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표시줄 먹통 시 조치 방법(feat. 작업표시줄 초기화라는 명령어는 없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윈도우가 손상되거나 변조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컴퓨터를 잘 다룬다 하더라도 어떤 시점에 무슨 원인으로 윈도우가 손상, 변조 될 지는 모릅니다. 경우의 수는 아주 다양하기 때문이죠.

 

 그 중 윈도우가 손상되면 작업표시줄이 먹통이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작업표시줄 우측클릭을 해도 말을 듣지 않고, 인터넷 창이 떠 있는데도 불구하고 바탕화면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의심 해야하는 것은 윈도우 손상 혹은 윈도우 파일 변조를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합니다. 이 작업표시줄 먹통 증상은 작업표시줄 프리징 현상이라고도 불리는데 Freezing이라는 동명사로 "동결", "언" 이라는 뜻입니다. 작업표시줄이 단단하게 얼어버려 움직이지 않는 것이죠. 보통 이 작업표시줄 먹통 증상은 1903 이하의 빌드에서 주로 발생 했습니다. 2009 빌드에서도 나타날 수 있죠.

 

 알려드릴 점, 시작메뉴 프리징 현상과 작업표시줄 프리징 현상은 다른 것입니다.

 

 § 작업표시줄 먹통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

  1. 윈도우 손상
  2. 윈도우 파일 변조
  3. 기본앱 간의 구동 실패
  4. SystemApps의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 파일 손상
  5. SystemApps의 StartMenu 파일 손상

 보통 이 5가지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①, ②의 경우는 명령어를 통해 복구 명령어를 실행하면 해결이 될 수도 있지만, 윈도우 자체적으로 복구를 하지 못한다면 해결되지 않아, 윈도우 재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 ①, ②의 경우

  1. Windows Key + X키를 누릅니다.
  2.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합니다.
  3. sfc /scannow 를 입력합니다.
  4. 작업이 완료되면,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를 입력합니다.
  5. 재시작을 해줍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③의 경우

  1. Windows Key + X키를 누릅니다.
  2.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합니다.
  3. Get-AppxPackage -AllUsers | Remove-AppxPackage 를 입력합니다.
  4. Add-AppxPackage -register "C:\Program Files\WindowsApps\*Store*\AppxManifest.xml" -DisableDevelopmentMode 를 입력합니다.
  5. 재시작을 해줍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④의 경우

   : 아래 유틸리티를 사용해 복구를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작업표시줄 프리징(먹통) 해결 Tool.exe

 

drive.google.com

 

 

 

  ■ ⑤의 경우

  : 아래 링크를 따라 해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시작메뉴 프리징 혹은 먹통 현상 해결 유틸리티 by Goaway

 윈도우10 1909 이전의 빌드에서는 작업표시줄 먹통 혹은 시작메뉴 먹통 증상이 일어나면 빌드의 문제였기 때문에, 더 최신 빌드로 빌드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해결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goaway007.tistory.com

 

작업표시줄 프리징(먹통) 해결 Tool
작업표시줄 프리징(먹통) 해결 Tool

 

 ①~⑤ 까지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고하고,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은 윈도우 손상으로 인해 생긴 증상이며 윈도우 자체적인 복구 기능을 통해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는 해당 계정의 레지스터를 제거하고 새로 등록해야 합니다. 이 작업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작업은 ④의 유틸리티 4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PowerShell로 작업표시줄 먹통을 해결한다는 글은 잘못된 글이다

  : powerShell로 작업표시줄 먹통을 해결한다는 글은 잘못된 글입니다. powerShell의 appx 재설치 명령어는 작업 표시줄을 이루는 것과는 아무런 연관 없습니다. 즉, 작업표시줄 초기화라는 명령어 자체가 없습니다.

시작메뉴가 먹통이 되었을 때 해결방법이지 작업표시줄을 이루는 것은 .dll과 레지스트리에서 구성을 하는 것입니다. 해당 글은 잘못된 글입니다.

아래 저 명령어를 말하는 것 같은데 윈도우10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존재합니다. 그것을 재등록하는 명령어지, 작업표시줄 초기화라고 말하는 건....? 좀 아닌 것 같네요.

- 예전에 이 기본앱 때문에 작업표시줄 프리징 현상이 있었는데, 저 명령어를 입력하고 나니 해결이 됐다. 이런 것 때문에 작업표시줄 초기화 명령어라고 하는데 기본앱 중 마이크로 스토어를 재등록을 했기 때문에 해결이 된거지 작업표시줄을 초기화 한 것이 아닙니다.

$manifest =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Store).InstallLocation
+ '\AppxManifest.xml' ;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manifest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