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컴퓨터 구매 시 주의사항 및 사기 수법

컴퓨터가 필요해서 중고컴퓨터를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고컴퓨터를 구매할 때에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웬만해서는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데, 이유는 중고 판매 사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 컴퓨터 수리점에서도 사기를 쳐서 판매하는 경우도 많을뿐더러, 컴퓨터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태로 썼는 지를 일반 소비자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중고컴퓨터 구매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중고컴퓨터 구매 시 주의사항

    컴퓨터를 중고로 구매하는 경우는 일반 사무용 컴퓨터를 구매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고성능의 컴퓨터를 중고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성능을 구매하는 경우는 새 제품보다 조금 저렴한 가격으로 게임 용도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 구매하는데 이 경우는 아주 위험합니다.

     

    고성능의 컴퓨터가 중고로 나온 경우는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부품에 문제가 많은 편입니다. 특정조립컴퓨터 업체에서 구매한 컴퓨터가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게임이 멈추는 문제, 내 집에서만 바탕화면 출력이 안 되는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제품들이 중고 시장으로 나오며 일명 폭탄 돌리기가 이뤄지게 됩니다.

     

    * 특정조립컴퓨터 업체에서는 AS가 잘 이뤄지지 않고, AS를 해주더라도 문제가 없다고 하거나 부품을 교체했지만 시리얼 번호는 그대로인 경우가 있으며 증상은 그대로 나타나서 크몽으로 문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컴퓨터 사기 멘트

    중고컴퓨터 사기 멘트는 아주 많습니다. 제품에 문제가 없는데 급하게 처리(급처) 하기 위해 판매하는 거라면서, 중고 시장에 올리는 사람이 많은데, 이런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중고컴퓨터 사기가 줄어들 수가 없습니다. 이미 SSD에는 고장이 나 있는데, 교체를 한 제품이라고 하거나 업로드된 제품과는 다른 제품을 보낸다면서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사양을 보낸다고 한다거나 외국으로 가기 전에 판매한다는 등 여러 가지 사기 멘트가 존재합니다.

     

    사기 멘트

    1.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이유가 생겨서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유도 글 방식의 사기
    2. 이미 부품에 고장이 나 있는데 교체했고, 상품화를 해서 판매한다는 유도 글 방식의 사기
    3. 업로드된 제품과는 다른 제품을 보내는데, 좀 더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주겠다는 방식의 사기
    4. 외국으로 가기 전에 판매를 해야 해서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유도 글 방식의 사기
    5. 게임하려고 샀는데 바빠서 거의 사용을 못했다는 유도 글 방식의 사기
    6. 데스크톱보다 노트북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판매하겠다는 유도 글 방식의 사기

    이러한 사기 멘트 말고도 여러 가지 사기 수법이 존재합니다.

     

     

    중고컴퓨터 사기 수법

    중고컴퓨터 사기 수법도 아주 다양합니다. 컴퓨터에 잘 모르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 거다 보니깐, 하자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고도 모르고 사용하다가 2~3달 사용하다 보면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보통 1달 내에 A/S를 해주겠다는 문구가 많은데, 1달 내로는 잘 고장이 나질 않습니다.

     

    이 이유는 문제가 있는 제품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면 증상이 발생되는데, 큰 업데이트는 3, 6, 9달 주기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사기 수법 1

    최근에 크몽을 통해 문의를 온 것 중에 소리가 갑자기 출력이 되지 않는 문제로 문의를 주셨습니다. 근처 수리점에서 판매하는 컴퓨터였으며, 확인 결과 메인보드 자체가 쇼트가 난 제품 + 후면 패널 모두 고장 난 제품을 PCIE를 통해 랜 카드를 달고 USB 포트를 연장하여 판매를 한 허접한 제품이었습니다.

     

    쇼트가 나서 연장한 선메인보드 쇼트난 제품 판매
    메인보드 쇼트난 제품을 판매

     

    연장한 USB 포트에 AUX 단자도 있는 걸 달아뒀는데, 이 AUX에도 쇼트가 나버려서 소리가 출력되지 않았습니다.

     

     

    사기 수법 2

    역시나 크몽을 통해 문의가 왔고 중고로 구매한 컴퓨터가 이상하다면서 문의를 주셨습니다. 확인 결과 SSD가 고장 난 제품이었고, CPU 상태도 좋지 못해서 환불이 필요한 제품이었습니다. 이 제품을 판매한 사람은 (문신돼지...충) 쪽의 사람 같다면서 무서워서 못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증거 사진과 현재 상태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보여줘도 나 몰라라 하더라고요. 애초에 사기를 치려고 했던 터라 환불 생각은 전혀 없었겠죠.

     

    결국 새 제품을 사용 용도에 맞게끔 견적을 도와드렸습니다.

     

     

    사기 수법 3

    여러 가지 사기 멘트를 통해 중고 시장에 판매 글을 올린 후 구매하면 환불이 안 된다는 멘트를 꼭 적어 놓습니다. 이 경우는 믿고 걸러야 하는데, 무조건 하자가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환불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며 일주일 밖에 사용 안 한 컴퓨터인데 판매를 한다는 경우 역시 그 제품에 불량이 있는데, 그 불량 부품을 찾아내지 못하자 폭탄 돌리기로 중고 시장에 판매가 올라오는 경우입니다.

     

    멀쩡한 제품을 왜 일주일 밖에 사용하지 않았는데, 판매를 하려 하는 지를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게임이 튕기거나 멈추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폭탄 돌리기 매물이 나오게 됩니다.

     

     

    사기 수법 4

    제품은 멀쩡한데, 중고 HDD 500기가를 장착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소비자의 경우는 1TB까지 사용은 안 할 거 같으니깐 500기가만 추가를 할까?라는 생각을 이용하여 판매를 합니다. 하드디스크(HDD) 500GB는 2012년에 단종된 제품으로 3Gbps 속도까지만 지원을 하기 때문에 SSD가 장착된 제품에 끼우면 안 됩니다.

     

     

    성능 저하가 일어나며 병목현상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6Gbps를 지원하는 1TB 이상의 하드디스크(HDD)를 장착해야 합니다.

    사기 케이스성능 저하 판매
    사기 케이스

     

    또한, 윈도우 11 설치가 된 제품이라면서 판매를 하지만 i3-6100 CPU는 윈도우 11을 설치하면 성능 저하가 나타나기 때문에 오히려 성능을 뽑아낼 수 없게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