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모바일편의성 발생원인(웹페이지 로딩속도 문제?)

티스토리는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하여 사이트맵 색인이 이뤄지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구글서치콘솔에서 모바일편의성 문제로 인해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가깝다", "글자 크기가 작다"라는 문구로 인해 모바일편의성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사실과는 다르게 조치방법은 다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빈번하게 모바일편의성 문제가 발생한다면,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추후에 모바일편의성 부분을 없앤다고 구글을 밝혔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거예요.

 

 

구글서치콘솔 모바일편의성 문제란?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구글서치콘솔의 모바일편의성 문제는 모바일에서 친화적이지 않는 요소가 보일 경우 문제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 경우는 아래 4가지 문제 요소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 모바일편의성 이유

  1. 텍스트가 너무 작아 읽을 수 없음
  2.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3.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4. 표시영역이 설정되지 않음

 

 

티스토리 모바일편의성 발생원인

티스토리에서 작성한 글이 모바일편의성 문제로 읽히는 이유는 총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발생원인

  1. HTML 모드 점검을 하지 않는 경우
  2. HTML 모드 점검을 할 줄 모르는 경우
  3. 오류 코드가 삽입된 경우
  4. 구조화된 글쓰기를 하지 않은 경우
  5.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티스토리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HTML 모드 점검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스토리는 글 작성 시 기본모드와 HTML 모드가 있는데, HTML 모드 점검을 할 줄 모른다면 코드 오류가 그대로 발행되어 SEO 점수도 깎이며 구글서치콘솔에서는 오류 발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애드센스에서 크롤러 오류를 띄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모바일편의성 해결방법

모바일편의성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글 작성 시 발생한 오류 코드를 수정, 구조화된 글쓰기를 해야 해결이 되는 문제로 SEO 점수가 감점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조치를 하셔야 합니다. 모바일편의성 문제와 크롤러 오류 문제는 웹페이지 로딩속도와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마치 본인이 전문가인 것처럼 웹페이지 로딩속도 때문에 발생한 것처럼 말하는데 사기꾼일 뿐입니다.

 

 

 

모바일편의성 현재 상태모바일편의성 현재 상태
모바일편의성 현재 상태

 

* 카카오 자체광고 도입 도중 서버 오류가 발생하여 잠시 문제가 발생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해결방법

문제 요소 이유
글쓰기가 문제 구글서치콘솔의 구글 봇은 코드 기반으로 글을 읽어내기 때문에, 코드 문제가 있는 경우 오류를 띄우거나 SEO 점수가 깍이게 됩니다. 티스토리 운영을 3개월 이상했지만, 내 글의 키워드를 검색해도 노출되지 않는다면 소유권 박탈로 인해 색인 수집이 되지 않았거나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어 SEO 점수를 쌓지 못해 완전 최적화까지는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HTML 모드 점검을 하지 않는 경우 글을 작성하고 나면, 티스토리에서는 코드가 이상하게 변형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구글의 경우는 코드 기반으로 글을 읽어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각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점검하고, 글쓰기와 HTML 모드 점검하는 방법을 배우셔야 합니다.

 

 

* 이러한 문제에 대해 이전에는 공개했으나 현재(2023년 7월)는 글을 수정했습니다. 이 이유는 SEO아*나라는 사람이 제 전자책을 보고 베껴서 적고 판매하며, 마치 본인이 안 정보인 것처럼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하는 악의적인 행위 때문에 최근 로직과 변경된 로직, SEO 점수 등에 대해서는 원격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에게만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