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 4 44mm 그린 - 삼성 헬스 연동 기능(feat. 10개월 사용 후기)

삼성 갤럭시 워치 4를 구매하고 사용한지 10개월이 다 되어가네요. 제가 구매해서 사용한 모델은 삼성 갤럭시 워치 4 44mm 그린 색상입니다.

구매해서 받자마자 당일 날 충전하다 액정을 깨 버렸었습니다. 커스텀 하지 않은 상태라서 취약했었어요..ㅠㅜ 그 이후로는 커스텀을 한 후로는 별 일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갤럭시 워치4는 아래 상태예요.

요즘은 "밀레 니즈 스트랩"을 많이 사용하던데, 저는 반년 전에 끝난 커스텀이라..ㅎㅎ

갤럭시 워치4 44mm (그린)
갤럭시 워치4 44mm (그린)



삼성 갤럭시 워치 4 그린 색상 장단점

장점은 비스포크 색깔과 깔맞춤 정도이며 단점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커스텀 하기가 너무 어려운 색상이예요. 그린과 매치되는 제품도 잘 안 나오고, 제가 입는 옷들과는 매치도 잘 안되는 색상입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무난한 화이트나 블랙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린이 화이트나 블랙에 비해 가격이 더 비싸다는 점.


■ 삼성 갤럭시 스마트 워치 4 기능

제가 구매했을 당시는 갤럭시 워치 4 44mm가 출시 하자마자 바로 구매를 했던 시기인데요. 갤럭시 워치 4에서 탑재된 체지방 측정 기능과 혈압 측정, 스트레스 측정 등등 여러가지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지금은 전혀 쓰지 않는 기능들이예요..

혈압 측정은 갤럭시 워치를 사용하지 않고, 혈압기로 대체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혈압기의 혈압 데이터를 입력해 주어야 측정이 이뤄지기 때문에 조금 귀찮더라고요.. 데이터를 입력하면 비슷하게 측정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항상 정상으로 나오더라고요. 무진장 스트레스 받는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체지방 측정 기능은 오차가 너무 심해서.. 사용하지 않고 있고요..

제 골격근량은 36.6 정도 나오는데 갤럭시 워치 4로 측정하면 31.2로 측정되며, 체지방률은 평균 15%인데 갤럭시 워치 4로 측정하게 되면 24%로 측정됩니다.. 오차가 너무 심해서, 사용을 안하고 있습니다.
→ 갤럭시 워치 4는 "전류를 흘려 보내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알고 있는데, 제 손목이 평균보다 얇아서(멸치 아님, 손목만 얇음) 그런지 오차가 너무 심합니다..


■ 갤럭시 워치 4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

갤럭시 워치 4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자동으로 삼성 헬스와 연동되어 활동량을 측정하는 것이죠. 걷기, 달리기, 하이킹 등 기능 중에 기타 운동까지 감지 하는 것이 갤럭시 워치 4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 일정한 시간 동안 딥스나 레그레이즈를 하면 기타 운동으로 감지하여 알아서 측정이 됩니다. (플랭크 같은 것은 별도로 선택해야 합니다.. 활동으로 인식하지 못해요)
  • 일정한 속도 이상으로 뛰게 되면 알아서 달리기로 측정되어 평균 속도와 평균 페이스 등이 나와서 페이스 조절이 아주 좋습니다. 하루에 3km를 뛰거나 7km를 일정 페이스로 달리는데 측정이 아주 잘 됩니다.
  • 등산의 경우는 액정 수리 다음 날 업데이트를 했는데, 그 이후로 고도 센서가 망가졌는지 측정이 안됩니다.. 스마트폰처럼 부품 테스트 기능이 있으면 좋겠네요.



§ 갤럭시 워치4를 차고, 달리기를 할 경우
아래의 사진처럼 좌우 비대칭 정도, 지면 접촉 시간, 체공 시간, 규칙성, 수직 진폭, 강성이 측정이 됩니다.

갤럭시 워치 4 달리기 측정 시
갤럭시 워치 4 달리기 측정 시


이 날 30도가 넘는 날씨에 뛰었더니 규칙성이 조금 나쁘네요. 측정 원리는 신체에 전류를 흘려 보내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전류를 흘려 보내지만 인체에 무해한 정도의 약한 전류를 15초간 약 2400번 정도이니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구분
좌우 비대칭 정도 전류를 흘려 보내 좌측 발이 지면에 닿는 시간과 우측 발이 지면에 닿는 시간을 측정하여 나타내는 값으로 신체 밸런스가 좋지 못하면 매우 좋음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신체 밸런스를 맞춰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면 접촉 시간 좌우 비대칭 정도와 마찬가지로 전류를 흘려보내 지면에 닿는 시간이 너무 짧거나 너무 길지는 않는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체공 시간 달리기 페이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두 발이 떠 있는 시간을 뜻합니다. 속도가 빠를 수록 좋은 결과가 나오더라고요.
규칙성 일정한 페이스로 달리고 있는지를 뜻합니다.
수직 진폭 달리기 속도에서 계산을 하는데 달리기 할 때 발 보폭을 뜻합니다.
강성 강성은 달리기 할 때, 지면에 닿는 세기를 뜻하는데 지면에 닿는 충격이 크면 클수록 나쁨으로 나타납니다. 얼마나 가볍게 뛰고, 자세가 좋은지를 뜻하기도 합니다.




■ 갤럭시 워치 4의 wfs 커스텀

직접 wfs를 제작해서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이때 데스크탑에 무선인터넷 기능이 없는 경우 wfs를 전송할 수 없어서 노트북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갤럭시 워치 4 액세서리 효과

운동할 때가 아니면, 액세서리로 차고 다닙니다. 전원을 켜지 않은 채.. 그만큼 본인만의 커스텀을 할 수 있으며 굳이 운동의 목적이 아니라 액세서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갤럭시 워치 4 NFC를 이용한 결제

코로나 때문에 대형 마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QR 체크를 했었죠. 그때 카카오톡에서 갤럭시 워치에 앱을 출시하여 워치4를 가져다 대면 알아서 QR 체크가 되는 목적으로 출시 했으나, 인식 안 됌.... 아무리 가져다대도 QR 코드 라인만 잡고 인식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NFC 기능을 통해 결제가 되는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티머니 결제 앱을 갤럭시 워치4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설치를 하면 연동이 되어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삼성페이는 아직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삼성페이를 많이 사용하는데 삼성페이 빨리 지원했으면 좋겠네요.

삼성 페이는 안되지만 네이버 페이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QR 체크 방식으로 네이버 페이를 설치해준 후 NFC 기능을 사용함으로 변경합니다. 네이버 페이를 실행시키면 QR코드 화면이 나타나면서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페이 결제, 티머니 결제
네이버 페이 결제, 티머니 결제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