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작성 시 고급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맞을까요?

 포럼이나 백링크 사이트, 블로그 차트 등 매체를 살펴보면 대부분 고급 키워드, 키워드 잡기라는 주제 ·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이런 것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일까요??

 

 

 

 ■ 블로그 글 작성 시 좋은(고급) 키워드라는 것이 존재할까..?

 일반적으로 부르는 고급 키워드라는 것은 각 검색 플랫폼의 트렌드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검색하는 것 혹은 검색량이 많은 것들을 보통 고급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이 고급 키워드라는 것은 시간에 따라 바뀌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혀서 글을 작성해야 한다 합니다.

 

 블로그 초창기에는 SEO 최적화와 고급 키워드를 이용해서 방문자 수를 늘려야 한다는 데 어불성설일 뿐입니다. (그 설명은 아래 참고)

 

 그러나, 이런 키워드에 맞혀 글을 적다 보면 본인 블로그의 특성은 어떻게 살릴 수 있을까요..

 

 

§ 이 블로그 운영자의 고급 키워드에 대한 생각(표를 참고해서 이해하시면 더 쉽게 이해 가능합니다)

 키워드 잡는 것은 중요하지만 고급 키워드를 찾아 그에 맞혀 글을 적는 것은 쓸모없는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검색량이 많다면 그에 대한 글을 적은 사람이 많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상위 노출은 어떤 순으로 이뤄지나요? 당연히 블로그 지수와 글의 신뢰도 · 타당도가 결정짓게 됩니다. 즉, 블로그 운영을 잘하는 사람이 상위 노출이 되고 고급 키워드의 효력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무슨 블로그 초창기에 고급 키워드를 이용해서 방문자 수를 늘려야 한다는 말을 할까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검색 노출 자체가 어려워지는데 말이죠..

 

구분 해석 (뜻)
검색량이 많다.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적은 사람이 많다.
검색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블로그 지수가 상대적으로 높아야 하며, 글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아야 한다.
검색량 vs 검색 노출 검색량이 많을수록 블로그 지수가 높지 않으면 노출이 힘들어 해당 키워드의 방문자 유입은 적을 수 밖에 없다.

 

 → 즉, SEO 최적화를 위해서 고급 키워드를 잡아야 한다는 말은 천지 모르고 떠도는 말이며 어불성설일 따름입니다.. 저는 평균적으로 일간 방문자 수가 많으면 8,000명 이상, 일반적으로는 4,000명 이상 정도 되는 블로그입니다. 구글에서야 상위 노출(1번 메인)로 잘 잡히지만 네이버 검색에서는 3~4번째로 잡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카테고리가 아니라면 검색 노출이 잘 안 이뤄지고요..

 

 

 

 ■ 검색 최적화(SEO 최적화)와 고급 키워드 사용과는 별개의 문제

 아래의 정의는 제가 내린 정의이기 때문에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이해하기는 쉬울 거예요.

  •  SEO 최적화 : 내가 작성한 글을 AI가 데이터 수집을 쉽게 할 수 있게 하는 작업을 말하는 것

 

 포럼에 몇몇 분들이 SEO 최적화와 고급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것처럼 이상한 사실을 퍼뜨리는데, 이 두 개의 연관성은 없습니다.

 

 SEO 최적화는 내가 작성한 글을 AI가 데이터 수집을 쉽게 할 수 있게 하는 작업을 말하는 것일 뿐 고급 키워드를 사용한다고 검색 노출이 더 잘된다는 건 전혀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해버리면 상위 노출 경쟁에서 밀리기 때문에 오히려 검색 노출은 힘들어지고, 검색 유입은 늘어나지 않게 됩니다.

 

 

 

 ■ 고급 키워드 쓸 빠에는 카테고리를 키우는 것이 낫다.

 제 생각은 고급 키워드 쓸 빠에는 카테고리 하나를 제대로 키우는 것이 더 낫다 생각합니다. 고급 키워드에 맞춘다면 카테고리는 분산이 되며, 카테고리가 분산되면 블로그 성장이 더뎌질 뿐입니다. 블로그를 운영을 오랫동안 해보신 분들은 대충 눈치챘겠지만 카테고리가 커지면 그에 따른 글 상위 노출이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 글쓰기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겠죠.

 

구분
고급 키워드와 카테고리 관계 고급 키워드에 맞춰 글을 적으면 카테고리는 분산 됌.
카테고리가 분산과 성장 관계 카테고리가 분산되면 글 노출이 잘 이뤄지기 힘들며, 블로그 성장도 더뎌지게 됩니다.
요약 : 고급 키워드를 쓰는 것보다 카테고리를 키우는 것이 블로그 성장이 빠르다. (블로그 운영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일반화는 불가능함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블로그 초창기에 주의할 점
블로그 초창기에 주의할 점

 

 

 

 ■ 키워드 잡는 것은 중요하다

 고급 키워드를 쓰는 거랑 키워드 잡는 거랑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초보 블로거 분들께서 잘못 이해하실까 봐 설명드립니다. 아래는 제가 정의 내린 것이기 때문에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해는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  키워드 잡기 : 하나의 주제를 정할 때 대표되는 단어를 잡는 것을 말하는 것.
  •  고급 키워드 사용 : 트렌드 분석, 검색량이 많은 단어를 뜻합니다.

 

 즉, 키워드 잡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시 글을 찾는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 키워드 잡는(사용) 방법

  1. 키워드는 제목에 포함되어야 한다.
  2. 키워드는 내용에서 다른 단어보다 많이 언급되는 것이 좋다.
  3. 키워드는 카테고리에 벗어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4.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으면서, 포스팅 개수가 적은 것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거의 드묾)

 

 → 이 중에서 4번이 제일 어려운 게 맞습니다. 이것은 주식하는 분들은 쉽게 공감하실 텐데, 저평가이면서 주가 환원이 좋고 배당이 높으며 성장성이 돋보이는 주식을 찾는 것이죠.. 4번의 뜻은 지금 당장을 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검색량이 많아질 것 같고 상대적으로 상위 노출이 되기 쉽겠다는 것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면, 고급 키워드를 검색량이 적으면서 상위노출이 쉬운 키워드를 뜻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고급 키워드를 제공하는 플랫폼에서는 "제공하는 고급 키워드는 최근 검색량이 많고 트렌드에 맞혀서 추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