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만 기재 시 수입이 증가하게 됩니다.(194% 상승)

애드핏과 데이블 광고 게재를 중단한 지 1개월이 지났습니다. 이번 2월은 28일임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 애드핏, 데이블 광고 기재를 한 21년 12월보다 194.7%의 광고 수익금이 증가했습니다. CPC의 비중은 74%고 CPM이 23% 이외 나머지 정도로 비중이 나눠져 있습니다.

 

 

21년 12월 1일~28일과 22년 2월 1일~28일까지의 비교

표에는 +94.7%인데 왜 194.7%이냐고 물어보지는 맙시다.. +94.7%과 194.7% 같은 겁니다.

 

수익금 비교

 

  수익금 페이지 뷰 페이지 RPM 노출수
전체 194.7% 212.1% 91.9% 227.3%
평균 194.4% 212.1% - 227.3%
페이지 RPM은 줄어 들었지만, 수익금과 페이지 뷰, 노출 수는 모두 상승했습니다.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 페이지 RPM이 줄어들었다는 말은 광고 단가는 낮아졌다는 것...
→ 제 블로그 기준으로, 페이지 RPM이 낮아진 이유는 노출되는 광고가 금융 쪽 비중보다는 게임 및 프로그램 쪽 광고 노출이 더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처럼 수익에 대한 분석을 하실 줄 아시면 어떤 쪽의 글들이 수익률이 좋고, 블로그 발전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만 기재 후에 174% 수입이 상승하는 효과

이전 [애드센스, 애드핏, 데이블 모두 달았을 때가 수익률이 좋을까? 나쁠까?] 이 글에서는 주간을 비교했을 때, 112%의 상승을 알려드렸는데, 월간 비교 결과 174%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물론, 2월의 평균 방문자 수가 21년 12월에 비해 179.8% 상승했습니다. 이로 인해, CPC와 CPM 수치 모두가 상승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방문자 수 179.8% 상승

 

2월에 갑자기 증가한 이유는, 애드센스만 광고 게재를 해서도 있지만 모바일 게임 관련 공략 글에 유입이 컸습니다.. 이것 때문에 수익금은 증가했고, 페이지 뷰, 노출 수 모두 증가했지만 페이지 RPM만 떨어진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더 쉬운 건 방문 통계를 보시면 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절대 아닙니다. 페이지 RPM은 블로그의 가치를 뜻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블로그 가치가 높으면 페이지 RPM은 상승해, 단가 높은 광고가 출력되지만, 가치가 낮으면 페이지 RPM은 낮아지게 됩니다.

  • 전제 조건은, 글의 [카테고리 - 홈 주제]가 바뀌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금융 관련 글을 포스팅하게 되면 금융, 경제 쪽은 단가가 높기 때문에 페이지 RPM은 상승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같은 [카테고리 - 홈 주제] 하에 성립합니다.
  • 당장 금융 관련 글을 기재한다고 수익금은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블로그가 해당 분야의 블로그 지수를 쌓아야 상위 노출이 되기 때문.

 

 

방문자 수 상승 때문에 수익 차이가 큰 것일까?

방문자 수가 상승하면 수익은 당연히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 CPC : 클릭 당
  • CPM : 특정 횟수 광고 노출(보통 1,000인 vCPM을 사용)

 

  가설 결과
내용 1 과금 방식 별 수익률이 고정이라면? 방문자 수가 당연히 상승하게 되면 수익금은 증가하게 됌
내용 2 과금 방식 별 수익률에 변동이 있다면? 방문자 수가 당연히 상승하게 되면 수익금은 증가하게 됌

 

과금 방식 별 수익률 : CPC · CPM의 비중

방문자 수가 상승하게 되면 과금 방식 별 수익률이 고정이든, 변동이 있던 상관없이 수익금은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자 수 상승으로 인해 수익 차이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애드센스 광고만 다는 것과 방문자 수는 관계가 있다?

이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제 생각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CLS 속도 때문입니다. CLS 속도가 느린 블로그의 경우는 구글 검색에 보면 #1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예 광고가 없는 블로그의 경우는 CLS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 일반적으로 블로그 운영 시에는 수익금을 보고 하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애드센스 하나만 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애드센스 광고만 다는 것에 대한 결론

방문자 수는 수익금과 연관관계가 있으며, 블로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이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