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lddmkm.sys 블루스크린 오류 해결방법

유튜브 동영상이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게임의 경우 nvlddmkm.sys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nvlddmkm.sys의 경우는 윈도우를 설치한 후에 발생하거나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된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문제가 발생하여 생기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갑자기 nvlddmkm.sys 블루스크린으로 이어진 경우라면, 그래픽카드 고장을 의심해야 할 수 있습니다.

 

     

     

    nvlddmkm.sys 블루스크린이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 포함된 nvlddmkm.sys 파일 문제로 뜨는 블루스크린입니다. 그래픽카드 자체가 제대로 구동되지 못해서 이벤트 뷰어에 Display 오류로 기록되거나 NVIDIA 문제로 기록되는데, 이 경우는 무조건 그래픽카드 문제로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윈도우 업데이트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한 경우라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정확하게 원인을 알고 조치를 해야 합니다.

     

    발생원인

    1. 그래픽카드 자체가 고장이 나서 그래픽카드 작동이 중지된 경우
    2. 윈도우 업데이트로 인해 윈도우나 장치 인식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3. 드라이버 업데이트 시 호환되지 않는 장치 업데이트가 된 경우

    nvlddmkm.sys
    nvlddmkm.sys

     

     

    발생 사례

    nvlddmkm.sys 오류가 발생한 사례 중 하나는 지식인 활동 당시였는데, "컴퓨터를 새로 구매한 후 전면 패널에 USB가 인식이 되지 않아 네이버에 검색했더니 바이오스 초기화를 하라는 글"을 보고 pc 초기화를 한 이후에 증상 Video tdr failure(nvlddmkm.sys) 오류로 이어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pc초기화가 오히려 윈도우 손상으로 이어져 장치 인식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로 윈도우 자체를 아예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설치 USB 제작 문제

    인터넷에 판매하는 정품 패키지에 포함된 설치 USB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18년에서 2021년에 출시된 메인보드의 경우 거나 일부 메인보드 제조회사에서는 CSM 부분에 대한 구동 문제로 인해 설치 USB 자체가 잘못 제작되면, 윈도우 설치 직후에도 장치 인식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023년 이후에는 이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여전히 재고로 남아있는 정품 패키지에 포함된 설치 USB는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벤토이를 이용해서 설치 USB를 제작 후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설정을 올바르게 지정한 후에 윈도우가 설치되어야만 장치 인식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nvlddmkm.sys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발생한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는데 nvlddmkm.sys가 나타나는 경우는 그래픽카드 자체나 다른 부품에 문제가 있는 지를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이 경우는 발생한 오류들을 확인해서 문제점들을 추측하고 오류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발생한 오류들을 해결을 했지만 여전히 nvlddmkm.sys가 나타나는 경우라면, 부품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