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든 이던 및 조치 조취 구별 방법 (지식 iN의 적반하장)
- IT/오류
- 2023. 4. 18.
컴퓨터에 관한 문제로 지식 iN에 질문이 올라왔습니다. 윈도우 11에서 토렌트가 설치가 안 된다는 질문이었는데, '방화벽 문제이든, 디펜더이든 보안 부분 설정하는 방법 안내 부탁드립니다'라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 문장은 이미 원인 파악은 끝냈고, 방화벽 혹은 디펜더 문제이니 보안 설정 부분을 어떻게 하는 질문인지로 요지 자체가 바뀌어 있었습니다.
이 경우에 이든이라는 조사를 붙인 거 자체가 틀린 말이지만, 이든의 뜻은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함'입니다. 즉, 둘 중 하나를 택해도 똑같다는 의미인데, 저 부분에서는 이든이라는 조사가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이든 이던 및 조치 조취를 헷갈려 지식iN의 아시타비
지식인 질문에서는 '방화벽 문제이든, 디펜더이든 보안 부분 설정하는 방법 안내 부탁드립니다'로 쓰게 되면 아예 다른 의미 전달이 됩니다. 이미 원인 파악은 끝냈으니 이 두 가지 해결책을 알려달라는 것으로 대충 해석됩니다. 사용 자체가 틀렸기 때문에 완전한 해석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아래의 질문처럼 하고 아래에 디펜더에 대한 사진 첨부를 여러 장을 했다면, 본인도 디펜더의 문제나 방화벽 문제라고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질문을 남겼을 겁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했고, 디펜더와 방화벽 문제는 해결됐지만 토렌트는 여전히 설치가 되지 않자 분풀이를 하더라고요.
첫 질문에 설치가 되다가 종료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것만 보면 권한의 문제로 설치가 되지 않는 문제로 저는 판단이 되지만 '방화벽이든, 디펜더든' 부분에서 확신이 있어서 질문을 한 것이니 이에 답변을 했습니다.
질문자의 의도는 '방화벽 문제나 디펜더 문제라면 보안 부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달라는 게 맞습니다.' 이를 두고 본인은 디펜더에 대해서 알려 달라는 게 아니라 토렌트 설치 방법을 알려달라고 했다면서, 신고 조치하고 비꼬는 식으로 댓글을 아주 장문으로 적었더라고요. 이런 걸 적반하장(賊反荷杖)이라고 합니다.
"방화벽 문제이든, 디펜더이든 보안 부분 설정하는 방법 안내 부탁드립니다" (X)
"방화벽 문제나 디펜더라면 보안 부분 설정하는 방법 안내 부탁드립니다" (O)
이렇게 조사의 경우는 붙는 용도에 따라서 뜻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와 비슷한 '이던'의 경우는 사용 용도가 또 다릅니다.
이든 이던 구별 방법
저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글을 적지는 않지만, 질문을 하고 답변하는 지식iN 플랫폼에서 한글 단어 사용에 대한 심각성을 느꼈습니다.
이든과 비슷한 이던의 경우는 시점에 따라 사용 용도가 다릅니다. 이던의 경우는 시제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던의 경우는 과거의 있었던 일이 완료 혹은 현재 진행 중일 때 사용하게 됩니다.
- 이든 : 현재의 시점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도 차이가 없을 때 나열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or의 의미)
- 이던 : 과거의 시점이 현재 혹은 완료됐을 때 사용하며, 동일하게 나열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조치와 조취 구별방법
이걸 구분 못하는 것은 조금 심하지 않나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치 방법에 대한 조치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 대책을 세워 행하는 것을 말하며 조취는 누린내를 말합니다.
- 조취의 취는 냄새를 뜻하죠. 臊 누릴 (조) 臭 냄새 (취)의 한자 어근만 알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조치의 취는 두다를 뜻하죠. 措 둘 (조) 置 둘 (취)의 한자 어근만 알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번외(토렌트 불법)
토렌트 자체를 불법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토렌트 자체의 용도는 서로 간의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토렌트 자체가 불법이 아니라 불법 파일을 주고받고를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 일로 겪은 후 생각나는 것들
- 초해문자 : 글자나 겨우 풀어 볼 정도로 무식을 면함.
- 아시타비 : 나는 옳고 상대는 틀렸다.
- 적반하장 :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아무 잘못도 없는 사람을 나무람.
- 시의적절 : 그 당시의 사정이나 요구에 아주 알맞음.
이 4가지의 고사성어가 떠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