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장착 확인 및 마이그레이션이 되지 않았습니다 문제 해결

최근에는 데이터 저장 기술에서 HDD 대신 SSD가 선호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SSD는 빠른 속도와 낮은 전력 소모, 그리고 높은 내구성으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SSD를 컴퓨터에 장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SSD를 장착한 후에는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존 하드 드라이브에서 SSD로 데이터를 이전하는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법과 윈도우 설치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을 해야 합니다.

 

     

     

    SSD 장착 확인 방법

    SSD를 컴퓨터에 장착한 후 정상적인 연결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이오스로 진입 후 정상적으로 NVME 혹은 SATA에 인식이 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후 운영체제 내에서 올바르게 인식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확인 방법

    1. 컴퓨터를 부팅할 때 나타나는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Del 키를 눌러 BIOS 설정에 진입합니다.
    2. 'Advanced' 메뉴로 이동해 SATA 연결 상태를 확인합니다.
    3. 'Boot' 탭에서 SSD가 'Prior Boot' 메뉴에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4. 윈도우에서 '내 PC'를 우클릭 후 '관리' > '장치 관리자'로 이동해 SSD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5. '이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주의사항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이전 하드 드라이브의 파티션 구조와 데이터를 새 드라이브로 복제하는 과정으로, 마이그레이션을 할 경우에 시스템 상태와 바이오스 상태가 맞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주의사항

    • 이전 드라이브의 윈도우 구조(MBR/GPT)가 새로운 SSD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설치로 인해 불량 섹터가 발생하거나, 동적 디스크 상태 또는 RAW 증상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운영 체제가 사용 중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그대로 마이그레이션 하면 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권장하는 윈도우 설치 방법

    마이그레이션은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메인보드가 동일하다면, 상관이 없지만 다른 PC에 복제를 하는 경우는 시스템 문제, 하드웨어 인식 불량, 부팅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새로운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 후 윈도우 설치 방법

    1. 필요한 자료를 백업합니다.
    2. SSD를 교체합니다.
    3. 새로운 SSD에 윈도우를 깨끗하게 설치합니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고 복잡할 수 있지만 마이그레이션 오류가 발생하여 저장 장치나 데이터 손상이 나타나는 것보다 낫습니다. 만약, 윈도우 설치 후 '마이그레이션이 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는 경우, 이는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IDE 드라이버 문제가 발생했거나, 메인보드의 설정(Legacy + MBR / UEFI + GPT)이 적절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윈도우 10 설치 USB를 벤토이나 Rufu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면서 MBR 또는 GPT 선택 방법을 올바르게 설정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설치 전에 메인보드와 호환되는 설정을 선택을 잘못하게 되는 경우 역시 마이그레이션이 되지 않았습니다 문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이 되지 않았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이 되지 않은 경우는 운영체제 설치 전 바이오스 설정을 잘못했거나 운영체제 설치 후 기본세팅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장치가 마이그레이션 되지 않았습니다.
    장치가 마이그레이션 되지 않았습니다.

     

    로컬 디스크 속성 '장치가 마이그레이션 되지 않았습니다' 문구

    마이그레이션은 이전에 사용하던 하드의 파티션 구조와 자료 모두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윈도우 설치 전에 메인보드와 호환되는 설정을 선택을 잘못하게 되는 경우 역시 마이그레이션이 되지 않았습니다 문구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운영체제 자체를 잘못 설치한 경우에 해당된다면 올바르게 다시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