에 Appdata를 설정하면 포토샵과 같은 고성능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의 처리 속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모든 개체 폴더를 다시 C드라이브로 일괄 변경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폴더와 성능에 중요한 폴더는 C드라이브에 두고, 대용량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폴더만 D드라이브로 이동하는 것이 권장합니다.

 

D드라이브 변경
D드라이브 변경

 

 

■ 주의사항

  1. 자주 사용하는 개체 폴더만 D드라이브로 설정
  2. 모든 개체 폴더를 D드라이브로 설정
  3. 기본값으로 C드라이브에 개체 폴더를 두기

 

 

유틸리티 다운로드

D드라이브로 변경.zip
0.12MB
Windows 10 개체 폴더 C, D드라이브로 설정 유틸 파일
D드라이브 변경 유틸리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