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EVO SSD 상태 점검 방법(S.M.A.R.T.)

SSD나 HDD의 상태를 점검하는 프로그램은 HDtune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삼성의 SSD의 경우 HDtune으로는 상태를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삼성 EVO 시리즈의 SSD 상태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태 점검을 할 때 보는 S.M.A.R.T.를 통해서 현재 삼성 EVO SSD에 불량섹터나 CRC 오류 등 문제가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SSD가 고장난 경우 + 삼성 노트북의 경우는 삼성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셔서 삼성 EVO SSD로 교체 받는 것이 오히려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삼성 EVO SSD 상태 점검 방법

삼성 EVO SSD의 경우는 hdtune을 통해 S.M.A.R.T. 값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삼성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S.M.A.R.T.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M.A.R.T.란?

S.M.A.R.T..는 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의 약자로, 자체 모니터링, 분석 및 보고 기술을 나타냅니다. 이 기술은 대부분의 현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에 내장되어 있으며, 드라이브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고장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 삼성 매지션 다운로드하기

삼성 EVO SSD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삼성 전용 프로그램인 삼성 매지션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해야 현재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 SSD Magician 다운로드하기
삼성 SSD Magician 다운로드하기

 

* 삼성 SSD Magician에 "소비자용 삼성 SSD Magician 소프트웨어를 클릭 후 Magician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 삼성 매지션 S.M.A.R.T. 확인하기

  1. 삼성 매지션을 실행시켜 줍니다.
  2. Drive Dashboad로 이동 후 S.M.A.R.T.를 클릭합니다.
  3. 출력된 데이터에 정상인지를 확인해줍니다.

 

삼성 S.M.A.R.T. 확인하기
삼성 S.M.A.R.T. 확인하기

 

Samsung Magician으로 SSD 점검 상태 확인방법

굳이 S.M.A.R.T.의 값은 삼성 EVO가 아니라도 확인은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CRC Error나 Reallocated Setor 값이 카운팅이 많이되어 보통이나 위험으로 값이 출력된다면 교체를 받으셔야 합니다.

 

다른 값들에 위험의 수치를 보인다면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CRC와 Reallocated Setor Count
CRC와 Reallocated Setor Count

 

■ 확인방법

  1. CRC의 값이 보통 이하라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Reallocated Sector의 값이 보통 이하라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제외한 다른 값은 위험일 경우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 CRC나 Reallocted Sector의 값은 데이터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 값이 보통 이하일 경우 교체를 해주시는게 맞고, 다른 값들은 위험이 될 경우 교체를 하셔도 되지만 불안하다면 정상이 아닌 경우 교체를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 삼성 매지션에서는 CRC 오류가 카운팅이 되어도 문제가 있다고 띄우지는 않고, 정도가 심할 경우 문제가 있다고 띄웁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으로 수치가 되어있다면 문제가 있는 상태가 맞습니다.

 

 

삼성 EVO SSD 교체를 해야할 경우

일반적인 조립 컴퓨터의 경우는 직접 구매 후 교체를 해야하지만, 삼성 노트북이나 갤럭시 북의 경우는 삼성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는 게 낫습니다.

 

삼성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오히려 더 저렴하게 교체를 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교체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단, 삼성 서비스센터는 월요일에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월요일에는 대기시간이 긴 편입니다.

 

 

■ 삼성 서비스 센터 월요일 방문

1년 6개월 전 갤럭시 워치4를 수리 받고, 지금까지 삼성헬스의 등산으로 설정을 하면 고도는 움직이나 거리가 0에서 움직이지 않는 버그가 있어서 방문했지만 부품의 결함으로 보이지 않는다면서, 케이스가 두꺼워서 그런 것 같다고 케이스를 빼고 테스트 해봐라고 했지만 말도 안 되는 거였죠. 증상은 동일했습니다. 허탕만 치고 왔는데 메인보드 자체가 불량으로 보여서, 다시 방문해야 할 것 같네요.

 

월요일에 방문을 했는데 대기시간만 40분이 넘게 걸렸으니,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