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초기화 멈춤 현상, 포맷과 pc초기화 차이

윈도우10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는 pc초기화 기능을 통해 윈도우 최초 설치 상태로 만들거나 내 파일 유지를 통해 윈도우의 데이터만 다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pc초기화 기능이 마치 포맷과 같은 것으로 잘못 알리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습니다. 포맷과 pc초기화의 차이를 모르고 진행하게 되면 pc초기화 이후 멈춤 증상이 발생하게 되어 소프트브릭 현상으로 이어져 부팅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단언컨대, 절대 pc초기화는 윈도우를 장기간 사용하시고 처음 설치 상태로 돌리고 싶다고 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레지스트리나 윈도우 손상이 생긴 경우에 진행해도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pc 초기화를 하기 전에는 내 컴퓨터의 윈도우 상태가 정상인지를 구분하지 못한다면 이 기능은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pc초기화란?

    윈도우10에서 PC 초기화란, 컴퓨터의 운영 체제인 윈도우 10을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컴퓨터를 공장 출하 시의 상태로 되돌려서 모든 사용자 데이터, 설치된 프로그램, 설정 변경 사항 등을 제거하고 컴퓨터를 처음 사용할 때와 유사한 상태로 되돌리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pc초기화는 현재 윈도우가 손상된 상태 거나 장기간 윈도우를 사용한 후라면 윈도우에는 대미지가 가게 되어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이때 pc초기화를 하게 되면 결국 소프트 브릭현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pc 초기화 기능
    pc 초기화 기능

     

     

    pc초기화와 포맷 차이

    pc초기화 기능과 포맷의 차이는 완전히 다릅니다. pc초기화는 윈도우 진입이 된 상태에서 진행되고, 포맷의 경우는 윈도우에 진입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 차이점

    구분 차이점
    pc초기화 윈도우 진입이 된 상태에서 진행
    포맷 윈도우 진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

     

    * 윈도우에 진입이 된 경우라면 사용하는 계정에 따라서 권한이 소실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고, 윈도우가 손상된 경우 모든 데이터를 새롭게 복구할 수가 없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 진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클린 설치를 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PC 초기화(Reset)는 주로 운영 체제(예: 윈도우 10)를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초기화를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과 설정이 원래의 상태로 복원되며, 사용자 데이터와 파일은 삭제됩니다. 이는 컴퓨터를 처음 사용할 때와 유사한 상태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반면에 포맷(Format)은 하드 드라이브 또는 저장 장치의 파일 시스템을 완전히 지우고 초기화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포맷은 모든 데이터, 운영 체제, 프로그램 등을 삭제하며, 해당 드라이브를 완전히 비워서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포맷은 하드 드라이브를 처음부터 다시 설정하는 것이며, 포맷 이후에는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PC 초기화는 운영 체제와 관련된 설정과 파일을 복원하면서 사용자 데이터를 삭제하는 반면, 포맷은 하드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하고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포맷은 더 근본적인 수준에서 시스템을 초기화하는 것이므로 보다 철저하고 완전한 데이터 소멸을 의미합니다.

     

    PC 초기화는 주로 시스템의 문제 해결이나 사용자 데이터의 삭제를 목적으로 하며, 포맷은 주로 하드 드라이브의 전체 데이터를 삭제하고 새롭게 설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c초기화를 하면 안 되는 이유

    저는 절대 pc초기화를 진행한다고 하면 진행해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이 이유는 현재 윈도우 상태가 정상인지, 권한 소실은 없는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에 pc초기화를 하게 되면 윈도우가 대부분 손상이 되어 여러 가지 오류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로는 DistributeCOM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프로그램이나 특정 서버에 접속하지 못해 권한 오류가 생길 경우 DistributeCOM 오류로 이어지게 됩니다.

     

     

    DistribueCOM 오류가 발생하게 된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권한 문제가 발생한 상태에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역시나 윈도우 손상이 나타나게 되며 프리징 현상 혹은 작업 표시줄의 문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는 문제, 사용자 계정 컨트롤에 아니요만 나타나게 되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는 등 여러 가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 pc초기화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들

    1. pc초기화 도중 1%에서 멈추는 증상이 나타나게 됨
    2. pc초기화 도중 "컴퓨터가 예기치 않게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
    3. pc초기화 이후 블랙 스크린 현상 혹은 무한 로딩 증상이 나타나게 됨
    4. pc초기화 이후 작업 표시줄 클릭이 먹통이 됨
    5. pc초기화 이후 사용자 계정 컨트롤에 아니요만 나타나게 됨
    6. pc초기화 이후 특정 프로그램 실행이 되지 않는 오류가 나타나게 됨

     

    발생하는 오류들 관련글
    pc초기화 도중 1%에서 멈추는 증상

    pc초기화 도중 "컴퓨터가 예기치 않게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오류

    pc초기화 이후 블랙 스크린 현상 혹은 무한 로딩 증상

    pc초기화 이후 작업 표시줄 클릭이 먹통

    pc초기화 이후 사용자 계정 컨트롤에 아니요

    pc초기화 이후 특정 프로그램 실행이 되지 않는 오류 -

     

     

    pc초기화 내 파일 유지와 모든 항목 제거 차이점

    pc초기화의 경우는 내 파일 유지와 모든 항목 제거 두 가지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내 파일 유지 : C 드라이브의 사용자 계정 폴더 데이터를 그대로 남겨둔 상태로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2. 모든 항목 제거 : C 드라이브의 사용자 계정 폴더 데이터도 포함하여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클라우드 다운로드와 로컬 다시 설치의 차이점

    클라우드 다운로드의 경우는 최신 빌드 버전으로 설치를 진행이 이뤄지게 되며, 로컬 다시 설치의 경우는 내 저장장치에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하여 진행이 이뤄지게 됩니다.

     

    로컬 다시 설치보다는 클라우드 다운로드가 좀 더 오류 발생 확률을 줄여주지만, 작업 도중 인터넷이 불안정하면 소프트 브릭현상으로 이어져 부팅이 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반대로 로컬 다시 설치를 하게 되는 경우 윈도우 진입 상태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권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 동일하게 소프트 브릭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다운로드와 로컬 다시 설치
    클라우드 다운로드와 로컬 다시 설치

     

    * 즉, pc초기화 후 멈춤 현상이 발생한 경우는 현재 윈도우 손상이 발생한 경우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