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색인 0 증상, 구글 서치콘솔 색인 문제(수동색인으로 문제 발생)

네이버와 구글의 경우 2주 전부터 색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네이버 색인 0 증상이 나타나거나 구글 서치콘솔 색인 문제가 발생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심한 경우, 글들이 누락되기 시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문제는 카카오의 문제도 일부 보이긴 하지만 개개인 별로 나타나는 것을 보아 개인의 문제에 가깝습니다.

 

네이버 색인 0 증상과 구글의 검색이 누락되고 있는 경우라면, 조치를 하더라도 해결되지 않는 상태로 결국 사이트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네이버 색인 0 증상

네이버 색인 0 증상은 3개월에 총 3회 나타났으며 모든 티스토리 운영자에게서 2회에 걸쳐서 나타났으며, 현재 발생하고 있는 경우는 일부 운영자들에게서만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색인은 제대로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맵 색인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카카오에서 시급히 조치를 해주셔야 하는 부분으로 확인됩니다.

 

사이트맵 색인이 잘 안됨
사이트맵 색인이 잘 안됨

 

위 사진을 보고, 어떤 차이인지 모르시는 경우라면 색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색인 관리를 제대로 하실 수 없는 상태입니다.

 

 

 

■ 최근 유입현황

최근 유입현황은 별 차이는 없는 상태입니다.

 

최근 유입현황
최근 유입현황

 

■ 증상 모음

  1. 4월 말에 한 번 색인 0 증상이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2. 5월 말에 한 번 색인 0 증상이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3. 7월에 나타나는 증상은 일부에게만 나타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색인 문제가 없는 상태
네이버 색인 문제가 없는 상태

 

색인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색인이 0이 되는 증상은 일부 사람들에게서만 나타난다는 것을 보면, 결국 개인의 문제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글쓰기나 색인 관리 문제가 일반적인데, 포럼에 네이버 색인이 0이라는 분들의 공통점은 수동색인을 하거나, 제목과 글쓰기 문제가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 색인 문제가 생겼다고, 무조건 수동 색인 요청하는 행위는 더 큰 문제를 야기할 뿐입니다

 

 

구글서치콘솔 색인 문제

구글서치콘솔 색인 문제는 일주일 전에 언급한 적이 있는데, 크몽을 통해 의뢰 주신 분들의 구글서치콘솔을 보면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색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색인 문제 역시 카카오의 문제로 발생하고 있으며 색인 문제가 생겨났을 시 sitemap.xml을 제대로 읽지 않게 되며 글들이 점차 누락되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이트맵이 왜 있냐
사이트맵이 왜 있냐

 

즉, 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카카오에서 sitemap.xml을 잘못 수정하는 바람에 생긴 증상으로 인재입니다. 글 주소에는 /sitemap.xml 부분이 없어야 하지만 15일부터 이 값이 추가가 되면서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완전 최적화가 되면 늦더라도 검색반영은 이뤄지지만, 이게 지속될 경우 결국 지난 22년 10월처럼 데이터 센터화재와 다를빠 없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장기간 운영을 했다면 검색반영이 이뤄집니다. 그러나, 읽히지 않는다면 완전 최적화가 되지 않은 상태이며 색인 관리를 잘못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 잘못된 색인 관리를 한 경우

  1. 글을 작성하고 수동 색인 요청을 무조건 하는 경우
  2. 오류가 발생한 경우 원인을 찾지 않고, 무작정 수동 색인 요청을 하는 경우
  3. 누락된 글을 원인을 찾지 않고, 무작정 수동 색인 요청을 하는 경우

 

원인을 알지 못하고, 수동 색인 요청을 하는 경우는 상처를 더 깊게 만들 뿐입니다. 제대로 글을 읽지 않는 경우는 특정 문제가 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원인을 찾고 조치를 해야지, 무작정 수동 색인을 하게 되면 오히려 더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네이버 색인 0 및 구글서치콘솔 색인 문제가 나타나는 공통점

가장 큰 공통점은 블로그 식으로 운영한다는 점이며, 이 부분이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티스토리는 일반 웹 사이트로 분류되기 때문에, 블로그 방식으로 운영하면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계속해서 로직은 바뀌고, 다음 유입만 생기는 경우라면 블로그 방식으로 운영하고 계시기 때문에 결국 네이버와 구글서치콘솔에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 네이버는 VIEW 탭에는 노출이 되지만, 웹 사이트에는 노출되지 않게 되는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VIEW 탭 노출 조차 되지 않는 경우는 네이버의 유입이 0에 가깝게 나오게 됩니다.

 

구글은 준최적화는 이뤄지지만, 완전최적화는 이뤄지지 않아 글을 작성하더라도 키워드 노출이 되지 않게 되며 결국 구글의 유입 또한 0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 공통점

  1. 블로그 방식으로 운영하고 계신 경우
  2. 수동 색인 요청을 빈번하게 하는 경우
  3. 제목 혹은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4. 색인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며, 하루에 여러 개의 글을 발행함

 

이러한 문제가 있지만, 우선적으로 sitemap.xml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완전최적화가 되지 않는 티스토리의 경우는 문제가 더 빨리 발생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사

티스토리 자체 광고 삽입으로 인해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개인의 선택이지만 블로그 식으로 운영을 하신 분의 경우라면 방문자 유입은 0에 가깝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또한 일반 웹사이트 방식 중 커뮤니티 느낌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블로그의 개념과는 조금 멉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