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PC 초기화 기능, 포맷과의 차이점

윈도우 10 운영체제에 포함된 PC 초기화 기능은 시스템을 처음 구매했을 때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설정이나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와 같은 여러 설정을 초기 상태로 복원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는 '로컬 다시 설치'로, 이는 컴퓨터에 저장된 윈도우 설치 파일을 사용하여 운영체제를 재설치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데이터 삭제와 시스템 설정 복원이 결합된 형태로 작동하며, 문제 발생 시 데이터 손실이나 시스템 오류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PC 초기화의 목적

    윈도우 10에서 PC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시스템을 최적화하거나 장애가 발생한 컴퓨터를 복원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윈도우가 이미 손상된 상태에서 PC 초기화를 시도할 경우, '하드 브릭'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거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드 브릭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다른 PC로 설치 USB를 제작해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내 윈도우 상태가 정상인지 모르는 상태에서는 PC 초기화를 하시면 안 됩니다.

     

    윈도우 10 PC 초기화 기능, 포맷과의 차이점
    윈도우 10 PC 초기화 기능, 포맷과의 차이점

     

     

    ■ PC 초기화 기능을 왜 포맷이라 생각할까?

    1. 윈도우 7 이하
      • 윈도우 7 이하 버전에서는 현재 운영체제에 내장된 PC 초기화 기능이 없었습니다.
      • 이 때문에 시스템을 초기 상태로 돌리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포맷'이라고 일컬었습니다.
    2. 복구 솔루션의 초기화 개념 혼란
      • 삼성이나 LG와 같은 제조업체는 자체 복구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 솔루션은 주로 PC를 처음 설치했을 때의 상태로 복원하는 백업 파일을 사용합니다.
      • 제조업체의 복구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초기화'는 사실상 백업 파일을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 이 과정을 '초기화'라 부르기보다는 '백업 파일 복원'이라고 불러야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포맷과 윈도우 설치

    포맷은 하드 드라이브나 SSD와 같은 저장 매체에서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제거하고, 저장 매체를 처음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포맷 과정에서는 모든 파일 시스템이 삭제되고 새로운 파일 시스템이 생성됩니다. 이 과정은 윈도우가 설치되기 이전의 상태, 즉 '프리도스' 상태를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엉터리 답변...;;
    엉터리 답변...;;

    프리도스 상태로 만든 후 파티션을 다시 할당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작업을 '클린설치'라고 부르며 일반적인 파티션을 포맷만 하고 사용하는 것과는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다운로드 및 다시 설치

    PC 초기화 기능 중 '클라우드 다운로드 및 다시 설치' 옵션은 인터넷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운영체제의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존 하드웨어를 가상 드라이브로 인식시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식과 유사하며, 설치 USB를 만들어 포맷 후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과 동일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PC 초기화의 경우는 윈도우가 손상된 경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내 PC 상태가 정상인지 모르는 상태라면 진행해서는 안됩니다.

     

     

    PC 초기화와 포맷 후 윈도우 설치의 차이점

    PC 초기화는 주로 내장된 윈도우 설치 파일을 활용하거나 클라우드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시스템을 재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포맷 후 윈도우 설치는 저장 매체를 완전히 초기화하고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구성한 다음, 외부 매체(예: USB)를 통해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두 과정은 기술적인 면에서 다르며 각기 다른 상황과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분 PC 초기화 포맷 후 윈도우 설치
    정의 기존 시스템에 저장된 윈도우 설치 파일을 이용하거나 클라우드를 통해 운영체제를 재설치 저장 매체를 완전히 초기화하고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구성한 후 운영체제를 설치
    목적 시스템의 설정과 파일을 초기 상태로 복원 저장 매체를 깨끗한 상태로 만들고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
    필요한 도구 내장된 윈도우 기능 또는 인터넷 연결 외부 설치 미디어(예: USB 드라이브) 필요
    사용 상황 시스템 오류 복구, 바이러스 감염 후 클린 설치 등 중고 PC 준비, 운영체제 변경, 완벽한 시스템 리셋 필요 시
    소요 시간 일반적으로 더 긴 시간 소요 포맷 시간과 설치 시간에 따라 다름
    인터넷 연결 필요 여부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사용할 경우 필요 필요 없음(설치 미디어를 사용하는 경우)
    위험도 위험함 안정적

     

    윈도우 10의 PC 초기화 기능은 시스템을 이전 상태로 복원하거나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를 포맷하고 새로 설치하는 것과는 구분되는 별개의 기능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운영체제를 재설치하지 않고도 시스템을 초기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윈도우의 작동이 이미 불안정한 상태에서 PC 초기화를 시도하면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PC 초기화를 진행할 경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윈도우 브릭'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PC 초기화 오류 1% 멈추는 현상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

    Windows 8 이상의 Windows부터는 PC 초기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PC 초기화 기능은 설치 USB를 만들어서 Windows를 설치하는 것과는 다른 기능입니다. PC 초기화를 포맷과 같은 기능이라고 잘못

    goaway007.tistory.com

     

     

    윈도우 10 pc초기화 블랙스크린 및 무한로딩 해결방법

    윈도우 10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PC 초기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시스템을 새롭게 설정하거나 오류를 해결하는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블랙스

    goaway007.tistory.com

     

    따라서 PC를 초기화하기 전에는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게 기능을 사용하려면 윈도우가 안정적인 상태에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