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설치 중 77%에서 멈춤

윈도우 10이 서비스가 2025년 10월 14일에 종료되면서, 윈도우 11로 넘어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나 네이버 블로그 등 윈도우 10이나 윈도우 11 설치하는 걸 같다고 치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윈도우 11을 제대로 설치할 줄 아는 사람은 1% 조차도 안 됩니다. 윈도우 11에는 보안부팅 기능이 탑재되면서, 이 기능을 제대로 활성화 혹은 바이오스 설정 자체를 제대로 할 줄 모르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윈도우 11 설치 자체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냥, 설치 USB를 제작 후 윈도우 11 설치를 진행하는 것만 알려주는데 바이오스 설정이 중요합니다. 각종 메인보드, 브랜드, 바이오스 버전, 모델 등에 따라서 죄다 설정하는 방법이 각기각색이기 때문에 정확한 이해가 없다면 제대로 설치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 11 설치 중 77%에서 멈춤

윈도우 11 설치 중에서도 77%에서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다른 디스크에 설치를 하면 제대로 되고, 그 특정 디스크에만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이유는 단순합니다.

 

윈도우 11은 보안부팅 기능이 탑재되는데 바이오스 설정 자체가 잘못되거나 이전에 마이그레이션, 커스텀 파일 사용, GHO 설치 등을 했다면 그 저장장치에는 윈도우 11 설치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보안부팅 자체에서 이러한 이력이 있다면 무언가에 의해 설치가 중단이 되어버리면서 77%에서 멈추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때 윈도우 10으로 설치하면 또 정상적으로 설치가 이뤄집니다.

 

윈도우 11 설치 중 77%에서 멈춤
윈도우 11 설치 중 77%에서 멈춤

 

1. SSD 교체하기

마이그레이션이나 GHO 설치, 커스텀 파일을 사용한 경우라면 그 디스크에는 윈도우 11 설치가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디스크에는 정상적으로 윈도우 11 설치는 불가하기 때문에 SSD를 교체를 해야 정상적으로 윈도우 11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우회 설치하기

마이그레이션이나 GHO 설치, 커스텀 파일을 사용한 경우라면 그 디스크에는 윈도우 11 설치가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마이그레이션이나 GHO 설치, 커스텀 파일 사용을 통해 윈도우 11을 설치를 시도하면 진행이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보안부팅이나 윈도우 11의 기능적인면을 사용할 수가 없어지기 때문에 롤이나 발로란트의 경우는 게임이 튕기거나 실행 안 됨 증상이 나타나며 배그의 경우는 프레임 자체가 안 나오는 경우가 현재 발생하고 있습니다.

 

3. 다른 저장장치에 설치하기

만약, 다른 PC에서 사용하던 SSD를 옮겨온 경우라면 다른 저장장치에 설치해 보셔야 합니다. 다른 저장장치에 설치가 가능하다면 해당 디스크에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며 설치가 안 된 SSD는 보조 디스크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역시나, 이 문제는 기존에 GHO 설치, 커스텀 파일 사용, 마이그레이션을 한 경우라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조 디스크로 사용하기
보조 디스크로 사용하기

 

4. 원격 포맷을 한 경우

원격 포맷이라면서 사기꾼들이 존재하는데 원격 포맷이라는 것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네트워크 자체를 잡으려면 드라이버가 있어야 하는데 포맷을 하면 SSD의 데이터는 모두 날라가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작업 자체는 불가능합니다.

 

아래는 GPT가 답변한 내용입니다.

원격 포맷이 불가능한 이유 GPT 답변
원격 포맷이 불가능한 이유 GPT 답변

 

이 때문에, 원격포맷이라는 것은 GHO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를 통해 설치를 받은 경우 윈도우 11 설치 당시에 77%에서 멈추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