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로드 속도만 저하되는 이유 및 갑자기 속도가 안 나오는 경우
- IT/오류
- 2023. 3. 9.
인터넷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루 구분지어 있으며 둘 중 하나라도 느리다면 제 속도를 낼 수가 없습니다.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차이가 나는 경우는 비대칭형 인터넷이라고 하고,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차이가 거의 없다면 대칭형 인터넷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대칭형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업로드 속도만 이상하게 저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2가지 정도로 원인이 있습니다.
대칭형 인터넷과 비대칭형 인터넷 구분 방법
대칭형 인터넷은 KT 이용자라면 100% 모두 대칭형 인터넷이지만 SKT나 LG U+의 경우는 50% 확률로 비대칭형 인터넷이 존재합니다.
KT만 100% 대칭형 인터넷인 이유는 광 섬유 설치를 KT에서 모두 했고 SKT와 LG U+의 경우는 빌려 사용하기 때문에 KT의 경우는 100% 대칭형 인터넷이지만 SKT와 LG U+는 비대칭형일 수 밖에 없습니다.
업로드 속도만 저하되는 이유(정상적으로 출력됐었지만 갑자기 안 나오는 경우)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속도는 문제가 없지만 업로드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랜 카드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지와 PCI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RJ45 to USB3.0 A 젠더를 구매해서 측정해보는 것인데 RJ45 to USB 3.0(기가 비트)를 구매해서 테스트 해보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가 된 이후라면 윈도우 자체가 잘못 설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정상적으로 출력됐지만 갑자기 업로드 속도가 안 나오는 경우라면 랜 카드 자체가 고장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1.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증상이 발생한 경우
2. 갑자기 업로드 속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업로드 속도가 저하된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는 윈도우가 잘못 설치된 경우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대부분 정품 USB나 마이크로소프트 툴로 제작하는 것이 순정이니깐 좋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아닙니다.
정품 USB나 마이크로소프트 툴로 제작하는 경우는 ARM x64의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거나 이 툴로 제작하시면 안됩니다. ARM CPU 방식의 경우는 구동 방식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하드웨어 인식 자체를 못하거나 엉뚱하게 읽어버려서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거기에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되버리면 하드웨어 인식 문제가 화두되어 '속도 저하'나 '인터넷 끊김 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윈도우 상태 확인하기
만약,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했다면 윈도우가 잘못 설치되어 있지 않은지를 확인하셔야 하는데, 2020년 이후에는 대부분 UEFI 방식이기 때문에 제대로 설치됐는지를 정확하게 알기가 힘들기 때문에 설치 당시 사용한 설치 USB의 구조 방식이 GPT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갑자기 업로드 속도가 저하된 경우
메인보드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모델이라면 랜선을 뽑고 와이파이로 연결했을 때 정상적으로 업로드 속도가 출력되는지를 확인해보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랜 카드 고장의 경우는 무선 랜카드는 다른 장치이기 때문에 업로드 속도가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의 메인보드의 경우는 RJ45 to USB(기가비트) 제품을 구매해서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기가 인터넷의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꼭 기가 비트인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기가비트 이더넷 지원 모델인지 확인하기
사용하고 계신 인터넷이 2.5 기가의 경우라면, 2500Mbps를 지원하는지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500메가나 1 기가 이용자라면 기가비트 이더넷 1000Mbps까지 지원하는 모델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1. 2.5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 기가비트 이더넷 2500Mbps 제품 구매
2. 1.0 이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 기가비트 이더넷 1000Mbps 제품 구매
※ 사용하는 칩셋이 Realtek 인지를 확인해주세요. 인텔의 경우는 충돌, 고장이 심해서 리얼택 칩셋을 추천합니다.
RJ45 to USB에 꼽아서 정상적으로 속도가 출력되는 경우라면 메인보드에 랜 카드 장치 자체가 고장난 것으로 RJ45 to USB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 이유는 랜 카드 자체가 고장난 경우라면 메인보드 자체를 아예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RJ45 to USB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RJ45 to USB 구매 시 주의사항
1. 기가 비트 지원을 하는 지 여부
2. Realtek 드라이버를 사용하는지 확인(제품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판매자 문의를 하시는게 좋아요)
3. 아래 사진에 연결부가 단단한 지를 확인해주세요(흔들거리는 제품이 많아서 단선이 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