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속성에서 만든날짜·수정한 날짜·액세스 날짜 변경되지 않는 이유

파일의 속성을 보면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 액세스 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는 일반적인 파일에서 확인을 하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 만든 날짜 : 말 그대로, 파일을 생성한 날짜를 뜻합니다. 만약, 파일을 복사를 해서 사본을 생성했다면 만든 날짜는 변경되지 않고 원본과 같은 날짜로 기록이 이뤄집니다.

■ 수정한 날짜 : 원본 파일을 처음 만들었을 때에는 만든 날짜와 동일하지만 이후 파일을 수정하게 되면 수정한 날짜와 시간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복사본일 경우 최초 수정한 날짜는 원본의 최후 수정한 날짜이며 이후 내용이 변경되면 동일하게 수정한 날짜로 바뀌게 됩니다.

즉, 사본을 생성할 경우 만든 날짜와 수정한 날짜 모두 원본과 동일하게 데이터가 기록이 되지만, 수정한 날짜는 해당 파일을 수정/변경 하게되면 바뀌는 기록 값입니다.


■ 액세스 날짜 : 말 그대로 파일 접근(액세스)한 날짜를 말합니다. 파일을 열거나, 파일의 속성값을 보거나 등등 해당 파일에 접근을 하면 무조건 바뀌게 됩니다.

§ 액세스 날짜가 바뀌지 않는 이유 : 이 이유는 윈도우7 이상부터는 불필요한 리소스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이 기능이 꺼져있습니다. 이 기능을 켜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구분 방법
PowerShell로 명령어 입력
  1. Windows Key + X > Windows PowerShell(관리자)
  2. fsutil behavior set DisableLastAccess 0 입력
cmd로 명령어 입력
  1. 시작 > 검색창에 cmd 입력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fsutil behavior set DisableLastAccess 0 입력

구분 명령어
액세스 사용 날짜 기능 사용 fsutil behavior set DisableLastAccess 0
액세스 사용 날짜 기능 사용 안 함 fsutil behavior set DisableLastAccess 1

fsutil behavior set DisableLastAccess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