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 시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5초 내에 아무 키 원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 부팅 시 나타나는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10초 내에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라는 문구를 띄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화면은 현재 설치된 Windows가 손상되었거나 Windows가 설치된 저장 장치에 문제가 생겨 자동 복구(CHKDSK) 화면을 띄우는 것입니다.

 

디스크 확인10초 내에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10초 내에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부팅 시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5초 내에 아무 키 원인

Windows 손상 혹은 SSD에 불량 섹터가 생긴 경우 자동 복구(CHKDSK)를 위해 실행됩니다. Windows 손상의 경우라면 한 번만 나타나지만, 매번 부팅 시마다 나타난다면 SSD의 불량 섹터를 의심해야 합니다.

 

  1. Windows가 손상된 경우
  2. SSD에 불량 섹터가 발생한 경우

 

 

CHKDSK 기능이란?

Check Disk의 약자로 디스크의 섹터 문제나 Windows가 손상되었을 때 실행되는 것으로 수동 및 자동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오류가 복구가 되면 다음에 컴퓨터를 껐다가 켰을 시에는 나타나지 않으며, 점검을 꼭 받아야 됩니다.

 

그러나, 검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를 켤 때마다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5초 내에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이런 문구가 나타난다면 오류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실행되는 것입니다.

 

드라이브(C:,D:) 검사 및 복구 중: 0%
드라이브(C:,D:) 검사 및 복구 중: 0%

 

 

 

부팅 시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5초 내에 아무 키 해결방법

저장 장치에 문제가 없는지부터 점검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SSD / HDD 불량 섹터 점검 방법' 글을 통해 불량 섹터 점검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SSD / HDD 불량섹터(배드섹터) 점검 방법(feat. HDTune)

 SSD 혹은 HDD에 불량섹터(배드섹터)가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 점검을 하기 위해 HDTune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 점검방법  HDTune을 다운 받아 실행시켜 주면, 아래의 사진 처럼 뜨게

goaway007.tistory.com

 

 

불량 섹터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Windows 손상으로 자체적으로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로 Windows를 클린 설치(설치 USB를 통해 포맷 후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PC 초기화를 진행하라는 블로거들도 있는데, 절대 안 됩니다. PC 초기화는 Windows가 손상된 상태에서 진행하면 더 큰 Windows 손상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부팅조차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부팅 시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5초 내에 아무 키 해결방법 - 클린 설치

본인의 메인보드가 구형인지 신형인지를 확인 후 설치 USB를 올바르게 제작 후 Windows 설치가 이뤄져야 블루스크린,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는 문제, 인식 문제 등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Windows 10 설치 USBRufus를 이용한제작 방법·MBR·GPT 선택 방법

Windows 10 2004 버전부터는 고려 해야하는 사항들이 많아졌습니다. 그에따라, 정품 구매 시 지급되는 설치 USB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 USB는 구형메인보드에 맞는 MBR 방식이기 때문에 2015 이후

goaway007.tistory.com

 

 

 

Windows 10 설치 USB 구조(MBR·GPT)에 따른 설치 방법

Windows 10 설치 USB를 제작 할 때에는 메인보드에 맞춰 MBR로 제작할 것인지 GPT로 제작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선택해주셔야 Windows 10 설치 이후에 블루스크린이나 검은화면(블랙스크린), 하드웨어

goaway007.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