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램플러스 설정 방법 (RAM Plus 가상메모리 장단점 및 비교)

RAM Plus 기능은 컴퓨터에서는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System)라고 불리는데 스마트 폰에서는 RAM Plus라고 불립니다. 갤럭시 RAM Plus는 2021년에 삼성전자에서 이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 기능은 배터리 메뉴로 가면 확인이 가능한데, 여기서 RAM Plus를 끄거나 8GB까지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이 RAM Plus 기능을 켜는게 좋은지 끄는게 나은지는 사용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저는 이 RAM Plus 기능을 사용하다가 현재는 끈 상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RAM Plus 기능을 켜게 되면, 멀티태스킹이나 앱 구동 속도는 빨라지지만 방치형 게임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방치형 게임을 그냥 두게 되면 절전 모드로 가게 되는데, 이 때 RAM Plus 기능이 켜져있으면 프레임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렉이 발생되어 앱을 종료했다가 다시켜야 하는 불상사를 겪게 되어 RAM Plus 기능을 끄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RAM Plus 기능 설정하는 방법

삼성의 RAM Plus 기능은 배터리 메뉴에 넣어뒀습니다. 여기서 RAM Plus 기능을 활성화 하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 때 설정 값을 바꾸면 재시작을 해야 설정이 되기 때문에 재시작을 하게 되니 업무 중이나 다른 작업을 하고 있었다면 종료 후 설정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설정
  2.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3. RAM
  4. RAM Plus

 

RAM Plus 기능 설정하는 방법 1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RAM Plus 기능 설정하는 방법 2
RAM - RAM Plus

 

 

RAM Plus 기능 활성화 장점

RAM Plus 기능은 컴퓨터의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System) 기능으로 RAM의 자원이 부족한 경우라면 용량을 가져와 RAM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더 부드러운 멀티태스킹, 앱 구동이 가능하며 RAM의 과부하를 줄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능을 켜는게 도움이 되는 사용자

  1. 램을 많이 필요로 하는 앱 구동에 큰 도움이 됨
  2. 멀티 태스킹 작업을 많이한다면 켜는게 좋음
  3. 직접 조작하는 게임의 경우(예 :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RAM Plus 용량 설정

RAM Plus의 용량이 크게 설정한다고 해서 더 부드러운 화면이 송출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램을 많이 사용한다면 8GB로 설정하면 되고, 일반 유저의 경우는 스마트 폰 단말기 램 스펙의 1/2 정도로 지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RAM Plus 기능 활성화 단점

RAM Plus 기능은 컴퓨터의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System) 기능으로 RAM의 자원이 부족한 경우라면 용량을 가져와 RAM으로 사용하지만 램을 필요로 하지 않는 업무를 하신다면 RAM Plus 기능을 끄는 것이 훨씬 도움됩니다. 저처럼 방치형 게임을 주로 하시는 경우는 무조건 꺼야합니다. 절전모드로 가게 되면 급격하게 프레임 저하가 되어 스토리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기능을 끄는게 도움이 되는 사용자

  1. 스마트 폰의 활용도가 낮은 분들의 경우
  2. 방치형 게임을 주로 하는 분들의 경우

 

윈도우의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System)와 삼성의 RAM Plus 기능 비교

윈도우의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System)와 삼성의 RAM Plus 기능은 거의 동일합니다. 원리도 동일하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윈도우의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System) 기능은 컴퓨터의 RAM을 돕는다는 것이고 삼성의 RAM Plus 기능은 스마트폰 단말기의 RAM을 돕는 것의 차이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