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PART 작업 중 가상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윈도우10을 설치할 때 이전에 설치 USB를 잘못 만들어서, 디스크 구조와 바이오스의 CSM 설정 자체가 잘못된 경우 혹은 디스크 재할당 작업을 하기 위해 DISKPART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상 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띄우면서 명령어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목차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1. 가상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발생원인
  2. DISKPART 작업 중 가상 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원인 파악(불량 섹터 점검)
  3. ISO 파일 혹은 MBR↔GPT 문제 의심이 가는 경우
  4. RST 문제 의심이 가는 경우

 

 

 

 

 ■ DISKPART 작업 중 가상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원인

 → 이 경우는 아래의 4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 USB를 제작했고, 바이오스 설정 자체도 완벽하게 이뤄졌지만 "가상 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띄운다는 것은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디스크 자체에 불량 섹터로 인해 물리적인 고장이 난 것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1. 바이오스에 맞지 않게 설치 USB가 제작된 경우(MBR↔GPT)
  2. 바이오스 설정 중 CSM, 페스트 부팅, (CPU가 11세대 이상인 경우) RST 부분이 잘못 설정된 경우
  3. 설치 파일을 담고 있는 압축 ISO 자체의 문제인 경우
  4. 저장매체(디스크)에 불량 섹터로 인해 물리적 고장이 난 경우

 

 

 § DISKPART 작업 중 "가상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원인 차지하는 비중

 → 제가 생각하는 이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상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원인 비중

 

원인 설명
불량 섹터로 인해 DISKPART 오류가 생기는 것은 가상 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를 띄우지만, 아예 디스크 자체가 고장이 나면 I/O 장치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나타납니다. "가상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의 확률이 높은 편에 있다고 생각이 되며, 이 원인으로 인해 생긴 불량 섹터는 소생이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디스크 자체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링크)
ISO 파일 문제인 경우에도 가상디스크 오류를 띄웁니다.  x64 CPU에 x86로 설치하려고 하거나, x86 CPU에 x64로 설치하려고 하는 경우 호환이 되지 않으면 띄우게 됩니다.
설치 USB 구조가 MBR GPT가 서로 바뀐 경우 디스크를 찾을 수 없어서 띄우는 문구를 띄우는 것입니다.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확인을 정확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ST의 문제일 경우는 상당히 낮습니다. 그러나, 바이오스 설정 중 CSM과 페스트 부팅 등 설정이 잘못된 경우 띄웁니다. 역시나 디스크 장치를 찾을 수 없어서 띄우는 것이죠.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DISKPART 작업 중 가상디스크 오류 개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원인 파악

 윈도우 자체가 진입이 되는 상황이라면 불량 섹터를 우선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불량 섹터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SSD / HDD 불량섹터(배드섹터) 점검 방법(feat. HDTune)

 SSD 혹은 HDD에 불량섹터(배드섹터)가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 점검을 하기 위해 HDTune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 점검방법  먼저, HDTune을 다운 받아 실행시켜 주면, 아래의 사진 처럼

goaway007.tistory.com

 

 

 

 § 윈도우 자체가 진입이 안 되는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이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설치 화면(파티션 구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Shift + F10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3. chkdsk C:를 입력해 C드라이브만 검사할 수 있습니다.

 

chkdsk C:

 

 위와 같이 잘못된 섹터가 0KB 경우는 불량 섹터의 문제가 아니지만, 카운트가 된 경우에는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명령어를 입력했지만 반응이 없거나 오류가 나타난다면 ISO 파일의 문제 · MBR↔GPT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 ISO 파일 혹은 MBR↔GPT 문제 의심이 가는 경우

 2015 이후의 제품인 경우는 GPT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제공하는 미디어 툴에서 이 PC에 권장하는 사양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이전에 윈도우가 잘못 설치된 경우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요즘 컴퓨터는 Legacy의 호환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GPT로 제작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대로 차근차근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UEFI 지원 메인보드) 윈도우10 설치USB 제작~포맷 후 윈도우 설치 방법

대부분의 네이버 블로그, 유튜버들이 소개하는 방법은 틀린 내용이 많습니다. 무작정 마이크로소프트 회사의 설치USB 툴(설치미디어)을 이용해 설치 USB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이렇게하

goaway007.tistory.com

 

 

 

 ■ RST 문제 의심이 가는 경우

 아래 링크를 따라 RST 파일을 넣어준 후 드라이버 로드를 시켜주어야 정상적으로 디스크를 인식합니다.

 

 

윈도우 10 설치 시 디스크가 나타나지 않거나 없는 문제 원인 및 해결방법

윈도우10 혹은 윈도우11 설치 시 디스크가 나타나지 않아 설치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메인보드의 RAID와 AHCI 사이 문제인데, 이 문제는 RST - Rapid Storage Technology(IRST) 혹은 IRST - In.

goaway00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