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부팅이나 바이오스 옵션 자체가 잘못 설정되면, F2 and Del 키를 눌러도 바이오스에 진입이 되지 않거나 이 항목 자체가 아예 안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Windows 상에서 바이오스로 진입 후에 꼬여버린 바이오스를 풀어주어야 다시 정상적으로 바이오스가 진입이 됩니다.
바탕화면 우클릭 - 바이오스 진입 메뉴 생성 유틸리티
우클릭 - 바이오스 진입 메뉴 생성.zip
0.15MB
바탕화면에 빈 공간에 우클릭을 하게 되면 콘텐츠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바이오스 진입 메뉴를 생성하는 유틸리티를 제작했으니, 실행 후 바이오스 진입 버튼을 누르게 되면 3~5초 뒤 바이오스로 진입하게 하는 부팅이 이뤄지게 됩니다.
- 1을 입력 후 엔터를 하게 되면 메뉴가 생성되며
- 2를 입력 후 엔터를 하게 되면 해당 메뉴는 제거됩니다.
진입이 되지 않을 때 바이오스로 부팅하기 메뉴 추가를 한 후
아래와 같이 우클릭을 하면 바이오스 진입 메뉴가 생성되는데, 작업 중인 창은 모두 강제 닫기가 되기 때문에 미리 하던 작업은 저장을 해주신 후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진입이 되지 않을 때 바이오스가 진입된 후
- 나가기(exit)로 간 후 기본값(Default) 값을 눌러줍니다.
- Boot로 이동 후 CSM 부분이 Windows가 설치된 환경에 맞게 설정됐는지 확인해 주세요. → GPT라면 CSM은 Disable 혹은 UEFI여야 하며, MBR이라면 CSM은 UEFI & Legacy 혹은 Legacy여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잘못 설정된 경우, Windows 자체를 잘못 설치해서 바이오스가 진입이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 USB를 정확하게 제작 후 Windows를 아예 다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 보안(Secure)으로 간 후 보안 부팅(Secure Boot)이 사용 안 함(Disable)인지 확인해 주세요. → Boot에 항목이 존재하는 메인보드도 있습니다.
- 나가기(exit)로 가서 저장하고 나가기(Save and Exit)를 눌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