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 시 여러 개의 복구 파티션이 생성된 경우 문제가 없을까?

 윈도우 설치 시 파티션 할당을 잘못하게 되면 복구 파티션이 여러 개가 생성되거나 잘못 생성된 파티션들이 생성 될 수 있습니다. 이 중 2개 이상의 복구 파티션이 존재해, 한 개를 제거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파티션 형태
정상적인 파티션 형태

 

 

 아래의 증상이 무조건 생기는 것이 아닌 활성화 된 복구 파티션을 잘못 삭제하게 되는 경우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다는 것이지 무조건 발생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 어떠한 문제들이 생기는가?

  1. 동적디스크 현상 발생으로 하드디스크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어, 불량섹터로 변할 수 있음(섹터는 하드디스크를 이루는 한 개 한 개의 단위)
  2. Raw 현상이 생겨 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됨
  3. 소프트웨어의 구동이 느려지고, 사용하면 할수록 점점 느려지고, 용량이 갑자기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남.
  4. 불량섹터가 영구적인 손상으로 복구가 불가능해져, 하드디스크 자체를 바꿔야되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음.
  5. 메인보드의 구동 오류가 생겨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지 않거나, USB 연결이 됐다가 끊겼다가 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됨.
  6. 부팅이 최소 10분 길게는 30분 이상까지 걸리게 됨.
  7. 간혹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해 Operating System의 문구를 띄우며 부팅이 되지 않음

 

(좌) 여러개의 복구파티션 (우) 동적디스크 현상
(좌) 여러개의 복구파티션 (우) 동적디스크 현상

 

 

 ■ 해결방법

 윈도우 상에서 파티션을 확장, 축소, 제거, 생성을 하게 되면 윈도우에 데미지를 줄 수 있어 될 수 있으면 윈도우 상에서는 행하면 안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시는 방향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재설치 시에는 본인이 UEFI 메인보드인지 Legacy 메인보드인지를 판단 후에 정확하게 설치 USB를 제작 후 디스크 Clean 명령어를 통해 파티션을 모두 제거한 후 정상적으로 파티션 할당을 해주시면 됩니다.

 

 

 § 디스크 포맷과 파티션 포맷 무엇이 다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 99%는 포맷이 파티션 포맷인 줄 알고 계십니다. 포맷은 format=체제, 구성방식, 서식 이라는 뜻으로 저장매체에 사용되는 뜻은 구성방식을 뜻합니다. 이 포맷이 윈도우 설치 시에는 "구성방식을 바꾼다"(=fomat change)의 뜻으로 디스크 재할당, 파티션 재할당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디스크 포맷과 파티션 포맷의 차이점은?

  • 디스크 포맷 - 디스크 포맷은 하드디스크 하나를 뜻한다 보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드디스크가 가지고 있는 섹터 모두의 기억을 없애 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 파티션 포맷 - 파티션 포맷은 하드디스크에서 용량을 나눠 사용하게 되면, 나눠진 덩어리 하나하나를 파티션이라 합니다. 용량을 반으로 나눴다면 디스크 하나의 파티션이 2개가 되는 것이죠. 그 나눠진 파티션 하나의 기억만 제거하는 것을 파티션 포맷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파티션 포맷을 한 경우는 윈도우만 재설치하는 격이 되며, 속도가 저하 됐을 때만 행하게 됩니다. 이것은 윈도우 재설치에 속하는 것이죠. 디스크 포맷을 한 경우를 흔히 말하는 클린 설치라고 말하게 됩니다. 컴퓨터를 처음 샀을때의 셋팅으로 만들기 위해서 행하는 작업이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