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보드의 경우는 인터넷이 연결이 됐다 안됐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Intel 랜 카드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인텔 랜 카드 중 Intel I211 Gigibit Network 장치가 이러한 문제를 자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본체 후면에 랜 포트 꼽는 곳이 2개가 존재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인터넷이 연결 됐다 안됐다 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이 많지만 최신 보드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중점으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됐다 안됐다 하는 이유
이 경우는 랜 카드 장치의 문제가 아니라 인터넷 회선 문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경우는 와이파이 공유기에 컴퓨터를 연결한 경우 발생합니다.
최신 보드의 경우는 와이파이 공유기 자체의 대역폭이 낮아서 패킷을 받는 도중 끊기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끊기게 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에 꼽지 말고 모뎀에서 바로 직렬 연결하거나 벽면에 바로 연결해서 테스트해 보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뎀이나 벽면에 바로 랜선을 꼽았을 때,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와이파이 공유기의 대역폭이 낮아서 생긴 문제입니다.
※ 집마다 구조가 다르지만 모뎀이 노출된 경우는 모뎀에 연결해 주시고, 모뎀이 신발장에 있는 경우라면 벽면에 바로 꼽아보시면 됩니다.
와이파이 공유기 대역폭의 문제이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더 큰 대역폭을 지원하는 공유기로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Intel I211 Gigabit Network 오류 발생원인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 보면 Intel I211 Gigabit Network에 주의 표시를 띄우면서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는 장치 랜카드의 충돌이거나 윈도우 10으로 설치한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1. 랜 카드 충돌
2. 윈도우 10으로 설치한 경우
랜 카드 충돌
랜 포트가 2개인 경우는 하나는 인텔, 하나는 리얼텍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얼텍 쪽에 장착하게 되면 충돌이 일어나서 인텔 제품은 사용 중지가 되어 주의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즉, 랜 카드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10으로 설치한 경우
랜 포트가 2개인 경우는 대부분 윈도우 10과의 호환성이 좋지 못합니다. 이 경우에는 랜 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고 나면 Intel I211 Gigabit Network(인텔 랜 카드)로는 인터넷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며, 랜선을 리얼텍 쪽에 꼽아주시면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됩니다.
그러나, 랜 카드 충돌로 인해 Intel I211 Gigabit Network 장치에 주의 표시가 나타나게 되면서 사용 중지가 됩니다.
인터넷이 안 되는 이유
Intel 제품은 대부분 윈도우 10에서 호환성이 좋지 못한 결과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는 문제가 없는데 윈도우 10으로 설치하면 인터넷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본체 후면에 랜 포트가 한 개인 경우
랜 포트가 한 개인 경우인데 인터넷이 갑자기 안 되는 경우라면 랜 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최신 버전을 설치하는 게 아닌 메인보드 제조 회사의 지원 센터(다운로드 센터)로 이동해서 랜 카드 드라이버를 받은 후 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메인보드 회사마다 호환되는 드라이버가 조금씩 다를 수가 있어서 인텔 홈페이지에서 받은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체 후면에 랜 포트가 두 개인 경우
다른 랜 포트에 랜선을 꼽아주신 후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리얼텍 쪽에 랜 선을 꼽게 되면 보통 인터넷은 정상적으로 작동되게 되지만 인텔 장치에 오류가 있다고 주의 표시를 띄우기 때문에 윈도우 10 유저의 경우는 'Intel I211 Gigabit Network' 우클릭 후 디바이스 사용 안 함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