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부팅이나 바이오스 옵션 자체가 잘못 설정되면, F2 and Del 키를 눌러도 바이오스에 진입이 되지 않거나 이 항목 자체가 아예 안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Windows 상에서 바이오스로 진입 후에 꼬여버린 바이오스를 풀어주어야 다시 정상적으로 바이오스가 진입이 됩니다.
바탕화면 우클릭 - 바이오스 진입 메뉴 생성 유틸리티
우클릭 - 바이오스 진입 메뉴 생성.zip
0.15MB
바탕화면에 빈 공간에 우클릭을 하게 되면 콘텐츠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바이오스 진입 메뉴를 생성하는 유틸리티를 제작했으니, 실행 후 바이오스 진입 버튼을 누르게 되면 3~5초 뒤 바이오스로 진입하게 하는 부팅이 이뤄지게 됩니다.
바이오스로 부팅하기 메뉴 추가 유틸
- 1을 입력 후 엔터를 하게 되면 메뉴가 생성되며
- 2를 입력 후 엔터를 하게 되면 해당 메뉴는 제거됩니다.
진입이 되지 않을 때 바이오스로 부팅하기 메뉴 추가를 한 후
아래와 같이 우클릭을 하면 바이오스 진입 메뉴가 생성되는데, 작업 중인 창은 모두 강제 닫기가 되기 때문에 미리 하던 작업은 저장을 해주신 후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바이오스로 부팅하기 메뉴 설치
진입이 되지 않을 때 바이오스가 진입된 후
- 나가기(exit)로 간 후 기본값(Default) 값을 눌러줍니다.
- Boot로 이동 후 CSM 부분이 Windows가 설치된 환경에 맞게 설정됐는지 확인해 주세요. → GPT라면 CSM은 Disable 혹은 UEFI여야 하며, MBR이라면 CSM은 UEFI & Legacy 혹은 Legacy여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잘못 설정된 경우, Windows 자체를 잘못 설치해서 바이오스가 진입이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 USB를 정확하게 제작 후 Windows를 아예 다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 보안(Secure)으로 간 후 보안 부팅(Secure Boot)이 사용 안 함(Disable)인지 확인해 주세요. → Boot에 항목이 존재하는 메인보드도 있습니다.
- 나가기(exit)로 가서 저장하고 나가기(Save and Exit)를 눌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