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특정 글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와 광고 게재 정지 이유

티스토리를 운영하면 애드센스 광고를 목적으로 많이들 운영하시는데, 특정 글 혹은 최신 글에 대해서 광고가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가 "방문자가 적어서 그렇다", "글 조회 수가 적어서 그렇다"라는 말을 하고 다니는 자칭 전문가가 있습니다. 방문자가 적거나 글 조회 수가 적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왜 워드프레스는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걸까요?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보다 훨씬 적은 방문자를 가질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말이죠.

 

자칭 전문가다운 엉터리 답변이고, 방문자나 조회수가 적어서 애드센스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 것은 "멀티플렉스" 광고만 적용됩니다.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는 전혀 연관이 없습니다.

 

 

애드센스란?

애드센스(AdSense)는 구글(Google)이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웹사이트나 유튜브 채널 등의 콘텐츠 제작자는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애드센스는 네이버 블로그의 애드포스트, 텐핑 등 여러 가지 플랫폼 중 가장 나은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특정 글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애드센스의 경우 특정 글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를 두고 엉터리 글들이 나오고, 인과관계가 정확하지 않은 뇌피셜이 진짜 그 이유가 맞다듯이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엉터리 뇌피셜 틀린 이유
방문자 수가 적으면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다? 방문자의 이유라면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더 적은 방문자 수를 가지고 있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광고가 잘 나옵니다.
글의 조회수가 적으면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다? 당연하게도 글의 조회수가 낮다고 나타난 증상이 아니라 색인 관리가 되지 않아 글 링크에 문제가 나타났고, 이를 모르고 방치했기 때문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 색인 관리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이며, 이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대체 광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대체 광고가 나타남에도 조치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결국 애드센스 광고가 중지되게 됩니다.

 

 

애드센스 최신 글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특정 글에서 광고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로 색인 관리 문제라고 말씀드렸다시피, 최신 글에 광고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 이유 또한 색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은 글을 찾아내는 주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전에는 최신 글의 존재 유무를 모르기 때문에 광고가 처음에는 대체 광고 혹은 광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구글에 최적화가 이뤄지지 않은 블로그에 대해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검색 엔진이 글을 찾아내는 주기의 텀이 엄청 길거나 별도로 색인 관리를 해주어야 글들을 읽어내기 때문입니다.

 

 

 

■ 애드센스 광고가 안 나오는 과정

  1. 대체 광고 혹은 CPC가 낮은 광고로 배치되게 됩니다.
  2. 방치하게 되면, 일부 광고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3. 방치하게 되면, 그 글에 대해서 광고 자체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4. 방치하게 되면, 다른 글에 대해서 광고 자체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5. 갑자기 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경우 무효 트래픽으로 간주받게 됩니다.
  6. 무효 트래픽으로 인해 광고가 게재 정지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순서로 처음에는 광고가 일부 나오지 않았지만, 점차 광고가 안 나오는 글이 생긴다면 색인에 문제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방문자 수가 다음 메인에 노출되거나 하게 되면 추적할 수 없는 링크로 분류되어 무효 트래픽으로 간주되며, 이러한 행위는 어뷰징으로 간주되게 되어 게재 정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색인 관리가 잘 된 경우

색인 관리가 잘 된 경우색인 관리 상태
색인 관리가 잘 된 경우

 

 

다음 메인 노출은 애드센스 게재 정지 사유

포럼에 보면 갑자기 다음 메인 노출이 됐고, 방문자 수가 증가했는데 애드센스 게재 정지를 받았다면서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는데 댓글을 보면 트래픽이 갑자기 증가하면 어뷰징이라는 이유를 알려주는데 무조건 어뷰징으로 간주받는 것은 아닙니다.

 

어뷰징으로 간주받는 경우는 특정 기준이 있으며, 이유 없이 어뷰징으로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색인 관리가 되지 않았는 글에 갑자기 트래픽이 몰리게 되면, 색인이 되지 않아서 이 글에 대한 데이터를 쌓지를 않습니다. 그러면, 결국 불량 트래픽이나 알 수 없는 트래픽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결국, 색인 관리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죠.

 

 

■ 어뷰징으로 간주받는 이유

  1. 색인 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메인 노출이 이뤄짐
  2. 글에 대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불량 트래픽, none/direct 트래픽으로 분류하게 됨
  3. none/direct 트래픽이기 때문에 추적을 할 수 없음
  4. 어뷰징으로 간주하게 되거나 무효 트래픽으로 간주하게 됨

 

이렇게 이뤄지게 됩니다. 색인 관리라는 것은 대부분 정확하게 할 줄 모르며, 그냥 냅다 수동 색인 요청이 색인 관리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그건 그냥 방치하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색인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색인 관리를 할 줄 모른다는 것이고 결국 방치하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 다음 노출을 목표로 하면 안 되는 이유

다음 검색 유입을 메인으로 잡게 되면, 결국 구글의 색인 관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의 유입이 지속해서 많은 경우라면 글쓰기 자체가 다음에 맞게끔 작성하고 계신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 구글,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엔진은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