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Shutdown -s -t 0) 명령어로 시스템 종료 시 윈도우 손상이 될까?

 즐겨보는 유튜브 1분 미만님이 최근 업로드하신 영상 중 컴퓨터 버튼 하나로 종료하는 방법을 설명하셨습니다. 그중 댓글에는 윈도우 손상이 될 수 있다는 댓글을 봤는데, 이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 목차 (클릭 시 이동합니다)

  1. Shutdown -s -t 0 명령어 시스템 종료 시 윈도우 손상이 될까?
  2. Shutdown -s와 Shutdown -s -t 0 차이점
  3. 시작 > Shift + 다시 시작 > PC 끄기 (UEFI 메인보드 구성의 시스템 종료) 방식은 완전한 시스템 종료?
  4. 노트북은 최대 절전모드를 끌 경우 두 번 다시 켜지지 않을 수 있다?

 

 

 

 ■ Shutdown -s -t 0 명령어 시스템 종료 시 윈도우 손상이 될까?

 시작 > 전원 버튼을 클릭해서 종료하나 Shutdown -s 명령어로 종료하나 동일한 방식입니다. shutdown -s 명령어를 레지스트리 방식으로 등록해뒀는 것일 뿐 동일한 종료 방식입니다.

 

 그러나, shutdown -s -f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문제 생길 수 있습니다.

 

 

 § shutdown -s -f 명령어가 위험한 이유

 이 명령어는 응용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고 시스템 종료를 하는 방식으로 1분 미만님이 소개해 주신 아이콘 작업표시줄에 등록하게 되었을 경우 클릭을 잘못할 경우 작업하던 것들이 임시 저장이 되지 않는다면 데이터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Shutdown -s 명령어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Shutdown -s와 Shutdown -s -t 0 차이점

 이 두 개의 명령어는 차이점이 없습니다. -t는 time의 약자이며, 0은 초를 뜻합니다. 0초 후 종료이기 때문에 즉시 종료의 명령어입니다.

 

 쉽게 말하면 -t (초)가 뜻하는 것은 (초) 이후에 shutdown -s 명령어를 실행한다는 의미입니다.

 

 

 

 

 ■ Shutdown -s 주의 사항

  자동 업데이트가 켜져 있는 경우 실행하게 된다면, 윈도우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Alt + F4]로 종료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 텐데, 업데이트가 있으면 시스템 종료 메뉴가 없고, 업데이트 및 종료라는 메뉴를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윈도우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면 문제가 되는 업데이트들이 있어 시스템 종료 시 이 작업을 하게 됩니다. Shutdown -s 명령어로 종료하게 되면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고 바로 꺼지기 때문에 시스템 종료 시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Shutdown -s 명령어 시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웬만하면 Shutdown -s 명령어를 아이콘으로 만들어서 종료하는 것보다 바탕화면에서 [Alt + F4]로 종료하시는 게 더 낫습니다. 업데이트가 있을 시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자동 업데이트는 백그라운드로 파일을 받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있는 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로 업데이트 파일을 받고 있을 때 모르고 Shutdown -s 명령어가 실행되어 버리면 윈도우를 다시 켰을 때 이어받기가 되면서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자체가 손상되어 윈도우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로 윈도우가 손상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에.. [Alt + F4]가 더 안전하다는 점..

 

 

 

 ■ 시작 > Shift + 다시 시작 > PC 끄기 (UEFI 메인보드 구성의 시스템 종료) 방식은 완전한 시스템 종료?

 [Shift + 다시 시작]을 하면 UEFI 메인보드의 경우 나타나는 옵션입니다.

  • 이 방식은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서 시스템 종료를 하는 방식입니다.
  • 제 생각에는 바이오스의 fast boot 옵션이 사용 안 함 처리가 되어 있어야 완전한 시스템 종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굳이 이렇게 끌 필요가 없고 윈도우 설치 후 최대 절전모드 설정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완전 종료가 되지 않는 것으로 최대 절전모드가 켜져 있다면, hiberfil.sys라는 파일이 존재해 용량도 차지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Windows Key + X > Windows Powershell(관리자) > powercfg /h off를 입력해주시면, 최대절전모드가 꺼지며 powercfg /h on을 해주시면 다시 켜지게 됩니다.

 

 

 

 § 노트북은 최대 절전모드를 끌 경우 두 번 다시 켜지지 않을 수 있다?

 노트북은 최대절전모드를 끄게 되면 두 번 다시 켜지지 않을 수 있다는 댓글을 보았는데, 2 in 1 경우가 아니라면 그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의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이 된 경우 최대절전모드로 종료했다면, 동일하게 전력 공급이 아예 없어진 상태가 되는데 이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메인보드의 리튬전지(CR2032)까지 완전히 방전이 되서 켜지지 않는 것이지 (제품마다 다르지만, CR2032 전지가 방전되면 켜지지 않는 제품이 있습니다.) 부품에 데미지를 입어 아예 켜지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부분은 메인보드 자체가 고장이 나면 두 번 다시 켜지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