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속도 10MB 밖에 안 나오거나, 게임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느린 경우 해결방법

요즘 대부분의 사용자는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여 다운로드 속도가 100MB/s 이상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속도가 10MB/s 안팎까지 속도 저하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속도 저하 증상은 윈도우 설치 후 기본 세팅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 주로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게임 다운로드에 30분에서 1시간이 소요되거나, CPU 성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4K 유튜브 동영상이 끊기는 등의 문제들이 포함됩니다. 또한, 네트워크 속도 제한이 걸려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속도 전이중 설정이 1.0 Gbps로 설정이 되어있다면 기가인터넷 사용으로 설정이 된 것이지만, 속도 제한을 풀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다운로드 속도

인터넷 속도는 Mbps(메가비트/초)와 MB/s(메가바이트/초) 두 가지 단위를 사용합니다. 1MB/s는 8Mbps와 같으며, 예를 들어 100Mbps 인터넷 속도는 약 12.5MB/s의 다운로드 속도가 됩니다. 이런 속도가 높을수록 데이터를 더 빠르게 전송할 수 있으며 온라인 게임,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고화질 스트리밍 등이 원활해집니다. 추가적인 예시를 들면, 1기가(Gbps) 인터넷은 125MB/s로, 대용량 데이터를 몇 초 내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속도가 됩니다.

 

만약, 500메가 이상의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10MB 밖에 나오지 않는 경우라면 추가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인터넷 속도에 따른 다운로드 비교

인터넷 속도 다운로드 속도 (Mbps) 업로드 속도 (Mbps) 다운로드 속도 (MB/s) 업로드 속도 (MB/s)
100메가 100 Mbps 100 Mbps 12.5 MB/s 12.5 MB/s
200메가 200 Mbps 200 Mbps 25 MB/s 25 MB/s
500메가 500 Mbps 500 Mbps 62.5 MB/s 62.5 MB/s
1기가 1,000 Mbps 1,000 Mbps 125 MB/s 125 MB/s
2.5기가 2,500 Mbps 2,500 Mbps 312.5 MB/s 312.5 MB/s

 

 

다운로드 속도가 10MB 밖에 안 나오는 이유

  1. 성능 제한이 되어 네트워크 랜 카드의 성능을 제대로 내지 못하는 경우
  2. 대역폭이 제한되어 제한된 상태로 다운로드가 되고 있는 경우
  3. 인터넷 속도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
  4. 링크 속도가 제한된 경우

 

 

윈도우 네트워크 속도 제한 해제하기

네트워크 속도 제한이 걸리는 경우는 QoS 제한이 걸리는 것을 풀어주는 것과 성능 제한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에는 로컬 그룹 정책기에서의 대역폭 설정이 80%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값을 풀어주어야 100%를 사용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장치인 랜 카드의 성능 제한이 걸린 경우 또한 모든 성능을 낼 수 없게 됩니다.

 

대역폭을 제한 해제한다고 눈에 띄고 다운로드 속도가 향상되는 것은 아니며, 실질적인 속도 향상은 성능 제한을 해제해 주는 것이 네트워크 속도 제한을 해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궁금증

방법 정답
대역폭(QoS)를 제한 해제를 하면 다운로드 속도가 향상된다?
성능 제한이 걸리게 되면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진다? O

 

* 컴퓨터의 성능이 제한이 된 경우는, 네트워크 속도뿐만 아니라 다른 기타 장치들의 속도들도 저하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는 운영체제 설치 후 최적화를 하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전원 옵션의 경우는 Intel CPU의 경우는 고성능으로 변경하면 일부 성능이 제한이 풀리지만, 오히려 AMD CPU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값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네트워크 속도 제한 해제방법

네트워크 속도 제한을 해제할 경우는 게임 다운로드 속도 향상, VPN 유저, 아이튠즈 업데이트 파일을 받을 경우 크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 제한이 걸린 경우는 일정 시간 내에 다운로드가 모두 되어야 하지만 지연되거나 오래 걸리는 경우는 네트워크 속도 제한을 한 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용량에 따른 다운로드 완료 시간

인터넷 속도 5GB 파일 완료 시간 10GB 파일 완료 시간 30GB 파일 완료 시간
100메가 약 400초 약 800초 약 2400초
200메가 약 200초 약 400초 약 1200초
500메가 약 80초 약 160초 약 480초
1기가 약 40초 약 80초 약 240초
2.5기가 약 16초 약 32초 약 96초

 

링크 속도 제한 해제[WOL 및 종료 링크 속도] - [속도 저하 안 함]
링크 속도 제한 해제

 

속도 제한 해제 방법

  1. [내 PC] 우클릭 후 [관리] 선택합니다.
  2. [장치 관리자]로 이동 후 [네트워크 어댑터]를 더블클릭합니다.
  3. 사용 중인 랜 카드를 찾아 선택합니다.
  4.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속도 전이중] 설정이 [1 Gbps]인지 확인합니다.
  5. [절전형 이더넷] 설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6. IPv6 관련 모든 항목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7. [WOL 및 종료 링크 속도]를 [속도 저하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종료 링크 속도란?

종료 링크(Shutdown Link)는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 응용 프로그램 또는 명령어를 통해 컴퓨터를 종료하는 링크입니다. 이 링크의 동작은 사용하는 시스템 및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종료 링크의 처리 속도는 사용 중인 컴퓨터의 성능, 네트워크 상태 및 종료되는 프로세스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WOL과는 무관할 수 있지만, Realtek Enthernet은 절전형 이더넷과 WOL이 부분을 수정하지 않으면 다운로드 속도가 저하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VPN 유저들이나 해외 서버에서 다운로드할 경우에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해결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이 부분은 원인 자체가 다른 부분입니다.

 

 

인터넷 속도 자체가 느린 경우

인터넷 속도 자체가 느리게 측정되는 경우라면, 사용하는 통신사의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통해 속도를 점검해 보시거나 NIA를 통해 속도를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신사의 속도 측정 프로그램조차 속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인터넷 속도 자체가 느려서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저하된 경우로 통신사에 전화를 해서 속도 점검 후 단말기와 랜 선 케이블, 라우터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광 케이블로 교체 후(현재)

속도 측정 결과
속도 측정 결과

 

저는 KT인터넷을 사용 중인데,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어 품질 향상을 위해 기사님이 방문하셨고 인터넷 속도 저하가 확인이 되어 UTP 방식에서 광 케이블 방식으로 변경하는 공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후 속도 저하는 없어졌고 7GB 용량을 3분이면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있습니다.

* 완료시간 = 다운로드속도(MB/s)/파일크기(MB) ​= 112초

 

단, 무조건 112초라는 시간에 다운로드가 되는 것은 아니며, 각 홈페이지에서 보내주는 패킷이 불량이거나 서버 차이로 인해서 속도 차이는 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