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는 간세포 손상(간염)으로 시작하여, 간 조직이 돌처럼 딱딱하고 섬유질화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간경화의 경우, 다시 회복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런 간경화 초기증상과 신체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간경변증 : 간경화의 학술적 병명은 "간경변증"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경화란?
간경화는 간의 조직에 흉터가 생기는 간염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간섬유화증이 진행이 되게 됩니다. 간섬유화증은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하면서 회복되는 과정 속에 딱딱하고 울퉁불퉁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간섬유화증이 일어난 후, 간세포 재생은 점점 어려워지게 되고 결국 이 증상이 간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 간세포에 흉터가 발생하는 간염으로 시작합니다.
-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하게 됩니다.
- 재생을 하면서 회복되는 과정 속에 딱딱하고 울퉁불퉁해지는 간섬유화증이 발생합니다.
- 간세포 재생 능력을 잃게 되고, 간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 원인
B형 간염 70%, 알코올성 간염, 만성 C형 간염, 지방간염, 자가면역성 간염, 경화성 담관염, 유전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경화 진행과정
간경화가 되는 진행과정을 그림으로 그려보았습니다.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간경화 초기증상
일반적으로 간경화의 초기증상은 크게 없으며, 많이 진행된 후에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 합병증 형태로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간경화가 많이 진행된 경우는 "식욕 부진,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등 다른 병과 구분하기 힘든 증상이 나타나며, 복수가 찬 경우는 "복부 팽만감, 하지부종"이 발생하여 숨이 차기도 합니다.
■ 증상변화
- 초기증상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많이 진행된 경우, 소화계열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 심한 경우, 복수가 차게 되며 출혈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 말기, 간성 뇌증(혼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앞가슴에 거미줄 모양의 모세혈관 확장이 나타나게 됩니다.
- 손바닥이 붉어지는 수장 홍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1. 정맥류 출혈
간경화 증상으로는 정맥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이 딱딱해져, 간 내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압이 상승하고 식도나 위장에 혈액이 역류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피를 토하거나 검은 변을 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부종, 체중 감소
간경화 증상으로는 손, 발이 붓고 복부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는데, 체중 감소가 심하게 일어났다면 간경화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피로감
간경화 증상으로는 피로감이 생기게 됩니다. 격렬한 활동이나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루가 힘이 없고 음주를 한다면 숙취가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경화치료방법
간경화의 치료는 크게 원인 치료를 하게 되며, 만성 B형 간염 혹은 C형 간염 환자의 경우 약을 복용하면서 초기에 치료만 잘하면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치료 중에는 절대 음주는 하시면 안 됩니다.
간경화 예방방법
일반적으로, 간경화가 자주 나타나는 원인은 간염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간경화를 예방하는 방법은 백신 접종입니다. 백신 접종은 치료제가 아니기 때문에, 발생하기 전 미리 예방을 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금주나 운동은 필이 해야 합니다.
금주,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활동,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간경화를 예방하거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 예방방법
- 규칙적인 활동하기
- 규칙적인 운동하기
- 균형 잡힌 식단 하기
- 음주 습관 피하기