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1년 6개월 동안 누적 방문자 수 200만명 달성(feat. 저작권 문제)

며칠 전 티스토리 블로그 누적 방문자 수가 200만 명을 달성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4년간 운영했다가 네이버 정책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하게 되었었죠. 누적 방문자 수 200만 명 달성 기념으로 저작권 문제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 목차
  1. 네이버 정책 문제
  2. 저작권 침해 글을 신고해야 하는 이유
  3. 누적 방문자 200만명 돌파까지 저작권 침해를 받은 횟수는?
  4. 네이버 블로그 200만명 달성 후기
  5. 침해 받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나 동일한데 굳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한 이유는?


■ 네이버 정책 문제 요소
네이버 정책 중 문제가 있는 것 중 하나인 저작권 문제입니다. 네이버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카페 운영자들이 저작권 문제를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죠.

며칠 전(23일)에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설마설마하다가 site:블로그 주소 방식을 통해, 제 글을 통째로 베껴 적은 카페를 발견했습니다. 이 게시글 날짜가 23일이었습니다. 최근 저작권 침해 문제는 없었는데, 다시 생겨나더라고요.

§ 저작권 침해 글을 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 - (중요)
→ 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상 네이버 검색에 점수(블로그 지수)를 많이 획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글을 복 · 붙 해 가거나 저작물(사진, 동영상)을 불펌한 것들은 저작권 신고를 한 후, 게시 중단을 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네이버 검색 시 블로그 지수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들며, 방문자 수 10% 정도 감소하는 피해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 저작권 침해 글을 찾게 된 것입니다.


§ 저작권 위반 1차 신고 - (네이버 조치에 대한 불만족)
게시중단요청을 했으나, 네이버 측에서는 아래와 같이 소명내용이 불충분하다고 합니다. 내용을 통째로 그대로 베껴 적었다고 하니, 어떠한 부분에서 글을 공유·게시했는지 찾을 수 없다고 하더군요. 원래 소명내용이 부족하면 추가로 증거를 제시해라는 것으로 나오는데 요청 반려를 아예 해 버렸습니다. 네이버 대표이사가 최근에 바뀌었는데, 네이버 주주로써도 화가 나는 부분이었습니다.
→ 저작권 문제로 인한 것에 대한 제재가 부족하기 때문에 4년간 운영하던 네이버 블로그를 접고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하게 된 것인데, 이러한 부분을 오히려 더 신경을 안 쓴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죠.

저작권 위반 게시물 신고 1차


§ 저작권 위반 2차 신고
: 아래의 사진을 직접 제작하고 증거 3가지를 제시했으며, 네이버에 이러한 저작권 정책에 문제가 있다는 것과 신고를 했습니다. 게시날짜, 내용 복·붙, 퍼피콘을 증거로 제시 결과는 게시 중단이 이뤄졌습니다.

저작권 위반 게시물 신고 2차


→ 물론, 저작권 위반 게시물을 찾아내서 게시가 자동으로 이뤄질 수 있는 그런 체계는 불가능합니다. 단, 게시 날짜를 기준으로 어떤 글이 원본인지를 판단해서 사진(저작물)만이라도 우선순위를 따져 블로그 지수에 반영해야 하는 게 맞는데, 네이버 봇에 학습 문제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실제로 하위로 밀려나는 것은 증명할 수 없지만, 저작권 침해를 당할 때 기점으로 방문자 수가 10% 감소, 애드센스 수익이 반으로 줄어드는 어드벤티지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네이버 봇이 이를 판단하는 것인지, 구글 봇이 이를 판단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네이버의 문제가 아니라 저작권법 보완 및 강화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 누적 방문자수 200만 명 돌파 때까지 저작권 침해 받은 횟수는? 저작권 침해를 받음
: 누적 방문자수 200만 명 돌파 때까지 총 저작권 침해를 받은 횟수는 20번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신고 기록이 3개월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네요. 그중 10번 이상은 신고 처리를 했으며, 게시 중단을 이뤄왔습니다.


§ 티스토리 게시중단 요청서비스가 제일 낫다?
: 저작권 침해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으며, 상위 블로그에 위치하게 되면 될수록 침해받는 횟수는 점차 증가하게 됩니다. 침해한 플랫폼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가 그 수치가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유저 비중이 높기 때문)

저작권 침해가 높은 플랫폼이 네이버이지만 게시중단 요청서비스가 제일 잘 되어 있는 플랫폼은 티스토리(다음)입니다. 줌의 경우는 저작권을 침해당한 사람이 신고를 하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신고를 해서 신고 횟수가 많으면 게시 중단이 되는 그러한 체계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줌 같은 플랫폼에서 저작권 침해를 하게 되면 딱히 조치할 방법이 없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저작권 침해 서비스를 통해 신고를 하게 되면 네이버와 동일하게 게시 삭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서비스와 티스토리 저작권 침해 서비스 차이점

플랫폼 차이점
네이버 세세하게 기재하지 않으면 소명 부족으로 요청 반려가 됌. (사이트 링크와 그 부분을 소명해 적어도 직접 스샷을 해서 증거 부분을 표시하지 않으면 요청 반려가 되는 경우가 많음)
다음 저작권 침해를 당한 사이트 링크와 그 부분을 소명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처리가 됌.



■ 티스토리 블로그 200만 명 달성
: 누적 방문자 수를 200만 명을 달성하게 되는 동안, 일간 방문자 수도 4000명 이상을 유치하고 있고 14일간 평균 방문자수가 10,000명을 유지한 적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유입이 적으며, 구글 검색 유입이 많기 때문에 블로그 지수를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것은 사실이나 블로그 지수와 포스팅 기술을 늘리면 구글과 네이버 모두 검색 유입이 많아져 네이버 블로그보다 방문자 수가 더 많은 블로그가 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하시는 분들 모두 힘내세요^^!!

방문자 수 26일 1시 20분 기준



§ 네이버 블로그에서 저작권 침해를 받는 거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저작권 침해를 받는 것 똑같은데 왜 굳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하게 되었는가?
→ 검색 유입 때문입니다. 비교적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 유입이 많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가 많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에서 저작권 침해를 당할 확률이 높다 판단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하게 되었고 그 결과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때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저작권 침해를 받은 횟수는 1/4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일일 방문자 수를 기준으로, 네이버(19%)보다는 구글 검색량(74%)이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 유입 네이버 vs 구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