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연결 문제 회선 문제인지 컴퓨터 문제인지 확인방법

인터넷 끊김 증상이나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인터넷 회선의 문제인지, 개인 컴퓨터의 문제인지 확인을 해야 정확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장비들을 주기적으로 교체 및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인터넷 끊김 혹은 인터넷 연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통신사의 문제가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컴퓨터의 문제로 인해 인터넷 연결, 인터넷 끊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요즘 인터넷 회선 문제의 경우는 끊김, 연결 안 됨 증상보다는 다운로드 속도는 정상이나 업로드 속도가 kbps로 급격하게 떨어지는 증상이 더 많습니다.

 

 

인터넷 연결 문제 회선 문제인지 컴퓨터 문제인지 확인방법

인터넷 연결의 문제나 끊김 문제의 경우는 인터넷 회선의 문제와 컴퓨터 문제인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특정 컴퓨터만 인터넷이 끊기거나, 와이파이 연결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컴퓨터만 인터넷 연결이 끊김 증상이 있다면 인터넷 회선에는 문제가 없을 경우가 높습니다.

 

 

인터넷 회선의 문제일 경우

  1. 와이파이 연결 끊김이 있는 경우
  2. 다른 컴퓨터도 연결이 끊기는 경우
  3. 셋톱박스의 연결 끊김이 있는 경우
  4. 인터넷 속도에서 업로드 속도가 kbps로 나오는 경우

 

이 4가지의 경우 인터넷 회선 혹은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와이파이 연결 끊김이 있는 경우

와이파이 연결도 같이 끊기는 경우가 있다면, 들어오는 회선이 불안정하거나 대역폭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할당되는 대역폭 또한 낮아서 생기는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는 통신 업체에 연락하셔서 장비 점검과 회선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되거나 끊기는 경우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되거나 끊기는 경우

 

 

다른 컴퓨터도 연결이 끊기는 경우

다른 컴퓨터도 연결이 끊기는 경우는 애매하지만, 와이파이 연결도 끊기는 경우가 있다면 동일하게 들어오는 회선이 불안정하거나 대여폭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반면, 와이파이 연결은 끊기지 않는다면 두대 모두 윈도우가 잘못 설치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윈도우 설치 당시 사용한 설치 USB를 직접 메인보드에 맞는 방식으로 제작하지 않고 사용하거나 바이오스 설정을 잘못하여 설치하게 되면 메인보드에서 하드웨어를 읽어내는데 문제가 생겨 랜 카드 장치를 인식했다가 인식하지 못했다가를 반복하면서 인터넷이 끊기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ip 충돌로 이어질 수 있게 됩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끊기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셋톱박스의 연결 끊김이 있는 경우

셋톱박스에서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경우를 확인하려면 방송 안내 부분에 편성표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다면 셋톱박스에 인터넷 연결이 한 번이라도 끊어진 경우입니다. 셋톱박스는 한 번이라도 인터넷이 끊어지게 되면 편성표를 출력할 수 없기 때문에 셋톱박스 자체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야 정상적으로 읽어드리기 때문에 인터넷 회선 문제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입니다.

 

 

tv 편성표가 안 나오는 경우
tv 편성표가 안 나오는 경우

 

 

인터넷 속도에서 업로드 속도가 kbps로 나오는 경우

장비의 문제인 경우는 인터넷 속도 중 업로드 속도가 kbps 속도까지 낮아지는 경우가 있으며, 인터넷 ip를 할당받아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서 끊김 혹은 버벅거림, 느린 증상이 모두 발생하게 됩니다.

 

통신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래의 사진처럼 다운로드 속도는 정상이나, 업로드 속도가 kbps로 전혀 속도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통신 장비의 문제입니다.

 

 

통신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컴퓨터의 문제일 경우

  1. 와이파이 끊김은 없지만 컴퓨터만 연결이 끊기는 경우
  2. 셋톱박스 연결 끊김이 없으며 컴퓨터만 연결이 끊기는 경우
  3. 인터넷 속도가 모두 정상일 경우
  4. ping에 문제가 없는 경우

 

인터넷 회선의 문제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라면, 컴퓨터의 문제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컴퓨터 문제의 경우 윈도우가 잘못 설치되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랜 카드 인식이 끊긴 경우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인터넷 끊김 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즉, 랜 카드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상황과 동일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핑도 정상, 인터넷 속도도 정상, 와이파이 연결 끊김 없음, 셋톱박스 연결 끊김 없음 등등 모두 정상적이지만 인터넷의 연결이 끊긴다면 대부분 윈도우가 잘못 설치되어 랜 카드 인식이 됐다가 안 됐다가를 반복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Windows 10, Windows 11의 경우 전문가도 제대로 윈도우를 설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인보드에 따라서 그에 맞는 파일들을 넣어주고, 설치 USB를 제작해야 하며, 요즘은 메인보드에 따라서 Windows 10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보드가 많아졌기 때문에 이에 맞게끔 Windows 10, 11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