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란트(Valorant) 다운로드 문제 및 뱅가드 오류 혹은 각종 문제해결

발로란트 게임 실행 시 다운로드가 되지 않거나 뱅가드 오류로 인해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이 글에는 뱅가드 오류와 Known issues with grapgics driver(알 수 없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오류, OLEAUT32.dll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에 대한 글들을 담고 있습니다.

 

 

 

■ 발로란트 PC 하드웨어 요구사항

윈도우 10 x64비트가 설치가 되는 정도의 사양이라면, 최적하게 돌아갈 만큼정도의 요구사항입니다.

 

발로란트 PC 하드웨어 요구사항
발로란트 PC 하드웨어 요구사항

 

 

 

■ 발로란트 설치 및 다운로드 방법

§ 발로란트 게임 설치 전 해야하는 것들

  • 윈도우10 이상의 사용자라면 최소 윈도우10 2004 이상의 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자신의 윈도우10 빌드 버전 보는 방법

  1. [Windows Key + R]
  2. winver를 입력하면 현재 설치된 윈도우 빌드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윈도우 10 빌드 버전 확인 방법
윈도우 10 빌드 버전 확인 방법

 

 

 

 넷프레임워크 버전 별로 설치하기

넷프레임워크는 exe 응용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우리가 동영상을 볼 때 코덱이 지원하지 않으면 추가적으로 코덱을 설치해줘야 영상이 출력이 되는 것과 비슷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즉, 게임이 요구하는 넷프레임워크 버전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가 안되거나, 설치가 되더라도 실행이 안되거나, 실행이 되어도 프레임 드랍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이러한 문제는 발로란트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모든 게임, 모든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윈도우10 1909 빌드 이상부터는 2015 이상의 버전까지는 설치되어 있으나 2008, 2012 같은 하위 버전은 설치되어 있지 않으니, 추가적으로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 게임 시에는 금융 보안프로그램과 백신은 적대적인 관계

게임 시에는 핵 혹은 버그를 악용해 사용하는 유저들을 감시하기 위해서 쉴드, 보안프로그램 등이 설치가 이뤄지며 실행 시 작동이 이뤄집니다. 이 보안프로그램(쉴드)는 예민하기 때문에 백신이나 금융 보안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있다면 충돌로 빚어지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금융 보안프로그램과 윈도우 디펜더 혹은 백신은 실행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일부 백신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취약해지는 거 아니냐고 하는데, 감염될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지는 것은 맞겠지만 상대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무조건 바이러스, 악성코드에 감염된다는 잘못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악성 댓글을 남기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이딴 방법을 해결방법이라고 X 올리고 있냐, 다른 방법으로 해결이 되게 해야지." 하면서요. 개개인마다 컴퓨터에 설치된 응용프로그램이 다 다른데 하나하나 충돌 요소를 어떻게 설명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윈도우10 이상부터는 백신, 윈도우 디펜더를 모두 사용 안하면서도 바이러스, 악성코드에 감염된 적 없습니다. 유저가 조심하면 개인에게는 웬만해서는 바이러스, 악성코드 감염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 금융 보안프로그램 및 번들웨어 제거 유틸리티

 

Hoax Eliminator.zip
0.34MB

 

번들웨어 및 보안프로그램 제거
번들웨어 및 보안프로그램 제거

 

 

 

 ■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감지 끄기

실시간 감지를 끄면 윈도우 디펜더가 완전히 꺼지는 게 아니라 실시간 감지만 꺼지는 것이기 때문에 파일검사 같은 다른 업무는 계속해서 실행되기 때문에 게임에 충돌되는 요소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Key + R
  2. gpedit.msc
  3.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Microsoft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 실시간 보호]로 이동합니다.
  4. [실시간 보호 끄기] 더블클릭
  5. 사용
  6. 재시작

 

만약 윈도우 버전이 Home인 경우는 gpedit.msc 기능이 잠겨있기 때문에 아래 유틸을 통해 기능을 풀게되면 작동이 됩니다.

 

홈프리미엄 gpedit.msc 설치.bat
0.00MB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보호 끄기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보호 끄기

 

넷프레임워크 버전별로 설치, 금융 보안프로그램,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보호 끄기 작업을 하셨다면 발로란트를 다운을 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 발로란트 다운로드

발로란드 게임 다운로드발로란드 게임 다운로드2
발로란드 게임 다운로드

 

 

 

■ 발로란트 설치 시 주의사항

Steam의 ASCII 문자 오류가 나타나듯이 발로란트의 경우도 설치 경로에를 Program Files에 설치를 하게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D드라이브가 있다면 D드라이브에 Valorant 폴더를 생성 후 D:\Valorant 경로에 설치를 해주시고, C드라이브에 설치할 경우는 C드라이브에 Valorant 폴더를 생성 후 C:\Valorant 경로를 지정해 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폴더 아이콘 선택
설치 경로를 D:\Valorant 혹은 C:\Valorant로 지정하기

 

 

 

■ 발로란트 설치 후 뱅가드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

  1. 앞서 말씀드린 3가지(넷프레임워크 버전별로 설치, 금융 보안프로그램,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보호 끄기 작업)를 제대로 작업하셨는 지를 확인 해주세요.
  2. 뱅가드 서비스 제거 후 뱅가드를 완전히 제거 및 재설치 해주시면 됩니다. 이 문제는 보통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보호나 백신의 실시간 보호기능 때문에 뱅가드와 충돌이 일어나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백신 유저 또한 실시간 보호를 끄거나, 제거를 하시기 바랍니다.

 

뱅가드 서비스 제거.cmd
0.00MB

 

 

 

§ 뱅가드 제거 방법

뱅가드 서비스 제거
뱅가드 서비스 제거

 

 

 

라이언트 뱅가드 제거
라이언트 뱅가드 제거

 

 

 

■ Known issues with grapgics driver(알 수 없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오류 발생 시

WARINING : Known issues with grapgics driver 오류

WARINING : Known issues with grapgics driver

The installed version of the NVIDIA graphics driver has known issues.

Please update to th latest driver version

NVIDIA GeForce GTX 1050

Installed : 396.12

Recommended : 398.36

 

 게임 실행을 눌렀는데 위와 같은 문제가 뜨는 것은 설치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권장 버전인 398.36 이하 버전이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즉,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이 낮아 발생하는 것으로 그래픽카드 제조회사로 가셔서 추천 버전 중 최신 버전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 Known issues with grapgics driver 발생원인

 이 경우는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오래된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제조회사 홈페이지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라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AMD의 경우 AMD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주시면 됩니다. 3DP Chip이나 다른 기타 드라이버를 잡아주는 프로그램으로 설치하게 되면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제대로 호환되지 않아 드라이버는 잡혀있어도 제대로 구동되지 않으니 직접 수동으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예시) 그래픽카드 기종이 RTX가 아니라면 최신버전은 호환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442.19버전을 다운받아 설치 후 컴퓨터 재시작 후 발로란트를 실행시켜주시면 됩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442.19 설치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442.19 설치

 

 

 

§ OLEAUT32.dll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System Error

The program can't strat because OLEAUT32.dll is missing from your computer.

Try reinstalling the program to fix thish problem

 

OLEAUT32.dll 오류
OLEAUT32.dll 오류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넷프레임워크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로 넷프레임워크를 버전별로 설치했는 지를 우선 확인해주세요. 제대로 따라하셨다면 하드웨어 부품 중 IDE 드라이버가 제대로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iObit 사의 드라이버 부스터를 통해 그래픽카드를 제외하고 모든 드라이버를 다시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