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디스크 포맷 후 동적 외부로 나타나는 경우(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 IT/오류
- 2023. 6. 23.
동적 디스크 상태일 경우는 포맷을 하게 되면, 그 데이터를 읽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동적 외부라는 경고 오류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는 파티션이 나타나지 않게 되고 파일조차 읽을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읽지 못하는 상태이며 파티션 또한 나타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동적 디스크가 있는 경우는 미리 포맷 전에 파일을 백업을 해두신 후 동적 디스크를 없애고 새로 할당을 해야 하지만, 그러지 못한 경우 포맷 후 동적 외부로 나타나면서 디스크를 읽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동적 디스크란?
동적 디스크는 하드 디스크 관리 기술 중 하나로, 기존의 기본 디스크와는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으로 동적 디스크는 주로 서버 환경이나 대용량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개인용 컴퓨터나 소규모 네트워크에서는 기본 디스크가 주로 사용됩니다.
- 볼륨 확장 및 축소: 동적 디스크는 볼륨(파티션)을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데이터 저장 공간의 크기를 필요에 따라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볼륨 스트라이핑 및 미러링: 동적 디스크는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볼륨으로 구성할 수 있는 스트라이핑(striping)과 데이터를 여러 디스크에 복제하는 미러링(mirroring)과 같은 고급 데이터 복제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성능 및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동적 볼륨 확장: 동적 디스크는 볼륨을 확장할 때 데이터 이동 없이 새로운 디스크 공간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동적 볼륨 확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데이터 손실 없이 저장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동적 볼륨 복구: 동적 디스크는 디스크 고장 시에도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손상된 디스크를 대체하고 복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미러링 된 디스크를 사용하면 복구 기능을 통해 데이터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적 디스크가 되는 이유
동적 디스크로 지정한 적이 없는데, 동적 디스크가 되는 경우는 윈도우 설치 당시 파티션 할당이 잘못된 경우 종종 동적 디스크로 변환되곤 합니다. 이러한 동적 디스크가 되면 둘 중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겨도 결함이 발생하게 되어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포맷 후 동적 외부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
동적 디스크가 있는 상태에서 포맷을 하게 되면 "동적 외부"라는 오류가 나타나게 되면서 디스크 자체를 읽지 못하는 경우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는 Diskpart 명령어를 통해 복구를 시도하셔야 합니다. 동적 디스크가 된 경우에 복구를 시도하면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복구 시도하기
- Windows Key와 X 키를 눌러줍니다.
- 명령 프롬프트 혹은 Windows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Diskpart 입력 후 엔터 - list disk를 입력합니다.
- 용량을 확인 후 동적 디스크가 된 디스크 번호를 기억합니다.(예:동적디스크 번호 = 2)
- sel disk 2 입력 후 엔터 - import [noerr] 입력 후 엔터합니다.
일반적으로는 Windows XP home가 아닌 이상은 대부분 복구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Windows XP home에서 동적으로 묶인 상태라면 데이터 복구업체를 방문하시는 게 현명합니다.
Windows XP home이나 윈도우 버전이 낮은 경우라면 데이터 복구업체를 방문하는 것이 현명하고 비용적인 문제와 데이터를 따져서 어떤 게 더 이득인지를 고려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복구 후 조치하기
복구에 성공했다면, 모든 데이터를 외장하드에 백업하고 그 디스크를 디스크 재할당을 시도해 주셔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