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해결방법

웹 브라우저 실행 시 나타나는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가 있습니다. 이 오류는 NET::ERR_SSL_OBSOLETE_VERSION와 비슷한 원인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제는 정상적인 서버 상태가 아니며, 인터넷 문제 거나 SSL 보안인증서 문제로 발생하게 됩니다.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오류는 TLS와 SSL 설정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와 보안이 발전해 나가면서, SSL과 TLS 방식의 보안인증서 인증 방식이 정상적으로 인증되지 않았을 때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발생원인

    모든 유저에게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웹 호스팅 서버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지만 그러지 않고, 본인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윈도우 상태와 SSL 인증 상태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요즘은 윈 11에서는 TPM 모듈 문제로 인해 윈도우 자체를 잘못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TPM 모듈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NET ERR_CERT_COMMON_NAME_INVALIDNET ERR_SSL_OBSOLETE_VERSION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SSL과 TLS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해당 사이트에서 접속이 차단된 상태를 뜻합니다. SSL은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사이트임을 입증하는데 내 컴퓨터에 해당되는 SSL 인증서가 없는 경우 보안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해결방법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문제는 SSL 설정과 TLS 설정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SSL과 TLS 설정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생한다면 현재 날짜 시간을 확인해 보고, 윈도우 상태와 인터넷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SSL TLS 설정하기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 기본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설정이 SSL과 TLS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을 해주지 않으면 특정 사이트 접근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꼭 해주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설정하기

    1. Windows Key와 Q 키를 눌러 검색 창을 띄워 준 후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연결 탭으로 이동 후 LAN 설정 - 자동으로 설정 검색을 체크해제합니다.
    3. 고급 탭으로 이동 후 SSL3.0과 TLS1.0 ~ 1.3 모든 메뉴를 체크합니다.
    4. 확인 후 크롬 실행 창을 열어 chrome://flags/#legacy-tls-enforced를 검색합니다.
    5. Enforce deprecation of legacy TLS versions을 disable로 변경합니다.

     

    자동으로 설정 검색 끄기모든 메뉴 선택하기Enforce deprecation of legacy TLS versions
    SSL TLS 설정하기

     

     

    날짜 상태 점검하기

    날짜 시간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면, 날짜/시간 조정으로 이동 후 지금 동기화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라면 메인보드에 리튬전지가 방전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상태 점검하기

    인터넷 자체 문제로 서버 접근이 되지 않는다면, 특정 사이트 접근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역시 동일하게 NET::ERR_CERT_COMMON_NAME_INVALID 이 오류를 발생시키는데, IP 밴을 당한 경우 혹은 공유기에 인터넷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