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 프레임 드랍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지연시간 문제)

디아블로4는 3월 25일 디아블로4 오픈 베타를 열면서 3일간 누구나 오픈 베타에 참여할 수 있는 기간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2023년 6월 6일에 디아블로4 출시가 되었고, 현재 이유 모를 프레임드랍 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프레임드랍의 경우는 사양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디아블로4가 돌아가는 컴퓨터의 경우라면 웬만한 성능은 가졌기 때문에 성능 문제보다는 소프트웨어 문제 거나 인터넷의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크몽을 통해 의뢰를 받은 분의 경우는 소프트웨어 문제와 인터넷 문제가 같이 병행해서 나타났으며, 일부 내장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외장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인터넷 환경에 문제가 있어서 업로드 속도조차 10메가 이하로 나오는 상태여서 지연시간이 40ms, 80ms, 160ms, 200ms를 들락거리면서 핑이 튀는 상태였습니다.

 

 

디아블로4란?

디아블로4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액션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이전 시리즈와 연결된 이야기를 통해 어둠의 세력과 싸우며 세계를 구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게임에서는 다양한 클래스와 캐릭터 옵션을 선택하여 몬스터와 전투하고, 보물을 찾아 아이템을 수집하여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협동 플레이와 경쟁 플레이를 지원하며, 그래픽과 시각 효과, 사운드 디자인 등에서 큰 향상되었습니다.

 

디아블로4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디아4"라고 불립니다.

 

 

디아블로4 프레임드롭 발생원인

디아블로4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프레임이 떨어질 때 좌측 하단에 지연 시간을 확인했을 때, 지연 시간이 큰 폭으로 움직인다면 인터넷의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KT가 아닌 SKT나 LG U+의 경우는 업로드의 속도가 낮은 비대칭형 인터넷을 사용 중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지연시간 및 프레임 확인방법

  1. Ctrl + R을 누르면 게임 프레임이 출력됩니다.
  2. Ctrl + R(x2)을 누르면 지연 시간(게임 핑)이 출력됩니다.

 

 

반면 지연시간은 크게 차이가 없는데 프레임만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소프트웨어 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디아블로4를 실행 후 작업 관리자의 성능 탭으로 이동 후 성능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정 값이 치솟는 경우는 성능 제한이 되어 있는 경우일 수 있기 때문에 성능 제한을 해제해 주셔야 합니다.

 

 

 

디아블로4 프레임드롭 해결방법

디아블로4의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 중 인터넷 문제로 의심이 된다면, 대칭형 인터넷인지 비대칭형 인터넷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NIA 속도 측정을 통해 현재 값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NIA를 통한 속도 점검 방법

  1. NIA 속도 측정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인터넷 속도를 선택 후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3. 현재 사용 중인 인터넷, 서비스 상품을 선택 후 지역을 선택합니다.
  4. 속도 점검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5. 업로드의 속도가 100메가 이하로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업로드의 속도가 100메가 이하로 나타나는 경우는 비대칭형 인터넷이거나 회선의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정상적인 속도 결과
정상적인 속도 결과

 

 

인터넷속도 문제 및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하기

인터넷속도의 문제와 소프트웨어 문제가 병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정확한 진단을 한 후 조치가 행해져야 합니다. 크몽을 통해 의뢰를 주시면 점검 및 조치 도와드리겠습니다.

 

조치 후 정상 작동
조치 후 정상 작동

 

 

■ 속도 저하 문제 해결하기(대칭형 인터넷의 경우)

  1. 와이파이 기계를 초기화를 합니다.
  2. 신발장에 있는 모뎀 혹은 거실장 아래에 있는 모뎀 기기의 전원선을 분리합니다.
  3. 10분 뒤에 모뎀 기기를 연결합니다.
  4. 다시 속도 점검을 합니다.

 

* 이렇게 모뎀의 전원을 해제하고 와이파이 기계를 초기화하게 되면 그동안 받은 이벤트 기록들과 패킷이 안정되면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속도 저하가 나타나는 경우는 기기의 노후화를 의심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 점검을 주기적으로 해주고, 모뎀에 대한 교체를 통해 품질 개선을 받으셔야 합니다.

 

 

 

■ 소프트웨어 문제인 경우

이 경우는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 보는 방법, 성능제한 해제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소프트웨어 문제의 경우라면 디아블로4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에도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다른 특정 프로그램과의 충돌이나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디아블로4에만 나타나게 됩니다.

 

  1. 소프트웨어 문제의 경우 : 다른 게임에도 프레임드랍 현상이 나타나게 됨.
  2. 특정 프로그램과의 충돌의 경우 : 디아블로4에만 나타나게 됨.

 

* 게임에 문제가 생긴 경우는 정확하게 원인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를 조합하여 판단이 이뤄져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