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호환 선택하는 방법(호환되는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호환되지 않는 버전을 설치하게 되면 게임 도중에 RGB 색으로 바뀌면서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호환되는 그래픽카드가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띄우게 됩니다. 또한, 화면이 깜빡거리거나 바탕화면이 새로고침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정 문제가 생겼을 경우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고 하는데 완전히 틀린 말입니다. 현재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어서 증상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최신 버전을 설치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호환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으로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호환되지 않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한 경우

호환되지 않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한 경우 "모니터 화면 색깔이 바뀌는 경우" 혹은 "바탕화면이 깜빡거리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혹은 특정 프로그램에서 프레임 드랍이나 게임이 튕기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면 성능이 향상된다?

최신 버전으로 설치를 하게 되면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맞지만, 오래된 그래픽카드를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게 되면 호환이 되지 않아 성능 출력이 나아질 수도 혹은 반대로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 무조건 그래픽카드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할 필요가 없으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이 낮은 경우는 해당 게임에서 그래픽카드 버전이 낮다고 업데이트하라는 문구를 띄웁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호환 선택하는 방법

AMD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아드레날린 프로그램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NVIDIA 제어판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AMD의 경우는 아드레날린 프로그램에서 작동하는 경우 문제 발생률이 적은 반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잘못 설치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호환되는 드라이버 선택 방법

  1.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제품 유형과 운영체제 선택 부분은 현재 상태에 맞게끔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3. 최신 부분을 선택 후 "추천/인증" 버전을 선택 후 검색을 눌러줍니다.
  4. 버전 부분에 뒤에 소수점 자리가 높은 것을 선택합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선택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선택

 

선택하는 방법 이유
NVIDIA Studio는 선택하지 말 것 게임용이 아니기 때문
소수점 자리가 높은 것을 선택 소수점 자리가 높을수록 안정적이기 때문

 

* 예를 들어 532.03 버전이 있고, 531.79 버전이 있는 경우 531.79 버전이 조금 더 안정적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531.79 버전을 설치해 줍니다.

 

 

■ 본인 그래픽카드 모델명을 모르는 경우

cpu-z를 다운로드 후 실행 시키면 Graphics로 이동하면 본인의 그래픽카드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z_1.94-en.zip
2.95MB

 

 

일반적인 컴퓨터에는 제품 유형은 Geforce라서 건드릴 필요가 없으며 제품 시리즈는 앞에 영어 문자를 확인 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제품 계열에는 현재 그래픽카드 모델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예시) Geforce RTX 2060으로 cpu-z에서 나타난 경우

  • 제품 유형 : Geforce
  • 제품 시리즈 : RTX 20 Serises
  • 제품 계열 : Geforce RTX 2060

 

 

2. AMD 그래픽카드 호환되는 드라이버 선택 방법

AMD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아드레날린 소프트웨어를 설치만 해주시면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