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불량체크 및 불량섹터 확인 방법(hdtune)

필요한 데이터가 일부 손상되거나 사라지는 경우, 특정 프로그램이 손상되는 경우는 SSD나 HDD에 불량섹터 혹은 배드섹터가 있는지를 한번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운영체제와 바이오스 설정이 잘못 설치되게 되면 저장장치인 ssd와 hdd의 데이터가 손상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부팅시간이 점점 느려지게 되고 블루스크린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데이터 손상이 되기 전에 hdtune이나 삼성 매지션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저장장치인 ssd와 하드디스크를 미리 점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검 결과 ssd와 하드디스크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운영체제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SSD HDD 불량섹터 점검방법

ssd나 hdd에 불량섹터가 발생하는 경우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발생하는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ssd 불량체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ssd의 경우는 hdtune을 통해 점검이 가능하지만 삼성 ssd의 경우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읽히게 됩니다.

 

 

 

 

■ 불량섹터 점검 방법

  1. hdtune575 버전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해줍니다.
  2. hdtune을 실행해 주신 후 health(디스크 상태) 메뉴로 이동합니다.
  3.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 줄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4. 현재 보류 섹터와 CRC 오류 부분에 데이터가 0인지 확인합니다.
  5. 데이터가 1 이상이라면 정도에 따라 색깔로 표현이 되며, 고장인 상태를 뜻합니다.

 

불량섹터 점검 방법
불량섹터 점검 방법

 

* 아래처럼 보류 섹터 부분이나 CRC 부분에 데이터 값은 0이어야 하며, 이 부분들에 숫자가 카운팅이 되어 있다면, 데이터 손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 보류 중인 섹터 및 CRC 오류

현재 보류 중인 섹터 부분이나 CRC 오류 부분에 숫자가 카운팅이 됐다면, 데이터 손상이나 블루스크린, 부팅속도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손상이 나타난 경우 운영체제도 손상이 될 수 있고 디스크 알 수 없음, 디스크 초기화, 디스크 RAW, 디스크 인식 안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부팅속도가 저하되는 이유는 불량섹터로 인해 운영체제가 손상되어 느려지기도 하고, 저장장치 자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 상태에 따른 조치방법

  1. 파란색 : 문제가 된 부분에 파란색으로 표기된 경우는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는 상태입니다.
  2. 노란색 : 이미 고장 정도가 심해서 나타나며 교체를 해주셔야 하고, 부팅 속도가 지연되거나 데이터 손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빨간색 : 완전히 고장 난 상태로 언제 고장 나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데이터 이동 및 복사(백업) 도중에 블루스크린으로 이어져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 있습니다.

 

 

■ 현재 보류 중인 섹터 및 CRC 오류가 카운팅 되는 이유

  1. 운영체제 설치 시 바이오스 설정이 잘못된 경우로 인해서 카운팅이 됩니다.
  2. 운영체제 설치 후 부품들이 구동되기 위한 소프트웨어인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하지 않은 경우 발생합니다.
  3. 노후화가 되어 섹터가 손상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4. 물리적인 힘을 가해 충격으로 인해 섹터가 손상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현재 보류 섹터, CRC 오류가 카운팅이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운영체제 설치 당시 바이오스 설정이 잘못됐거나 드라이버를 제대로 잡지 않고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불량섹터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고장이 나는 것은 맞지만, CRC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이유가 다릅니다. CRC 오류가 발생한 것은 운영체제나 관리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데이터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잘못 설치된 경우 불량섹터로 이어지는 이유

운영체제와 별 상관없다는 사람도 많지만 운영체제가 정상이 아니라면 하드웨어를 컨트롤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대미지를 입는 곳은 SSD와 HDD입니다. 블루스크린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또한, 데이터를 읽을 수 없거나 하드웨어가 멈춰버린 경우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데 이러한 경우 SSD와 HDD의 데이터에 전원 공급의 문제에 카운팅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인식 문제가 계속 생겨나게 되면 저장매체의 데이터를 이루는 섹터가 손상되어 불량섹터로 이어지게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